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글 요 약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 구조물에서 일반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양압력에 대한 중요성, 현행의 설계 방법의 문제점, 그리고 양압력에 대한 바람직한 판단 및 대안 제안이라는 흐름 속에서, 국내외의 실패 사례 및 대책 결과들을 인용하면서 검토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하철 지하 역사 등 지하구조물에 작용하는 양압력을 평가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개발 현황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G.L.-1m 지하수위 또는 100년 빈도의 계획 홍수위를 가정하여, 단순히 수두차에 의해 계산된 양압력을 토대로 지하구조물의 자중과의 차이에 따라서 보강 여부를 결정하고 있으나. 이러한 설계방식은 필요 이상의 과다 설계가 되어 불필요한 공사비의 증가를 유발시킨다.
양압력과 관련된 지하구조물의 최적 설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하구조물 주변의 지반이 어떠한 생성 환경과 지층구조, 지하수지반환경의 변화, 현재의 지반공학적∙지하수학적 특성, 미래의 지하 구조물 구축시 또는 구축후 지하구조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관련시켜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노력 및 연구가 필요하겠다.
일반적으로 설계에서 채택되고 있는 앵커 등에 의한 대책은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지하수위 상승시 그 주변의 터널구조물은 또 다른 대책을 필요로 하므로, 적절한 지하수위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때문에, 현존하는 기존의 지하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측면에서, 지하수위의 적절한 관리를 전제로 한, 더 경제적인 양압력 대책 방안과 지하수 자원의 유효 활용이 요구되어진다.
대상 지반의 ...
한 글 요 약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 구조물에서 일반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양압력에 대한 중요성, 현행의 설계 방법의 문제점, 그리고 양압력에 대한 바람직한 판단 및 대안 제안이라는 흐름 속에서, 국내외의 실패 사례 및 대책 결과들을 인용하면서 검토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하철 지하 역사 등 지하구조물에 작용하는 양압력을 평가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개발 현황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G.L.-1m 지하수위 또는 100년 빈도의 계획 홍수위를 가정하여, 단순히 수두차에 의해 계산된 양압력을 토대로 지하구조물의 자중과의 차이에 따라서 보강 여부를 결정하고 있으나. 이러한 설계방식은 필요 이상의 과다 설계가 되어 불필요한 공사비의 증가를 유발시킨다.
양압력과 관련된 지하구조물의 최적 설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하구조물 주변의 지반이 어떠한 생성 환경과 지층구조, 지하수지반환경의 변화, 현재의 지반공학적∙지하수학적 특성, 미래의 지하 구조물 구축시 또는 구축후 지하구조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관련시켜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노력 및 연구가 필요하겠다.
일반적으로 설계에서 채택되고 있는 앵커 등에 의한 대책은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지하수위 상승시 그 주변의 터널구조물은 또 다른 대책을 필요로 하므로, 적절한 지하수위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때문에, 현존하는 기존의 지하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측면에서, 지하수위의 적절한 관리를 전제로 한, 더 경제적인 양압력 대책 방안과 지하수 자원의 유효 활용이 요구되어진다.
대상 지반의 투수계수 및 토성, 지하구조물의 종류, 지하수위, 인접하천 등의 주변 상황, 배수체계, 강우량 등 양압력에 영향에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기존데이터들의 데이터 베이스 및 GIS를 시스템화가 요구되어 진다.
한 글 요 약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 구조물에서 일반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양압력에 대한 중요성, 현행의 설계 방법의 문제점, 그리고 양압력에 대한 바람직한 판단 및 대안 제안이라는 흐름 속에서, 국내외의 실패 사례 및 대책 결과들을 인용하면서 검토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하철 지하 역사 등 지하구조물에 작용하는 양압력을 평가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개발 현황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G.L.-1m 지하수위 또는 100년 빈도의 계획 홍수위를 가정하여, 단순히 수두차에 의해 계산된 양압력을 토대로 지하구조물의 자중과의 차이에 따라서 보강 여부를 결정하고 있으나. 이러한 설계방식은 필요 이상의 과다 설계가 되어 불필요한 공사비의 증가를 유발시킨다.
양압력과 관련된 지하구조물의 최적 설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하구조물 주변의 지반이 어떠한 생성 환경과 지층구조, 지하수지반환경의 변화, 현재의 지반공학적∙지하수학적 특성, 미래의 지하 구조물 구축시 또는 구축후 지하구조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관련시켜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노력 및 연구가 필요하겠다.
일반적으로 설계에서 채택되고 있는 앵커 등에 의한 대책은 지하철 역사와 같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지하수위 상승시 그 주변의 터널구조물은 또 다른 대책을 필요로 하므로, 적절한 지하수위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때문에, 현존하는 기존의 지하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측면에서, 지하수위의 적절한 관리를 전제로 한, 더 경제적인 양압력 대책 방안과 지하수 자원의 유효 활용이 요구되어진다.
대상 지반의 투수계수 및 토성, 지하구조물의 종류, 지하수위, 인접하천 등의 주변 상황, 배수체계, 강우량 등 양압력에 영향에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기존데이터들의 데이터 베이스 및 GIS를 시스템화가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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