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고도의 산업사회는 경제성장 생활수준의 향상 등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해 환경오염, 대량고체폐기물, 자원고갈 등 지구환경문제를 증폭시켰다. 이와 같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도 불구하고 무절제한 소비성향, 충동구매, 과잉소비, 편의주의적 소비욕구, 물질만능주의 등 현대인들의 소비행태는 생태계 파괴 뿐 아니라 인간소외현상에 이르기까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환경문제를 기술적 차원이 아닌 환경친화적 소비문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대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특히 청소...
국 문 초 록 고도의 산업사회는 경제성장 생활수준의 향상 등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해 환경오염, 대량고체폐기물, 자원고갈 등 지구환경문제를 증폭시켰다. 이와 같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도 불구하고 무절제한 소비성향, 충동구매, 과잉소비, 편의주의적 소비욕구, 물질만능주의 등 현대인들의 소비행태는 생태계 파괴 뿐 아니라 인간소외현상에 이르기까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환경문제를 기술적 차원이 아닌 환경친화적 소비문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대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특히 청소년세대는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에 있으며, 기성세대와는 달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이들에게 환경친화적 태도 및 행동을 확산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를 대상으로 환경친화적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변인들을 선정․분석하여, 새로운 청소년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경제적 환경친화적 태도, 설득적 환경친화적 태도, 교육적 환경친화적 태도 순으로 나타나 경제적 환경친화적 태도는 높게 나타난 반면 교육적 환경친화적 태도는 비교적 낮은 빈도를 보였다. 환경친화적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사용형태, 구매형태, 처분형태 순으로 나타나 사용형태, 구매형태는 높게 나타난 반면 처분형태는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차이는 성별에서만 존재하였으며 하위영역 중 설득적 요인만이 남 ․ 녀별 태도의 차이를 보였다. 환경친화적 행동에 대해 변인별 차이도 성별에서만 유의하여 하위영역 중 구매형태에 남 ․ 녀별 행동의 차가 조사되었다.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는 여자가 남자보다 높은 평균을 보여 태도와 행동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환경보전활동 참여 경험과 의식에 따른 결과는 참여 경험과 의식이 있는 그룹이 경험과 의식이 없는 그룹에 비해 환경친화적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셋째, 환경친화적인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는 환경친화적이 태도가 높을수록 행동 간에 정적(+)인 관계를 보여 환경친화적인 태도가 높을수록 환경친화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다. 넷째, 미디어의 환경관련 내용은 ?환경 훼손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쓰레기 매립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불편함?등이 관심의 주대상이었고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환경보전활동을 위한 시간이 없어서?, ?관심과 흥미가 엇어서?, ?지저분하고 힘들어서?, ?친구나 주위 사람이 하지 않아서? 등이 주된 이유였다. 이는 학교가 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 기회와 시간을 학생들에게 주어, 그들의 환경보전활동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가야 됨을 의미한다.
국 문 초 록 고도의 산업사회는 경제성장 생활수준의 향상 등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해 환경오염, 대량고체폐기물, 자원고갈 등 지구환경문제를 증폭시켰다. 이와 같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도 불구하고 무절제한 소비성향, 충동구매, 과잉소비, 편의주의적 소비욕구, 물질만능주의 등 현대인들의 소비행태는 생태계 파괴 뿐 아니라 인간소외현상에 이르기까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환경문제를 기술적 차원이 아닌 환경친화적 소비문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대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특히 청소년세대는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에 있으며, 기성세대와는 달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이들에게 환경친화적 태도 및 행동을 확산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를 대상으로 환경친화적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변인들을 선정․분석하여, 새로운 청소년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경제적 환경친화적 태도, 설득적 환경친화적 태도, 교육적 환경친화적 태도 순으로 나타나 경제적 환경친화적 태도는 높게 나타난 반면 교육적 환경친화적 태도는 비교적 낮은 빈도를 보였다. 환경친화적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사용형태, 구매형태, 처분형태 순으로 나타나 사용형태, 구매형태는 높게 나타난 반면 처분형태는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차이는 성별에서만 존재하였으며 하위영역 중 설득적 요인만이 남 ․ 녀별 태도의 차이를 보였다. 환경친화적 행동에 대해 변인별 차이도 성별에서만 유의하여 하위영역 중 구매형태에 남 ․ 녀별 행동의 차가 조사되었다.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는 여자가 남자보다 높은 평균을 보여 태도와 행동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환경보전활동 참여 경험과 의식에 따른 결과는 참여 경험과 의식이 있는 그룹이 경험과 의식이 없는 그룹에 비해 환경친화적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셋째, 환경친화적인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는 환경친화적이 태도가 높을수록 행동 간에 정적(+)인 관계를 보여 환경친화적인 태도가 높을수록 환경친화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다. 넷째, 미디어의 환경관련 내용은 ?환경 훼손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쓰레기 매립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불편함?등이 관심의 주대상이었고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환경보전활동을 위한 시간이 없어서?, ?관심과 흥미가 엇어서?, ?지저분하고 힘들어서?, ?친구나 주위 사람이 하지 않아서? 등이 주된 이유였다. 이는 학교가 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 기회와 시간을 학생들에게 주어, 그들의 환경보전활동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가야 됨을 의미한다.
주제어
#청소년의 환경 친화적 태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