본 연구는 학교급식이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한 사업수단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위생과 급식의 질 저하로 인한 안전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있는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금껏 시민단체가 별이고 있는 급식운동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의 운동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급식운동의 필요성과 취약성에 대하여 문헌 및 정부관련 자료조사와 그동안 학교급식 개선운동과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주도한 시민단체인 "전북조례제정을 위한연대회의" 와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의 활동상황을 증심으로 사례와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외국의 사례 조사를 위한 문헌조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 조사해 보았다.
연구내용에서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으로는 학교급식 ...
본 연구는 학교급식이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한 사업수단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위생과 급식의 질 저하로 인한 안전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있는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금껏 시민단체가 별이고 있는 급식운동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의 운동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급식운동의 필요성과 취약성에 대하여 문헌 및 정부관련 자료조사와 그동안 학교급식 개선운동과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주도한 시민단체인 "전북조례제정을 위한연대회의" 와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의 활동상황을 증심으로 사례와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외국의 사례 조사를 위한 문헌조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 조사해 보았다.
연구내용에서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으로는 학교급식 식자재의 최저입찰제 문제, 학교급식 후원회 폐지로 인한 학부모 부담 증가, 급식업체선정의 투명성 확보 문제, 학교급식개선에 대한 관계자의 소극적 대처와 무관심 문제, 학교급식 종사자의 자격 및 자세문제, 학교급식 관할 전담부서가 없는 문제, HACCP제도 정착을 위한 시설·설비 보완문제, 학부모 자원봉사 문제와 교실배식문제, 급식운영 위탁의 문제, 식재료와 위생과 우리농산물 사용문제, 학교운영 및 행정상의 문제, 공동관리, 공동조리문제, 일용직 학교 영양사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 학교급식운동의 방향을 몇 가지 제시해 보면
첫째, 학교현장에서의 급식운동으로 각 단위 교육주체의 법제화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급식소위원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통한 풀뿌리 학교자치활동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교급식소위원회 구성 및 운영의 활성화를 꾀하여야 한다. 학교 급식비를 부담하는 학부모 참여가 확대되므로 학교급식운동이 위로부터의 운동이 아니라 학교급식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인식의 변화를 꾀한 아래로부터의 운동이 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식습관 지도, 영양교육 운동을 해야 한다. 학교자치기구인 어머니회,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 운영위원회를 대상으로 모임시 모범사례와 영상매체를 통한 교육실시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학교급식법 개정운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은 자국의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사용하는 등 국민의 건강권과 자국농업의 보호를 하고 있는 현실에서 앞으로 개정방향은 우리농산물사용과 학교직영, 무상급식 실현을 통한 아이들에겐 건강을, 농민들에게는 희망을 담보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식 개선운동은 아이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게 하는 운동이다. 그런점에서 급식개선 운동은 온갖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우리사회 어른들의 이미지를 벗고, 아이들로 부터 존경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운동이 될 것이다.
둘째, 급식조례를 통해서 안전한 우리농산물, 친환경적인 농축수산물의 사용을 권장하고 필요한 예산을 자치단체와 정부가 적극 지원함으로써, 무너져 가는 우리 농축수산업을 회생시키고, 농어민들에게 삶의 희망을 키워줄 수 있는 운동이다.
셋째,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일어서서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장을 움직이고 자치입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풀뿌리 자치를 배우며 몸에 익히는 NGO운동이다. 앞으로, 급식법 개정과 조례제정운동은 머지않아,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게 되고, 아이들에게 전통적인 식습관을 익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사 위기에 있는 우리농업을 회생시켜 농민들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주게 되고, 무엇보다도 자연과 생명이 존중되는 친환경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 할 것이라고 굳게 확신한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이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한 사업수단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학교급식 운영형태에 따른 위생과 급식의 질 저하로 인한 안전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있는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금껏 시민단체가 별이고 있는 급식운동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의 운동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급식운동의 필요성과 취약성에 대하여 문헌 및 정부관련 자료조사와 그동안 학교급식 개선운동과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주도한 시민단체인 "전북조례제정을 위한연대회의" 와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의 활동상황을 증심으로 사례와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외국의 사례 조사를 위한 문헌조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 조사해 보았다.
연구내용에서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으로는 학교급식 식자재의 최저입찰제 문제, 학교급식 후원회 폐지로 인한 학부모 부담 증가, 급식업체선정의 투명성 확보 문제, 학교급식개선에 대한 관계자의 소극적 대처와 무관심 문제, 학교급식 종사자의 자격 및 자세문제, 학교급식 관할 전담부서가 없는 문제, HACCP제도 정착을 위한 시설·설비 보완문제, 학부모 자원봉사 문제와 교실배식문제, 급식운영 위탁의 문제, 식재료와 위생과 우리농산물 사용문제, 학교운영 및 행정상의 문제, 공동관리, 공동조리문제, 일용직 학교 영양사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 학교급식운동의 방향을 몇 가지 제시해 보면
첫째, 학교현장에서의 급식운동으로 각 단위 교육주체의 법제화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급식소위원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통한 풀뿌리 학교자치활동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교급식소위원회 구성 및 운영의 활성화를 꾀하여야 한다. 학교 급식비를 부담하는 학부모 참여가 확대되므로 학교급식운동이 위로부터의 운동이 아니라 학교급식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인식의 변화를 꾀한 아래로부터의 운동이 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식습관 지도, 영양교육 운동을 해야 한다. 학교자치기구인 어머니회,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 운영위원회를 대상으로 모임시 모범사례와 영상매체를 통한 교육실시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학교급식법 개정운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은 자국의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사용하는 등 국민의 건강권과 자국농업의 보호를 하고 있는 현실에서 앞으로 개정방향은 우리농산물사용과 학교직영, 무상급식 실현을 통한 아이들에겐 건강을, 농민들에게는 희망을 담보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식 개선운동은 아이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게 하는 운동이다. 그런점에서 급식개선 운동은 온갖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우리사회 어른들의 이미지를 벗고, 아이들로 부터 존경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운동이 될 것이다.
둘째, 급식조례를 통해서 안전한 우리농산물, 친환경적인 농축수산물의 사용을 권장하고 필요한 예산을 자치단체와 정부가 적극 지원함으로써, 무너져 가는 우리 농축수산업을 회생시키고, 농어민들에게 삶의 희망을 키워줄 수 있는 운동이다.
셋째,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일어서서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장을 움직이고 자치입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풀뿌리 자치를 배우며 몸에 익히는 NGO운동이다. 앞으로, 급식법 개정과 조례제정운동은 머지않아,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게 되고, 아이들에게 전통적인 식습관을 익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사 위기에 있는 우리농업을 회생시켜 농민들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주게 되고, 무엇보다도 자연과 생명이 존중되는 친환경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 할 것이라고 굳게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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