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을 한 후, 만 3세와 만 5세 유아들의 공격성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리고 미술표현활동이 만 3세와 만5세 두 연령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미술표현활동과 연령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미술표현활동과 성별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에 채원중인 만3세와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60명, 통제집단 60명씩 무선으로 배정하여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60명은 만 3세 30명과 만 5세 30명으로 각각 남녀 15명씩 이루어져있다. 통제집단 역시 60명으로 만 3세 30명, 만 5세 30명의 집단으로 남녀각각 15명씩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미술표현활동은 이영애(2002)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연구자가 유치원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공격성검사도구도 이영애(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용 유아의 공격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총 20회기로 구성되어있고, 만 3세를 위한 ...
본 연구는 유아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을 한 후, 만 3세와 만 5세 유아들의 공격성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리고 미술표현활동이 만 3세와 만5세 두 연령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미술표현활동과 연령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미술표현활동과 성별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에 채원중인 만3세와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60명, 통제집단 60명씩 무선으로 배정하여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60명은 만 3세 30명과 만 5세 30명으로 각각 남녀 15명씩 이루어져있다. 통제집단 역시 60명으로 만 3세 30명, 만 5세 30명의 집단으로 남녀각각 15명씩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미술표현활동은 이영애(2002)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연구자가 유치원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공격성검사도구도 이영애(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용 유아의 공격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총 20회기로 구성되어있고, 만 3세를 위한 1수준, 만 5세를 위한 2수준으로 구별되어져 있다. 연구기간은 20일 동안 이루어졌고, 점심식사 후 50분간 진행하였다. 주 진행은 본 연구자가 하고, 보조교사로 담임교사가 도와주었다. 미술표현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교사용 유아의 공격성 검사지로 사전검사를 하고, 활동을 마치고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로 두 집단 모두에게 사후검사를 하였다. 검사지는 모두 1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인공격을 묻는 문항이 4문항, 언어공격 4문항, 대물공격 4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채점방식으로는 전혀 하지 않는다. 1점, 거의 하지 않는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담임교사가 점수를 주었다. 이렇게 나온 검사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 F값을 산출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변량분석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미술표현활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은 미술표현활동 후에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아의 공격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따라서, 연령과 성별에 무관하게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을 한 후, 만 3세와 만 5세 유아들의 공격성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리고 미술표현활동이 만 3세와 만5세 두 연령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미술표현활동과 연령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미술표현활동과 성별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에 채원중인 만3세와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60명, 통제집단 60명씩 무선으로 배정하여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60명은 만 3세 30명과 만 5세 30명으로 각각 남녀 15명씩 이루어져있다. 통제집단 역시 60명으로 만 3세 30명, 만 5세 30명의 집단으로 남녀각각 15명씩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미술표현활동은 이영애(2002)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연구자가 유치원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공격성검사도구도 이영애(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용 유아의 공격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총 20회기로 구성되어있고, 만 3세를 위한 1수준, 만 5세를 위한 2수준으로 구별되어져 있다. 연구기간은 20일 동안 이루어졌고, 점심식사 후 50분간 진행하였다. 주 진행은 본 연구자가 하고, 보조교사로 담임교사가 도와주었다. 미술표현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교사용 유아의 공격성 검사지로 사전검사를 하고, 활동을 마치고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로 두 집단 모두에게 사후검사를 하였다. 검사지는 모두 1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인공격을 묻는 문항이 4문항, 언어공격 4문항, 대물공격 4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채점방식으로는 전혀 하지 않는다. 1점, 거의 하지 않는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담임교사가 점수를 주었다. 이렇게 나온 검사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 F값을 산출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변량분석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미술표현활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은 미술표현활동 후에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아의 공격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따라서, 연령과 성별에 무관하게 본 연구의 미술표현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rt expression activity on aggressi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study assumes the following suppositions. First, is there any difference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Second, is t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rt expression activity on aggressi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study assumes the following suppositions. First, is there any difference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Second,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age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Third,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ex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Using those question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120 subjects who were chosen at random among 3 and 5 year old young children of B preschool and S preschool in Seoul, Korea.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of three years old and 60 children of five years old. This study was designed according to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hich is divided into two groups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weekly treated during 4 weeks in using the art expression activity which is consisted with 20 sessions - each session had 50 minute one. The difference of the each group before and after the sessions was checked by the teacher according to the aggression invent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external aggression of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decreased when I compared with that of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ge of the 3 and 5 year old children's aggression.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x of children's aggression. In this study, it is clear that the art expression activity is used as an effective way of young children's agg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rt expression activity on aggressi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study assumes the following suppositions. First, is there any difference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Second,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age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Third,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ex after art expression activity in young children's aggression? Using those question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120 subjects who were chosen at random among 3 and 5 year old young children of B preschool and S preschool in Seoul, Korea.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of three years old and 60 children of five years old. This study was designed according to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hich is divided into two groups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weekly treated during 4 weeks in using the art expression activity which is consisted with 20 sessions - each session had 50 minute one. The difference of the each group before and after the sessions was checked by the teacher according to the aggression invent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external aggression of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decreased when I compared with that of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ge of the 3 and 5 year old children's aggression.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x of children's aggression. In this study, it is clear that the art expression activity is used as an effective way of young children's agg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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