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옥루몽 옥루몽> > 연구$$a$$a<옥루몽>은 19세기에 남영로(南永魯)가 창작한 한문 장편소설이다. 남영로가$$a$$a살았던 시기의 서울과 근기지방 경화사족들은 높은 수준의 감식안을 바탕으로 세$$a$$a련된 취미를 추구하였다. 이들은 새로운 예술에 대한 욕구로 중국에서 서적을 비$$a$$a롯한 여러 예술품을 수입하였고, 나아가 이전부터 부정적으로 여기던 소설까지 새$$a$$a롭게 인식하여 허구적 쾌락성의 측면을 긍정하였다.$$a$$a남영로는 자신의 문예적 재능을 통해 전대의 훌륭한 소설적 전통을 수용하면$$a...
$$a$$a<<<<옥루몽 옥루몽> > 연구$$a$$a<옥루몽>은 19세기에 남영로(南永魯)가 창작한 한문 장편소설이다. 남영로가$$a$$a살았던 시기의 서울과 근기지방 경화사족들은 높은 수준의 감식안을 바탕으로 세$$a$$a련된 취미를 추구하였다. 이들은 새로운 예술에 대한 욕구로 중국에서 서적을 비$$a$$a롯한 여러 예술품을 수입하였고, 나아가 이전부터 부정적으로 여기던 소설까지 새$$a$$a롭게 인식하여 허구적 쾌락성의 측면을 긍정하였다.$$a$$a남영로는 자신의 문예적 재능을 통해 전대의 훌륭한 소설적 전통을 수용하면$$a$$a서, <구운몽>을 새롭게 다시 읽어 <옥루몽>을 창작했다. 그는 가치의 전도ㆍ전복,$$a$$a재해석, 계승ㆍ확장시키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구운몽>을 다시 읽어내었다.$$a$$a주제와 구조의 측면에서 <옥루몽>은 <구운몽>의 가치를 전도ㆍ전복시켜 자신$$a$$a의 가치를 제시하였다. 숭고하고 엄숙한 것에 대한 희화적 비틀기를 통해 절대적$$a$$a가치에 대해 반성적 성찰을 꾀한 것이나, <구운몽>의 환몽구조를 비틀어 ‘열린 구$$a$$a조’로 꾸민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옥루몽> 작가가 인간 욕망과 현실 풍류를 긍$$a$$a정하는 시각에서 창작하였기 때문이다. 인물 상황과 갈등의 양상을 보면, <옥루$$a$$a몽>은 <구운몽>의 가치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드러내었는데, 이는 작가의 현실 인$$a$$a식의 차이가 서로 다른 해석을 하게하였기 때문이다. 화소와 배경상황은 <구운$$a$$a몽>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계승ㆍ확장시키고 있어, 작가 입장에서 원작의 부족한$$a$$a부분에 의미를 채워 넣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원작보다 더 사실적이고 개연적인$$a$$a작품이 되었다.$$a$$a이렇게 다시 읽기는 원작이 가지고 있는 익숙함을 새롭고 다르게 읽어 원작에$$a$$a대한 기대전환을 꾀하고 인물과 상황의 현실성을 강화한 측면을 가져왔다. 그래서$$a$$a<옥루몽>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서사로 꾸며지게 되었다. 인물들은 평면적이지$$a$$a않고 내면의 고민과 욕망, 이율배반적 행동과 갈등을 보여주는 입체성을 띠며, 주$$a$$a요 인물은 물론 부수적 인물들까지 활성화된 모습으로 드러났다.$$a$$a인물들이 보여주는 현실적인 모습은 주도권을 얻기 위해, 제거ㆍ축출의 극단$$a$$a적 방법에서 타협ㆍ교유의 은근한 긴장의 방법까지 다양한 양상을 띠는데, 주도권$$a$$a다툼은 상황과 이데올로기에 의해 정당화되었다. 군사적 능력이 탁월하고 의론이$$a$$a정대하며 당당한 양창곡이 언제나 주도권 다툼의 승자가 되는데, 그는 군공을 통$$a$$a해 내외의 세력을 결집하고, 이데올로기를 통해 주도권을 공고히 하면서, 자식들$$a$$a의 진출을 통해 주도권을 유지ㆍ확산시켰다.$$a$$a가정의 모습도 단순한 이상적 상황으로 미화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갈등$$a$$a과 긴장이 흐르는 사실적인 모습을 띤다. 그런데 처첩(妻妾)관계는 그 역할이 전$$a$$a도되어 첩들이 주도적으로 치가(治家)하고, 처들은 배경으로 물러난 양상으로 드$$a$$a러났다. 이렇게 집안에서 첩들이 우위를 차지하는 상황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황$$a$$a부인이 일으킨 것이 투기 갈등이었다. 갈등은 결국 황부인이 회과하는 것으로 끝$$a$$a맺고 가정은 이상적이게 되지만, 가정을 다스리는 가부장의 방법이나 폭력적 징치$$a$$a에 의해 만들어진 회과는 결국 가정의 이상적 모습이 인위적임을 말해준다.$$a$$a<옥루몽>은 대중적 취향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재미있는 소설이다. 흥미성의$$a$$a문제를 구조 측면에서 볼 때, ‘기대-확인’의 도식성은 독자에게 편안함과 확인의$$a$$a즐거움을 준다. <옥루몽>은 긴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은$$a$$a서사가 세련되게 구조화시켰기 때문인데, 군담과 가정사를 적절하게 배치하고, 큰$$a$$a구조에서 세부구조까지 모두 ‘확대ㆍ진화ㆍ성장’의 방식으로 짜 놓았다. 그래서 어$$a$$a떤 상황이든지 일방적인 우위/승리/가해로 여겨지지 않고, 있을 수 있는 개연적$$a$$a상황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래서 독자는 흥미진진하게 서사에 몰입할 수 있었다.$$a$$a자극적 흥미 요소를 적절하게 안배하여 서사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옥루몽>의$$a$$a중요한 특징이다. 해학, 센티멘털리즘, 관능, 폭력, 환상 등의 요소를 서사에 긴밀$$a$$a하게 작용하게 하여 서사를 풍성하게 하면서 흥미를 고조시켰다. 인물과 장면을$$a$$a이미지화시켜 도식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하고, 기호적으로 호출하여 강조하는 방$$a$$a식, 또 장면을 시각적으로 입체화시켜 활성화시키는 기법 등은 밋밋한 상황을 활$$a$$a성화시키는 탁월한 기법이었다.$$a$$a<옥루몽>의 내용은 분명하고 명쾌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는 대중적 호소력$$a$$a을 높이는 중요한 측면이다. 환상의 문제처럼 독자의 현실적 지각을 넘어서는 것$$a$$a들도 모두 현실에서 가능한 상황으로 설명을 시도하여 모호함을 제거하는데, 이는$$a$$a분명하고 명확함이 대중적 수용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a$$a<옥루몽> 서사의 목적을 단순히 말하면 양창곡의 욕망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a$$a것이라 할 수 있다. 양창곡이 어떻게 욕망을 성취하고 누리는지를 확인하고 그 즐$$a$$a거움에 동참하는 것이 독자의 즐거움이다. 그래서 <옥루몽>에는 양창곡의 욕망이$$a$$a극대화되어 나타났다. 심지어 ‘가부장의 욕망’ 충족을 위해 가부장제 하에서 마땅$$a$$a히 지켜져야 할 가치들이 은근하게 거부되기까지 한다. 양창곡의 욕망을 보여주는$$a$$a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양창곡 위주로 서사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부장제에$$a$$a충실했던 황부인이 징치를 당했고, 가부장제 하에서 여성영웅으로 활약하는 강남$$a$$a홍을 겁박하여 군중에서 정사를 벌였던 것이다. 모든 서사는 자연스럽게 양창곡의$$a$$a욕망대로 흘러가고 양창곡은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지배하고 누리기만 할 뿐이$$a$$a다. 이런 양창곡의 욕망에 부응하기 위해 가부장제로 호도된 가부장의 욕망이 폭$$a$$a력적으로 구현된 것이다. 그래서 양창곡 개인의 욕망 충족을 위한 행위들이 모두$$a$$a가부장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여겨지게 되었다.$$a$$a한편, <옥루몽>에는 서로 상반되어 충돌하는 가치를 동시에 동일한 비중으로$$a$$a말하는 ‘중층서술’이 나타났다. 이런 중층서술은 작가의 의도적 서술 방식으로 작$$a$$a가의 서술태도를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작가는 결코 체제 전복적 이야기를 형상$$a$$a화하지 않고, 이상적인 중심ㆍ남성ㆍ가부장 이데올로기에 충실한 서술을 한다. 체$$a$$a제유지적인 내용에 일정한 긴장적 비판을 시도하는 중층서술 방식을 통해 유연한$$a$$a비판을 꾀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이 대중성을 높이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진지한$$a$$a삶의 성찰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옥루몽>의 가치를 확인하게 한다.$$a$$a가부장의 욕망과 가부장제의 미묘한 엇갈림, 중층서술의 유연한 비판 등과 같$$a$$a은 작가의 서술태도로 인해 <옥루몽>은 진지하면서도 흥미 있는 서사가 되었다.$$a$$a이런 서술태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간에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a$$a었고 상호 모순적인 엇갈린 시각들이 혼재했던 것이다.$$a$$a<옥루몽>은 전대의 훌륭한 문예적 역량의 집적을 통해 성립된 문예미가 뛰어$$a$$a난 작품으로, 개화기를 지나 1940,50년대까지도 높이 평가받은 이유는 이렇게 다$$a$$a시 읽기의 창조성과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서사, 흥미 있으면서도 진지한 통찰을$$a$$a세련되게 조화시킨 서사였기 때문이다. $$a$$a$$a$$a$$a$$a
$$a$$a<<<<옥루몽 옥루몽> > 연구$$a$$a<옥루몽>은 19세기에 남영로(南永魯)가 창작한 한문 장편소설이다. 남영로가$$a$$a살았던 시기의 서울과 근기지방 경화사족들은 높은 수준의 감식안을 바탕으로 세$$a$$a련된 취미를 추구하였다. 이들은 새로운 예술에 대한 욕구로 중국에서 서적을 비$$a$$a롯한 여러 예술품을 수입하였고, 나아가 이전부터 부정적으로 여기던 소설까지 새$$a$$a롭게 인식하여 허구적 쾌락성의 측면을 긍정하였다.$$a$$a남영로는 자신의 문예적 재능을 통해 전대의 훌륭한 소설적 전통을 수용하면$$a$$a서, <구운몽>을 새롭게 다시 읽어 <옥루몽>을 창작했다. 그는 가치의 전도ㆍ전복,$$a$$a재해석, 계승ㆍ확장시키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구운몽>을 다시 읽어내었다.$$a$$a주제와 구조의 측면에서 <옥루몽>은 <구운몽>의 가치를 전도ㆍ전복시켜 자신$$a$$a의 가치를 제시하였다. 숭고하고 엄숙한 것에 대한 희화적 비틀기를 통해 절대적$$a$$a가치에 대해 반성적 성찰을 꾀한 것이나, <구운몽>의 환몽구조를 비틀어 ‘열린 구$$a$$a조’로 꾸민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옥루몽> 작가가 인간 욕망과 현실 풍류를 긍$$a$$a정하는 시각에서 창작하였기 때문이다. 인물 상황과 갈등의 양상을 보면, <옥루$$a$$a몽>은 <구운몽>의 가치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드러내었는데, 이는 작가의 현실 인$$a$$a식의 차이가 서로 다른 해석을 하게하였기 때문이다. 화소와 배경상황은 <구운$$a$$a몽>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계승ㆍ확장시키고 있어, 작가 입장에서 원작의 부족한$$a$$a부분에 의미를 채워 넣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원작보다 더 사실적이고 개연적인$$a$$a작품이 되었다.$$a$$a이렇게 다시 읽기는 원작이 가지고 있는 익숙함을 새롭고 다르게 읽어 원작에$$a$$a대한 기대전환을 꾀하고 인물과 상황의 현실성을 강화한 측면을 가져왔다. 그래서$$a$$a<옥루몽>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서사로 꾸며지게 되었다. 인물들은 평면적이지$$a$$a않고 내면의 고민과 욕망, 이율배반적 행동과 갈등을 보여주는 입체성을 띠며, 주$$a$$a요 인물은 물론 부수적 인물들까지 활성화된 모습으로 드러났다.$$a$$a인물들이 보여주는 현실적인 모습은 주도권을 얻기 위해, 제거ㆍ축출의 극단$$a$$a적 방법에서 타협ㆍ교유의 은근한 긴장의 방법까지 다양한 양상을 띠는데, 주도권$$a$$a다툼은 상황과 이데올로기에 의해 정당화되었다. 군사적 능력이 탁월하고 의론이$$a$$a정대하며 당당한 양창곡이 언제나 주도권 다툼의 승자가 되는데, 그는 군공을 통$$a$$a해 내외의 세력을 결집하고, 이데올로기를 통해 주도권을 공고히 하면서, 자식들$$a$$a의 진출을 통해 주도권을 유지ㆍ확산시켰다.$$a$$a가정의 모습도 단순한 이상적 상황으로 미화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갈등$$a$$a과 긴장이 흐르는 사실적인 모습을 띤다. 그런데 처첩(妻妾)관계는 그 역할이 전$$a$$a도되어 첩들이 주도적으로 치가(治家)하고, 처들은 배경으로 물러난 양상으로 드$$a$$a러났다. 이렇게 집안에서 첩들이 우위를 차지하는 상황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황$$a$$a부인이 일으킨 것이 투기 갈등이었다. 갈등은 결국 황부인이 회과하는 것으로 끝$$a$$a맺고 가정은 이상적이게 되지만, 가정을 다스리는 가부장의 방법이나 폭력적 징치$$a$$a에 의해 만들어진 회과는 결국 가정의 이상적 모습이 인위적임을 말해준다.$$a$$a<옥루몽>은 대중적 취향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재미있는 소설이다. 흥미성의$$a$$a문제를 구조 측면에서 볼 때, ‘기대-확인’의 도식성은 독자에게 편안함과 확인의$$a$$a즐거움을 준다. <옥루몽>은 긴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은$$a$$a서사가 세련되게 구조화시켰기 때문인데, 군담과 가정사를 적절하게 배치하고, 큰$$a$$a구조에서 세부구조까지 모두 ‘확대ㆍ진화ㆍ성장’의 방식으로 짜 놓았다. 그래서 어$$a$$a떤 상황이든지 일방적인 우위/승리/가해로 여겨지지 않고, 있을 수 있는 개연적$$a$$a상황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래서 독자는 흥미진진하게 서사에 몰입할 수 있었다.$$a$$a자극적 흥미 요소를 적절하게 안배하여 서사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옥루몽>의$$a$$a중요한 특징이다. 해학, 센티멘털리즘, 관능, 폭력, 환상 등의 요소를 서사에 긴밀$$a$$a하게 작용하게 하여 서사를 풍성하게 하면서 흥미를 고조시켰다. 인물과 장면을$$a$$a이미지화시켜 도식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하고, 기호적으로 호출하여 강조하는 방$$a$$a식, 또 장면을 시각적으로 입체화시켜 활성화시키는 기법 등은 밋밋한 상황을 활$$a$$a성화시키는 탁월한 기법이었다.$$a$$a<옥루몽>의 내용은 분명하고 명쾌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는 대중적 호소력$$a$$a을 높이는 중요한 측면이다. 환상의 문제처럼 독자의 현실적 지각을 넘어서는 것$$a$$a들도 모두 현실에서 가능한 상황으로 설명을 시도하여 모호함을 제거하는데, 이는$$a$$a분명하고 명확함이 대중적 수용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a$$a<옥루몽> 서사의 목적을 단순히 말하면 양창곡의 욕망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a$$a것이라 할 수 있다. 양창곡이 어떻게 욕망을 성취하고 누리는지를 확인하고 그 즐$$a$$a거움에 동참하는 것이 독자의 즐거움이다. 그래서 <옥루몽>에는 양창곡의 욕망이$$a$$a극대화되어 나타났다. 심지어 ‘가부장의 욕망’ 충족을 위해 가부장제 하에서 마땅$$a$$a히 지켜져야 할 가치들이 은근하게 거부되기까지 한다. 양창곡의 욕망을 보여주는$$a$$a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양창곡 위주로 서사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부장제에$$a$$a충실했던 황부인이 징치를 당했고, 가부장제 하에서 여성영웅으로 활약하는 강남$$a$$a홍을 겁박하여 군중에서 정사를 벌였던 것이다. 모든 서사는 자연스럽게 양창곡의$$a$$a욕망대로 흘러가고 양창곡은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지배하고 누리기만 할 뿐이$$a$$a다. 이런 양창곡의 욕망에 부응하기 위해 가부장제로 호도된 가부장의 욕망이 폭$$a$$a력적으로 구현된 것이다. 그래서 양창곡 개인의 욕망 충족을 위한 행위들이 모두$$a$$a가부장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여겨지게 되었다.$$a$$a한편, <옥루몽>에는 서로 상반되어 충돌하는 가치를 동시에 동일한 비중으로$$a$$a말하는 ‘중층서술’이 나타났다. 이런 중층서술은 작가의 의도적 서술 방식으로 작$$a$$a가의 서술태도를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작가는 결코 체제 전복적 이야기를 형상$$a$$a화하지 않고, 이상적인 중심ㆍ남성ㆍ가부장 이데올로기에 충실한 서술을 한다. 체$$a$$a제유지적인 내용에 일정한 긴장적 비판을 시도하는 중층서술 방식을 통해 유연한$$a$$a비판을 꾀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이 대중성을 높이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진지한$$a$$a삶의 성찰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옥루몽>의 가치를 확인하게 한다.$$a$$a가부장의 욕망과 가부장제의 미묘한 엇갈림, 중층서술의 유연한 비판 등과 같$$a$$a은 작가의 서술태도로 인해 <옥루몽>은 진지하면서도 흥미 있는 서사가 되었다.$$a$$a이런 서술태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간에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a$$a었고 상호 모순적인 엇갈린 시각들이 혼재했던 것이다.$$a$$a<옥루몽>은 전대의 훌륭한 문예적 역량의 집적을 통해 성립된 문예미가 뛰어$$a$$a난 작품으로, 개화기를 지나 1940,50년대까지도 높이 평가받은 이유는 이렇게 다$$a$$a시 읽기의 창조성과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서사, 흥미 있으면서도 진지한 통찰을$$a$$a세련되게 조화시킨 서사였기 때문이다. $$a$$a$$a$$a$$a$$a
$$a$$aThis study is on the reality, interest and popularity of . was written by Nam young-no(南永魯) in the 19th$$a$$aCentury. Those days, the yangban(兩班) lived in Seoul and neighboring$$a$$atowns had an highly appreciative power for art. They pursued a polished$$a$$aart, so they allowed the novels wh...
$$a$$aThis study is on the reality, interest and popularity of . was written by Nam young-no(南永魯) in the 19th$$a$$aCentury. Those days, the yangban(兩班) lived in Seoul and neighboring$$a$$atowns had an highly appreciative power for art. They pursued a polished$$a$$aart, so they allowed the novels which were had negative value. Many$$a$$awriters wrote novels in the 19th Century. Nam young-no is one of the$$a$$awriters.$$a$$a was influenced by previous literatures. Especially$$a$$a's effect is larger than any others. Nam young-no$$a$$aparodied with his own thought. He overturned, explained and$$a$$asucceeded 's sense of values. As a result of parody,$$a$$a has a reality and probability more than .$$a$$aA narrative of shows desiring persons. They do antinomic$$a$$aaction and struggle for influence political power. Yang chang-gok(楊昌曲) is$$a$$aalways regarded as a good person, even if he is same that any other$$a$$apersons in condition of the antinomy. That reason is that Yang chang-gok$$a$$ais hero and 's purpose is showing realization, achievement and$$a$$afulfillment of his desires.$$a$$a is popular story. The story has many interest things.$$a$$aStructure of has a diagram which has$$a$$a'expectation-confirmation'. So this story has a great absorbing interest.$$a$$aAnd it has many interest things like as an humor, grotesque, fantasy,$$a$$aeroticized representation, sentimentalism and so on.$$a$$a contains clear meaning, that is appeal to the people who$$a$$awant clearness. explains all fantasy to reader. This$$a$$aexplanations give clear understanding to reader like as that fantasies exist$$a$$ain the real world.$$a$$a's purpose is showing Yang chang-gok's desires actually.$$a$$aSo, Yang chang-gok enjoys pleasure extremely and all situations are$$a$$achanged good for his desires. On the other hands has twice$$a$$avoices which are directly-opposed value. These narrative way is severe$$a$$acriticism. But this criticism is not directly, so reader are not displeased.$$a$$aOr this narrative way is one of a manners which are reflection of man's$$a$$alife, society, nation, ideology, and so on.$$a$$a has a deep meanings for reality, enjoyment and reflection$$a$$aof surroundings. $$a$$a
$$a$$aThis study is on the reality, interest and popularity of . was written by Nam young-no(南永魯) in the 19th$$a$$aCentury. Those days, the yangban(兩班) lived in Seoul and neighboring$$a$$atowns had an highly appreciative power for art. They pursued a polished$$a$$aart, so they allowed the novels which were had negative value. Many$$a$$awriters wrote novels in the 19th Century. Nam young-no is one of the$$a$$awriters.$$a$$a was influenced by previous literatures. Especially$$a$$a's effect is larger than any others. Nam young-no$$a$$aparodied with his own thought. He overturned, explained and$$a$$asucceeded 's sense of values. As a result of parody,$$a$$a has a reality and probability more than .$$a$$aA narrative of shows desiring persons. They do antinomic$$a$$aaction and struggle for influence political power. Yang chang-gok(楊昌曲) is$$a$$aalways regarded as a good person, even if he is same that any other$$a$$apersons in condition of the antinomy. That reason is that Yang chang-gok$$a$$ais hero and 's purpose is showing realization, achievement and$$a$$afulfillment of his desires.$$a$$a is popular story. The story has many interest things.$$a$$aStructure of has a diagram which has$$a$$a'expectation-confirmation'. So this story has a great absorbing interest.$$a$$aAnd it has many interest things like as an humor, grotesque, fantasy,$$a$$aeroticized representation, sentimentalism and so on.$$a$$a contains clear meaning, that is appeal to the people who$$a$$awant clearness. explains all fantasy to reader. This$$a$$aexplanations give clear understanding to reader like as that fantasies exist$$a$$ain the real world.$$a$$a's purpose is showing Yang chang-gok's desires actually.$$a$$aSo, Yang chang-gok enjoys pleasure extremely and all situations are$$a$$achanged good for his desires. On the other hands has twice$$a$$avoices which are directly-opposed value. These narrative way is severe$$a$$acriticism. But this criticism is not directly, so reader are not displeased.$$a$$aOr this narrative way is one of a manners which are reflection of man's$$a$$alife, society, nation, ideology, and so on.$$a$$a has a deep meanings for reality, enjoyment and reflection$$a$$aof surroundings. $$a$$a
주제어
#19세기 <옥루몽(玉樓夢)> <옥련몽(玉蓮夢)> <구운몽(九雲夢)> 남영로(南永魯) 패러디 다시 읽기 사실성 흥미성 대중성 중층서술 투기 갈등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해학 센티멘털리즘 그로테스크 성애표현 환상성 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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