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Encourag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the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원문보기


김미란 (목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과 개인심리학자들의 격려 치료 및 격려프로그램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열등감 이해하기, 생활양식 이해하기, 자신의 긍정적 이미지 만들기, 자신의 능력 신뢰하기, 낙담하게 하는 신념에 도전하기, 사적 논리와 대안적 사고 개발하기, 숨겨진 목표 탐색과 새로운 행동목표 세우기, 그리고 자기 격려와 타인 격려 등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정한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회기에 2시간씩 총 8회기의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의 집단원들에게는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청소년들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encourag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to prove its effect. In order to do so, this paper reviewed encouragement therapy and programs by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Individual psychologists, then e...

주제어

#아들러 개인심리학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란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177p.
키워드 아들러 개인심리학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60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