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황순원 단편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모성애를 분석하고 작가가 추구하는 모성상과 그것을 통해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 삶의 모습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 텍스트로 문학과지성사에서 펴낸 「황순원 전집」 다섯 권을 사용하였다. 모성은 황순원 문학의 중심을 이루는 주제임에 분명하다. 황순원이 끊임없이 모성세계에 관심을 기울인 이유는 모성, 즉 어머니야말로 인간에게 있어 근본적으로 돌아가야 할 고향이며 생명의 근원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단편 소설에서 모성은 크게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으로 구분된다. 이 글에서는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을 구체적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긍적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재생의 의미로서의 모성으로 「막은 내렸는데」,「맹아원에서」, 「메리크리스마스」에 나타나는 모성을 분석한다. 인간에게 있어 가장 근원적이고 원초적인 가치인 모성은 삶의 가장 위태한 순간에 재생을 꿈꾸게 하는 힘을 갖는다. 긍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생명에 대한 무조건적인 포용과 사랑으로 「뿌리」,「맹산할머니」, 「아내의 눈길」, 「겨울개나리」가 이에 해당한다. 모성이 인간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으로 승화되고 그것이 다시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으로 확대된다. 긍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운명에의 순응과 인고의 모성으로 「기러기」, 「과부」, 「비바리」, 「조그만 섬마을에서」를 통해 비극적이고 고달픈 운명을 묵묵하게 견디면서 건강성을 잃지 않는 모성을 분석한다. 긍정적 모성의 네 번째 유형인 극한 상황에서 발휘되는 모성의 힘에 해당하는 작품은 「그래도 우리끼리는」, 「허수아비」, 「참외」이다. 자식을 향한 모성의 숭고한 사랑과 희생은 삶의 위기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둘째로, 부정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서의 모성으로 모성의 부재와 결핍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분석한다. 「별」, 「왕모래」, 「사마귀」, 「갈대」, 「자연」, 「지나가는 비」가 이에 해당한다. 부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왜곡된 모성으로 「늪」 과 「사나이」를 분석한다. 자식에 대한 모성이 집착이라는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변질된 불구적인 모성을 분석한다. 부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모성이 상실된 세계이다. 「어머니가 있는 유월의 대화」와 「피아노가 있는 가을」을 통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 모성을 잃어버린 어머니의 모습을 분석한다. 이와 같이 황순원 단편 소설의 주된 주제인 모성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모성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This study analyzes the aspects of motherhood in ...
본 논문은 황순원 단편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모성애를 분석하고 작가가 추구하는 모성상과 그것을 통해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 삶의 모습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 텍스트로 문학과지성사에서 펴낸 「황순원 전집」 다섯 권을 사용하였다. 모성은 황순원 문학의 중심을 이루는 주제임에 분명하다. 황순원이 끊임없이 모성세계에 관심을 기울인 이유는 모성, 즉 어머니야말로 인간에게 있어 근본적으로 돌아가야 할 고향이며 생명의 근원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단편 소설에서 모성은 크게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으로 구분된다. 이 글에서는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을 구체적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긍적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재생의 의미로서의 모성으로 「막은 내렸는데」,「맹아원에서」, 「메리크리스마스」에 나타나는 모성을 분석한다. 인간에게 있어 가장 근원적이고 원초적인 가치인 모성은 삶의 가장 위태한 순간에 재생을 꿈꾸게 하는 힘을 갖는다. 긍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생명에 대한 무조건적인 포용과 사랑으로 「뿌리」,「맹산할머니」, 「아내의 눈길」, 「겨울개나리」가 이에 해당한다. 모성이 인간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으로 승화되고 그것이 다시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으로 확대된다. 긍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운명에의 순응과 인고의 모성으로 「기러기」, 「과부」, 「비바리」, 「조그만 섬마을에서」를 통해 비극적이고 고달픈 운명을 묵묵하게 견디면서 건강성을 잃지 않는 모성을 분석한다. 긍정적 모성의 네 번째 유형인 극한 상황에서 발휘되는 모성의 힘에 해당하는 작품은 「그래도 우리끼리는」, 「허수아비」, 「참외」이다. 자식을 향한 모성의 숭고한 사랑과 희생은 삶의 위기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둘째로, 부정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서의 모성으로 모성의 부재와 결핍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분석한다. 「별」, 「왕모래」, 「사마귀」, 「갈대」, 「자연」, 「지나가는 비」가 이에 해당한다. 부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왜곡된 모성으로 「늪」 과 「사나이」를 분석한다. 자식에 대한 모성이 집착이라는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변질된 불구적인 모성을 분석한다. 부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모성이 상실된 세계이다. 「어머니가 있는 유월의 대화」와 「피아노가 있는 가을」을 통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 모성을 잃어버린 어머니의 모습을 분석한다. 이와 같이 황순원 단편 소설의 주된 주제인 모성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모성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This study analyzes the aspects of motherhood in Hwang, Sun-won's short stories. Because it is clear that motherhood is Hwang's main subject. to him, mother is the native place that human being must return to fundamentally. Motherhood in his works is divided into positive and negative aspect. The first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The Curtain Fell(「막은 내렸는데」), In a Blind and Dumb School(「맹아원에서」), Merry Christmas(「메리크리스마스」) as the motive of reclamation in the most dangerous moment of life. The second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The Root(「뿌리」), Maengsan Grandmother(「맹산할머니」), A Wife's Gaze(「아내의 눈길」), The Golden-bell Tree in Winter(「겨울개나리」). In these works, motherhood shows tolerance and love for all living existence. Motherhood is sublimated and magnified by devoted love of mother. The third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A Wild Goose(「기러기」), A Widow(?과부」), A Virgin(「비바리」), A little Country in Island(「조그만 섬마을에서」). Motherhood endures tragic fate. The last type of positive motherhood in Nevertheless By Ourselves(?그래도 우리끼리는」), A Scarecroew(「허수아비」), A Melon(「참외」) shows sacrifice for mother's children. This sublime love and sacrifice for children radiates in crisis of life. Secondly, the first type of negative motherhood shows absence of love that disturbs growth. In A Star(「별」), Coarse Sand(「왕모래」), A Praying Mantis(「사마귀」), A Reed(「갈대」), Nature(「자연」), Passing Rain(「지나가는 비」), this aspect appears. The Second type of negative motherhood in A swamp(「늪」) and A Man(「사나이」) is the distorted motherhood. Love for children is so excessive to be degenerated into absurdity. The third type of negative motherhood in A Conversation with Mother in June(「어머니가 있는 유월의 대화」) and The Fall with a Piano(「피아노가 있는 가을」) is the lost motherhood. In these works mother lose motherhood by arbitrariness or another's will.
본 논문은 황순원 단편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모성애를 분석하고 작가가 추구하는 모성상과 그것을 통해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 삶의 모습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 텍스트로 문학과지성사에서 펴낸 「황순원 전집」 다섯 권을 사용하였다. 모성은 황순원 문학의 중심을 이루는 주제임에 분명하다. 황순원이 끊임없이 모성세계에 관심을 기울인 이유는 모성, 즉 어머니야말로 인간에게 있어 근본적으로 돌아가야 할 고향이며 생명의 근원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단편 소설에서 모성은 크게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으로 구분된다. 이 글에서는 긍정적 모성과 부정적 모성을 구체적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긍적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재생의 의미로서의 모성으로 「막은 내렸는데」,「맹아원에서」, 「메리크리스마스」에 나타나는 모성을 분석한다. 인간에게 있어 가장 근원적이고 원초적인 가치인 모성은 삶의 가장 위태한 순간에 재생을 꿈꾸게 하는 힘을 갖는다. 긍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생명에 대한 무조건적인 포용과 사랑으로 「뿌리」,「맹산할머니」, 「아내의 눈길」, 「겨울개나리」가 이에 해당한다. 모성이 인간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으로 승화되고 그것이 다시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으로 확대된다. 긍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운명에의 순응과 인고의 모성으로 「기러기」, 「과부」, 「비바리」, 「조그만 섬마을에서」를 통해 비극적이고 고달픈 운명을 묵묵하게 견디면서 건강성을 잃지 않는 모성을 분석한다. 긍정적 모성의 네 번째 유형인 극한 상황에서 발휘되는 모성의 힘에 해당하는 작품은 「그래도 우리끼리는」, 「허수아비」, 「참외」이다. 자식을 향한 모성의 숭고한 사랑과 희생은 삶의 위기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둘째로, 부정적 모성의 첫째 유형은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서의 모성으로 모성의 부재와 결핍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분석한다. 「별」, 「왕모래」, 「사마귀」, 「갈대」, 「자연」, 「지나가는 비」가 이에 해당한다. 부정적 모성의 두 번째 유형은 왜곡된 모성으로 「늪」 과 「사나이」를 분석한다. 자식에 대한 모성이 집착이라는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변질된 불구적인 모성을 분석한다. 부정적 모성의 세 번째 유형은 모성이 상실된 세계이다. 「어머니가 있는 유월의 대화」와 「피아노가 있는 가을」을 통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 모성을 잃어버린 어머니의 모습을 분석한다. 이와 같이 황순원 단편 소설의 주된 주제인 모성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작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모성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This study analyzes the aspects of motherhood in Hwang, Sun-won's short stories. Because it is clear that motherhood is Hwang's main subject. to him, mother is the native place that human being must return to fundamentally. Motherhood in his works is divided into positive and negative aspect. The first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The Curtain Fell(「막은 내렸는데」), In a Blind and Dumb School(「맹아원에서」), Merry Christmas(「메리크리스마스」) as the motive of reclamation in the most dangerous moment of life. The second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The Root(「뿌리」), Maengsan Grandmother(「맹산할머니」), A Wife's Gaze(「아내의 눈길」), The Golden-bell Tree in Winter(「겨울개나리」). In these works, motherhood shows tolerance and love for all living existence. Motherhood is sublimated and magnified by devoted love of mother. The third type of positive motherhood appears in A Wild Goose(「기러기」), A Widow(?과부」), A Virgin(「비바리」), A little Country in Island(「조그만 섬마을에서」). Motherhood endures tragic fate. The last type of positive motherhood in Nevertheless By Ourselves(?그래도 우리끼리는」), A Scarecroew(「허수아비」), A Melon(「참외」) shows sacrifice for mother's children. This sublime love and sacrifice for children radiates in crisis of life. Secondly, the first type of negative motherhood shows absence of love that disturbs growth. In A Star(「별」), Coarse Sand(「왕모래」), A Praying Mantis(「사마귀」), A Reed(「갈대」), Nature(「자연」), Passing Rain(「지나가는 비」), this aspect appears. The Second type of negative motherhood in A swamp(「늪」) and A Man(「사나이」) is the distorted motherhood. Love for children is so excessive to be degenerated into absurdity. The third type of negative motherhood in A Conversation with Mother in June(「어머니가 있는 유월의 대화」) and The Fall with a Piano(「피아노가 있는 가을」) is the lost motherhood. In these works mother lose motherhood by arbitrariness or another's w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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