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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뮤지컬 시장은 이제 많은 사람이 인정할 만큼 확대되었다. 하지만 뮤지컬 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시장의 다변화에 발맞추어 우리의 창작 뮤지컬의 현 주소는 어디인지 고찰하는 노력은 적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뮤지컬이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산업’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할 때, 과연 창작뮤지컬의 상품성과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의문을 제기 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뮤지컬 산업의 분석을 위해 ‘문화산업’의 개념을 정의 하고 국내 공연시장의 분석을 통해 뮤지컬 시장의 현주소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한국 뮤지컬의 형성 역사와 현황, 더불어 한국 뮤지컬의 문제점을 다각도에서 짚어보고, 뮤지컬이 산업화되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공연된 바 있는 각기 다른 4가지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아가씨와 건달들>, <명성황후>, <오페라의 유령>을 분석한다. 이 뮤지컬들을 통해 알 수 있는 국내 뮤지컬 시장의 문제점으로는 ‘뮤지컬 제작 ...
저자 | 최주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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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연예술학과 연극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i, 12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6666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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