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A Study on the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toddlers in story time 원문보기


임혜련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만 2세 영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기관에서의 그림책 읽기 상황을 관찰하여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은 어떠하며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영아와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참여 관찰과 면담을 통한 문화 기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2.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의 역할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13명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05년 11월부터 2006년 2월까지 총 12주간 영아들의 실내 자유놀이시간의 책보기 영역을 중심으로 참여관찰(총 140시간)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책보기 영역에서의 참여관찰과 기록, 교사와의 면담, 사진 및 비디오 촬영, 각종 문서고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ully understand interactions between instructors and two-year-old toddlers, who are having story time with picture books at educational institutes. By observing these situations, a researcher wanted to figure out two things: the way of the interactions, the respectiv...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혜련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영희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 7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90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