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태권도장에서 태권도 수업을 하는 태권도 지도자를 지도경력, 학력별로 구분하여 총 6명을 선정하였다. 태권도 지도자들 중 연구대상의 기준에 부합되고 연구 취지에 동의한 6명(지도경력 3년 미만 지도자 2명, 지도경력 5년~7년 지도자 2명, 지도경력 10년 이상 지도자 2명; 고등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원 졸업 이상 2명)을 선정하였다. Arizona대학 관찰체계(The Arizona State University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태권도장에서 태권도 수업을 하는 태권도 지도자를 지도경력, 학력별로 구분하여 총 6명을 선정하였다. 태권도 지도자들 중 연구대상의 기준에 부합되고 연구 취지에 동의한 6명(지도경력 3년 미만 지도자 2명, 지도경력 5년~7년 지도자 2명, 지도경력 10년 이상 지도자 2명; 고등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원 졸업 이상 2명)을 선정하였다. Arizona대학 관찰체계(The Arizona State University Observation Instrument : ASUOI)의 동간기록법을 이용하여 10초 관찰-10초 기록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분석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경력별에 따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의 범주간(지도, 피드백, 관리, 기타)에는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고, 5년-7년의 지도경력의 지도자는 지도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피드백범주와 관리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둘째, 코칭행동의 지도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 5년-7년, 10년 이상인 지도자 모두 사전·동시·사후지도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특히 지도경력 5년-7년인 지도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질문, 긍정적 시범에서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셋째, 코칭행동의 피드백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호명, 재촉, 칭찬의 비율이 높았으며, 지도경력 3년 미만, 5년-7년인 지도자는 칭찬에 인색하고 비난의 비율이 높았다. 넷째, 코칭행동의 관리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었고,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침묵하며 수련생들을 주시하는 시간의 비율이 높았다. 다섯째, 코칭행동의 기타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여섯째, 학력별에 따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은 범주간(지도, 피드백, 관리, 기타)에는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피드백, 관리,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지도범주에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일곱째, 코칭행동의 지도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질문과 긍정적 시범의 비율이 높았고,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사전·동시·사후지도, 신체적 보조, 부정적 시범의 비율이 높았다. 여덟째, 코칭행동의 피드백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칭찬이,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비난이, 대학원졸 이상의 지도자는 호명과 재촉의 비율이 높았다. 아홉째, 코칭행동의 관리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수련생들을 말없이 지켜보는 비율이 높았으며, 대학원졸이상의 지도자는 관리에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열 번째, 코칭행동의 기타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가 수련생들과의 농담, 부상점검 등 기타범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태권도장에서 태권도 수업을 하는 태권도 지도자를 지도경력, 학력별로 구분하여 총 6명을 선정하였다. 태권도 지도자들 중 연구대상의 기준에 부합되고 연구 취지에 동의한 6명(지도경력 3년 미만 지도자 2명, 지도경력 5년~7년 지도자 2명, 지도경력 10년 이상 지도자 2명; 고등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교 졸업 이하 2명, 대학원 졸업 이상 2명)을 선정하였다. Arizona대학 관찰체계(The Arizona State University Observation Instrument : ASUOI)의 동간기록법을 이용하여 10초 관찰-10초 기록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분석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경력별에 따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의 범주간(지도, 피드백, 관리, 기타)에는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고, 5년-7년의 지도경력의 지도자는 지도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피드백범주와 관리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둘째, 코칭행동의 지도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 5년-7년, 10년 이상인 지도자 모두 사전·동시·사후지도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특히 지도경력 5년-7년인 지도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질문, 긍정적 시범에서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셋째, 코칭행동의 피드백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호명, 재촉, 칭찬의 비율이 높았으며, 지도경력 3년 미만, 5년-7년인 지도자는 칭찬에 인색하고 비난의 비율이 높았다. 넷째, 코칭행동의 관리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었고, 지도경력 10년 이상인 지도자는 침묵하며 수련생들을 주시하는 시간의 비율이 높았다. 다섯째, 코칭행동의 기타범주는 지도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도경력 3년 미만인 지도자는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여섯째, 학력별에 따라 태권도장 지도자의 코칭행동은 범주간(지도, 피드백, 관리, 기타)에는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피드백, 관리, 기타범주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지도범주에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일곱째, 코칭행동의 지도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질문과 긍정적 시범의 비율이 높았고,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사전·동시·사후지도, 신체적 보조, 부정적 시범의 비율이 높았다. 여덟째, 코칭행동의 피드백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칭찬이, 대졸이하의 지도자는 비난이, 대학원졸 이상의 지도자는 호명과 재촉의 비율이 높았다. 아홉째, 코칭행동의 관리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는 수련생들을 말없이 지켜보는 비율이 높았으며, 대학원졸이상의 지도자는 관리에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열 번째, 코칭행동의 기타범주는 학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졸이하의 지도자가 수련생들과의 농담, 부상점검 등 기타범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This study is aimed for analysis of coaching behaviors shown by Taekwondo instructors in Korea. To do this research, I selected six instructors training students at the gym located in Seoul area on the basis of instructing career and literacy levels. Among Taekwondo instructors, I selected 6 subject...
This study is aimed for analysis of coaching behaviors shown by Taekwondo instructors in Korea. To do this research, I selected six instructors training students at the gym located in Seoul area on the basis of instructing career and literacy levels. Among Taekwondo instructors, I selected 6 subjects who are adequate for the standards and agreed with the research.(In the Taekwondo instructing career category, 2 out of 6 were divided into less than 3 years, another 2 into from 5 to 7 years and the other two into more than 10 years. In the literacy level category, 2 out of six were put into high school degree, another 2 into diploma degree, the other 2 into master degrees.) I also analyzed subjects' coaching behaviors with ten-second observation and ten-second record, using interval recording of The Arizona State University Observation Instrument. Here are conclusions from the analysis conducted by the ways and procedures above. 1. The study has shown there was frequency difference in different coaching behaviors (instruction, feedback, management, the others) on the basis of instructing career. 1) A 'Instruction'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2) A 'Feedback'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3) A 'Management'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4) A 'the others'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2. There was frequency difference in coaching behavior category (instruction, feedback, management, the others) based on literacy levels. 1) A 'Instruction'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2) A 'Feedback'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3) A 'management'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4) A 'the others'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This study is aimed for analysis of coaching behaviors shown by Taekwondo instructors in Korea. To do this research, I selected six instructors training students at the gym located in Seoul area on the basis of instructing career and literacy levels. Among Taekwondo instructors, I selected 6 subjects who are adequate for the standards and agreed with the research.(In the Taekwondo instructing career category, 2 out of 6 were divided into less than 3 years, another 2 into from 5 to 7 years and the other two into more than 10 years. In the literacy level category, 2 out of six were put into high school degree, another 2 into diploma degree, the other 2 into master degrees.) I also analyzed subjects' coaching behaviors with ten-second observation and ten-second record, using interval recording of The Arizona State University Observation Instrument. Here are conclusions from the analysis conducted by the ways and procedures above. 1. The study has shown there was frequency difference in different coaching behaviors (instruction, feedback, management, the others) on the basis of instructing career. 1) A 'Instruction'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2) A 'Feedback'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3) A 'Management'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4) A 'the others'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instructing career. 2. There was frequency difference in coaching behavior category (instruction, feedback, management, the others) based on literacy levels. 1) A 'Instruction'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2) A 'Feedback'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3) A 'management'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4) A 'the others' category has been shown to differ according to literacy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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