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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의 <줄라이카의 노래>반주연구 원문보기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반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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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 1749-1832)의『서동시집 West-ostlicher Divan』에서 발췌된 ‘줄라이카(Suleika)의 시’에 붙여진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 그리고 슈만(Robert Schumann, 1809-1828)의 각고들에 관한 연구이다. 괴테의 만년의 작품 『서동시집』은 그 무렵 괴테가 겪게 된 쉴러(Johann Ch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와의 사별로 인한 공허감, 작품에 전념하지 못하는 무력감, 60대의 고령의 나이, 또 나폴레옹의 유럽정복으로 야기된 정치적 비난과 고립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로 인한 정신적 갈등과 이로 인한 과거를 돌이켜 보는 과정에서 탄생한 작품이다. 그는 ‘동방’을 당시 유럽의 시대상과 구별되는 안녕과 질서의 세계로 여겼고, 추구하고 이루어가야 할 모형으로 보았는데, ‘서(西)’의 괴테가 ‘동(東)’의 문학과 정신을 통해 새로워지려고 하는것, 이것이 바로 서방시인의 동방적인 문학, 즉 ‘west-ostlich'가 된 것이다. ‘줄라이카(Suleika)’는 이 『서동시집』의 여러 서(書, Buch)중 하나인 「줄라이카서 Buch Suleika」에 등장하는 여인으로 주인공인 하템(Hatem)과 사랑의 대활르 주고 바든데, 작품에서만 아니라 현실 속에 살아있던 이 여인은 마리안테 폰 빌레머(Marianne von Willemer)부인이었다. 그녀와 괴테는 편지로 은밀히 서로의 감정을 주고받았으며 이는 곧 시로 표현되었느데, 그녀의 이 시들이 「줄라이카서」에 ‘Suleika'의 이름으로 일부 수록되었다. 마리안네가 괴테를 만나러 가는 길에 쓴 시인 ‘Was bedeutet die Bewegung?(이 움직임은 무엇을 의미하나?)’에서는 그녀의 기대감과 흥분, 그리움 등의 감정이 바람에 빗대어 묘사되고 있고, ‘Ach! um deine feuchten Schwingen(아!너의 젖은 날갯짓)’은 괴테와의 이별 이후 돌아오는 길에 쓴 시로 실연의 아픔과 고통을 노래하고 있다. 이 두 개의 시는 슈베르트에게 영감을 주어 1821년 를 작곡하게 했는데, 이는 그의 가곡 중 다소 큰 규모에 속하는 통작형식의 가곡으로, 각각 ‘동풍과 ’서풍‘으로 알려져 있다. 같은 텍스트로 쓰여졌으며 슈베르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멘델스존의 와 또 다른 은 변형된 유절형식의 가곡이며 에서 의 선율이 그대로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멘델스존은 두 곡을 연장선상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슈만 또한 『서동시집』에서 몇 편의 시를 발췌하여 곡을 붙였는데, 그 중 하나인 는 서로 살아함의 충만한 행복감을 노래하는 ‘Wie mit innigstem Behagen(얼마나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유쾌함인지)’를 텍스트로 하고 있다. 슈베르트의 <줄라이카의 노래>의 반주부에서는 시의 내용이나 세부사항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강조를 나타내주어 성악성부와 동등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비중으로 시를 입체화시키며, 이와는 달리 멘델스존의 <줄라이카의 노래>에서는 아름답고 자연스런 선율이 우선이며 반주는 아르페지오나 화성으로 전개함으로 단지 선율에 종속되는 역할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멘델스존의 와 같은 텍스트로 쓰여진 슈베르트의 와 비교해 보았을 때 불안과 초조감보다는 기대감과 흥분이 더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다. 바람을 묘사함에 있어서는 슈베르트와 멘델스존 두 작곡가 모두 공통적으로 16분음표를 사용하여 바람의 본질적인 특성인 유연함과 이동성을 표현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슈만의 <줄라이카의 노래>는 앞의 두 곡과 다른 텍스트에 붙여진 곡이므로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고, 그의 다른 가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이 곡의 반주부는 성악성부가 없어도 노래가 될 만큼 독립적인 하나의 악곡으로, ‘피아노 성격소품의 연장’이라는 슈만가곡의 특징을 잘 드러내준다.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에 비교해 보았을 때 가사를 다루는 데 있어 슈만은 반주부의 리듬, 화성, 다이나믹, 템포 등 음악적 요소들의 변화를 통해 좀 더 세련되고 정교한 표현을 요구함으로, 깊이 있는 의미전달을 위한 피아노의 비중이 훨씬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괴테의 생애, 음악에 미친 괴테의 영향, 그리고 서동시집에 대해 고찰하였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시의 원문 빛 번역과 함께 슈베르트, 멘델스존 그리고 슈만의 <줄라이카의 노래>의 특징 및 구성, 악곡과 반주부의 비교 연구를 통해 작품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연주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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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a study on the songs by Franz Schubert(1797-1828), Felix Mendelssohn(1809-1847) and Robert Schomann(1809-1828), composed from 'Poems of Suleika', excerpted from Goethe's(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West-ostlicher Divan』. 『West-ostlicher Divan』, Goethe's work of his later years, w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반주학과
지도교수 곽은영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ⅴ, 14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906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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