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고객 의식 파악을 위한 설문지 설계 및 분석 사례 연구 : K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용운 (西京大學校 大學院 産業工學科 産業工學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6시그마를 도입한 K사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6시그마를 추진하기 위하여 내부고객인 사원들의 의식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지를 설계하고 새로운 분석방법을 통해 6시그마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설문지는 많은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6시그마 활동의 성과측정을 위한 설문지를 기존의 설계방법 즉, 문헌조사를 통한 설계의 방법에서 벗어나 6시그마 활동의 설문지에 관한 문헌자료나 기존 설문지의 분석을 통해 설문지의 구성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벤치마킹하여 본 연구의 방향 및 방법을 결정하여 연구의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인터뷰, Brainstorming을 통한 설문 문항 데이터 수집으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검사를 통해 기존의 설문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설문지를 제시해 보았다. 다음으로 분석방법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가지고 가설검증으로 끝나는 기존 논문의 분석방법과는 달리 기초분석과 원인분석을 하였으며 기초분석에서는 평균집계와 x^(2)분석을 통해 현상 파악을 해보았고 원인분석에서는 CS-Portfolio분석을 통해 각 카테고리별로 알고자 하는 중점항목을 선정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we suggest questionnaire which is designed to understand of what employees include executive think about 6 sigma management movement and to find important factor for strategic of success 6 sigma management movement of K. Corporation. This thesis is composed of 2 parts, one is questio...

주제어

#내부고객 고객만족 설문지설계 산업공학 6시그마 직무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용운
학위수여기관 西京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産業工學科 産業工學專攻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70p.
키워드 내부고객 고객만족 설문지설계 산업공학 6시그마 직무만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58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