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있어서 디지털(Digital)은, 과학적이고 경제적이며 발전된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라고 표현할 수 있는 변화의 물결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빠르고 정확함, 그리고 다양함을 바탕으로 하여 이 시대의 절대적인 가치로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디지털 시대의 눈부신 발전 뒤에는, 간과하고 지나칠 수 없는 또 하나의 흐름이 존재한다. 바로 아날로그 감성이라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이다.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에 비해 물리적인 발전은 미흡하지만, 물질이나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인간 ...
현대 사회에 있어서 디지털(Digital)은, 과학적이고 경제적이며 발전된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라고 표현할 수 있는 변화의 물결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빠르고 정확함, 그리고 다양함을 바탕으로 하여 이 시대의 절대적인 가치로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디지털 시대의 눈부신 발전 뒤에는, 간과하고 지나칠 수 없는 또 하나의 흐름이 존재한다. 바로 아날로그 감성이라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이다.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에 비해 물리적인 발전은 미흡하지만, 물질이나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인간 근본의 내면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따뜻함과 편안함, 여유로움, 안정등과 같은 정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의 일방적 주류에 적응하지 못하고 지쳐가는 사람들을 위한 편안한 안식처가 되고 있다. 즉 이 말은 아날로그 감성의 정서적 요소들이, 사람과 사람 그리고 정신적 대상체인 자연 등에 있어서 가치 있는 요소로 적용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내적 감정과 본능적 정서로 볼때, 시대가 발전할수록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비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감성은 시회의 기대와 욕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표출되고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 혹은 그리움과 같은 정서를 테마로 하여 복고 트렌드의 유행을 창출시키거나, 젠 스타일, 아로마테라피와 같이 본질적인 자연에 대한 추구 현상으로 트렌드화 되어 나타나가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의해 디자인에 있어서 더욱 구체적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향에서의 접근이 시도된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결과물에 있어서도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이제까지 디지털 시대에서 제외되어온 근본적인 개념에 대한 접근이다. 그리고 이 근본적인 개념은 디자인 및 사회의 표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의 주된 가치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가치에 있어서 중심이 된 키워드는 ‘인간적인’혹은 ‘인간’이라는 의미가 된다. 디지털 시대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 모습,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발전한 아날로그 감성의 대두는 해석에 있어서는 반대적인 개념을 띄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어느 개념만이 옳고 어느 것만이 더 바르다라는 절대적 공식은 성립하지 않는다. 이는 사회가 공존과 조화로 이루어지는 것을 원리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시대와 아날로그 감성도 극단적인 대립보다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 시대가 원하는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 물리적 개념으로서의 디지털과 정서적인 개념으로서의 아날로그가 조화되는 형태를 보이며, 그 대표적인 예가 엡손(EPSON)사의 R-D1, 벵엔올룹슨사(BANG-OLUFSEN)의베오사운드3, 소니사의 아이보이다. 이에 위의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들의 사회적 의미와 디자인적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와 아날로그 감성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디지털(Digital)은, 과학적이고 경제적이며 발전된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라고 표현할 수 있는 변화의 물결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빠르고 정확함, 그리고 다양함을 바탕으로 하여 이 시대의 절대적인 가치로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디지털 시대의 눈부신 발전 뒤에는, 간과하고 지나칠 수 없는 또 하나의 흐름이 존재한다. 바로 아날로그 감성이라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이다.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에 비해 물리적인 발전은 미흡하지만, 물질이나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인간 근본의 내면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따뜻함과 편안함, 여유로움, 안정등과 같은 정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의 일방적 주류에 적응하지 못하고 지쳐가는 사람들을 위한 편안한 안식처가 되고 있다. 즉 이 말은 아날로그 감성의 정서적 요소들이, 사람과 사람 그리고 정신적 대상체인 자연 등에 있어서 가치 있는 요소로 적용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내적 감정과 본능적 정서로 볼때, 시대가 발전할수록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비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감성은 시회의 기대와 욕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표출되고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 혹은 그리움과 같은 정서를 테마로 하여 복고 트렌드의 유행을 창출시키거나, 젠 스타일, 아로마테라피와 같이 본질적인 자연에 대한 추구 현상으로 트렌드화 되어 나타나가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의해 디자인에 있어서 더욱 구체적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향에서의 접근이 시도된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결과물에 있어서도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이제까지 디지털 시대에서 제외되어온 근본적인 개념에 대한 접근이다. 그리고 이 근본적인 개념은 디자인 및 사회의 표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의 주된 가치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가치에 있어서 중심이 된 키워드는 ‘인간적인’혹은 ‘인간’이라는 의미가 된다. 디지털 시대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 모습,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발전한 아날로그 감성의 대두는 해석에 있어서는 반대적인 개념을 띄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어느 개념만이 옳고 어느 것만이 더 바르다라는 절대적 공식은 성립하지 않는다. 이는 사회가 공존과 조화로 이루어지는 것을 원리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시대와 아날로그 감성도 극단적인 대립보다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 시대가 원하는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 물리적 개념으로서의 디지털과 정서적인 개념으로서의 아날로그가 조화되는 형태를 보이며, 그 대표적인 예가 엡손(EPSON)사의 R-D1, 벵엔올룹슨사(BANG-OLUFSEN)의베오사운드3, 소니사의 아이보이다. 이에 위의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들의 사회적 의미와 디자인적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와 아날로그 감성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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