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시창·청음 교육을 위한 교재분석 및 지도방법 연구
An Analysis of Textbooks Used in Third Grade in Middle Schools and a Study on Teaching Methodology for the Education of Ear Training and Sight Singing 원문보기


정지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시창청음은 음악적 감수성을 발달시키며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음악의 활동 영역에서 가장 기초가 되며 동시에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 중고등학교 음악교육에서는 기능적인 이론수업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수년동안 음악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악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에 따른 악보 해석에 의한 가창이나 즉흥 연주의 능력이 떨어지며 간단한 악보도 이해하지 못한다.
이에 본 논문은 음악을 배운 이들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시창·청음의 지도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여러 음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 training and sight singing is the most fundamental and important part of musical activities to develop musical sensitivities, understand music fully, and express it properly. However, there is a limitation of lessons for functional theory in actual music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s. That is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인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음악교육)
지도교수 박제현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6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72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