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록물은 건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태어난 문서들이자 일반적으로 건물을 건축하는 문서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기록물은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르네상스 시기에는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도면에 나타내는 것이 유행되어 많은 도면들이 생산되고 보존되었다. 19세기 중반 산업발달은 건축계에도 파급되어 종전 1~2명이 해왔던 건축설계가 100여명이 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작업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부터 건축기록물은 그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지만, 20세기 들어 그 보존문제로 아키비스트들에게 심각한 골칫거리로 등장하였다. 그래서 건축기록물을 유지하기 위한 문서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이런 서양의 활발한 활동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건축기록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부족한 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행정기관의 무관심은 무척 심각한 편이다. 행정기관들은 건축인허가 등 건축규제에 익숙하지만 그 과정속에서 생산된 건축기록물의 관리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는 실정이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당시 보존연한이 지났다고 하여 관련 도면을 찾을수가 없자 그 후 건축도면의 보존연한을 30년으로 늘리고 도면을 포함한 건축기록물을 보존하기 위해 시설물안전관리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 법은 도면제출에 대한 규정만 있을뿐 이것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기록물관리법에서도 도면관리에 대한 자세한 규정이 나와있지 않다보니 각 공공기관마다 이 도면들을 자체 사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2004년부터 기록물분류기준표가 시행되고, 기록물관리 체계가 전면 개편되면서 건축기록물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점점 늘어나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건축기록물의 특성에 맞는 관리가 시급하게 되었다. 이것은 여력이 부족한 민간분야보다는 공공기관에서 먼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방자치단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우리나라에서 건설하는 모든 건축물의 건축인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건축행정의 최일선 기관이며, 어느 공공기관보다도 건축기록물을 가장 손쉽게 수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기록물이 주민들의 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보니 다른 공공기관보다 건축기록물의 활용도가 무척 높다. 하지만 이런 지방자치단체들도 다른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기록물관리법에 도면을 분리해 보관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기록물을 일반기록물과 같이 취급하고 있다. 또한 건축기록물을 위한 별도의 서고가 아닌 일반서고에 보관함으로써 기록물이 분실되기도 하고 있다. 이런 지방자치단체가 건축기록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생산하고 수집해야 한다. 그래서 건축신고대상자도 설계도면을 제출하도록 하고, 일정 기준 이상의 건축물은 준공검사후 건축백서를 제출케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활용되는 ...
건축기록물은 건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태어난 문서들이자 일반적으로 건물을 건축하는 문서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기록물은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르네상스 시기에는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도면에 나타내는 것이 유행되어 많은 도면들이 생산되고 보존되었다. 19세기 중반 산업발달은 건축계에도 파급되어 종전 1~2명이 해왔던 건축설계가 100여명이 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작업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부터 건축기록물은 그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지만, 20세기 들어 그 보존문제로 아키비스트들에게 심각한 골칫거리로 등장하였다. 그래서 건축기록물을 유지하기 위한 문서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이런 서양의 활발한 활동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건축기록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부족한 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행정기관의 무관심은 무척 심각한 편이다. 행정기관들은 건축인허가 등 건축규제에 익숙하지만 그 과정속에서 생산된 건축기록물의 관리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는 실정이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당시 보존연한이 지났다고 하여 관련 도면을 찾을수가 없자 그 후 건축도면의 보존연한을 30년으로 늘리고 도면을 포함한 건축기록물을 보존하기 위해 시설물안전관리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 법은 도면제출에 대한 규정만 있을뿐 이것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기록물관리법에서도 도면관리에 대한 자세한 규정이 나와있지 않다보니 각 공공기관마다 이 도면들을 자체 사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2004년부터 기록물분류기준표가 시행되고, 기록물관리 체계가 전면 개편되면서 건축기록물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점점 늘어나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건축기록물의 특성에 맞는 관리가 시급하게 되었다. 이것은 여력이 부족한 민간분야보다는 공공기관에서 먼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방자치단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우리나라에서 건설하는 모든 건축물의 건축인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건축행정의 최일선 기관이며, 어느 공공기관보다도 건축기록물을 가장 손쉽게 수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기록물이 주민들의 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보니 다른 공공기관보다 건축기록물의 활용도가 무척 높다. 하지만 이런 지방자치단체들도 다른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기록물관리법에 도면을 분리해 보관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기록물을 일반기록물과 같이 취급하고 있다. 또한 건축기록물을 위한 별도의 서고가 아닌 일반서고에 보관함으로써 기록물이 분실되기도 하고 있다. 이런 지방자치단체가 건축기록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생산하고 수집해야 한다. 그래서 건축신고대상자도 설계도면을 제출하도록 하고, 일정 기준 이상의 건축물은 준공검사후 건축백서를 제출케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활용되는 건축행정정보시스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도면을 전부 CD로 제출받고, 국가통합적인 건축정보 네트워크를 위해 도면의 중앙집중적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이 시스템이 완전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료관에서의 관리가 중요하다. 자료관에 별도의 건축기록물 관리공간을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기존의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관련 법에 규정을 법제화하여 정당성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렇게 지방자치단체의 건축기록물 관리가 자리를 잡으면 민간분야까지 파급 효과가 전달돼 민?관을 아우르는 건축기록물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건축기록물은 건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태어난 문서들이자 일반적으로 건물을 건축하는 문서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기록물은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르네상스 시기에는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도면에 나타내는 것이 유행되어 많은 도면들이 생산되고 보존되었다. 19세기 중반 산업발달은 건축계에도 파급되어 종전 1~2명이 해왔던 건축설계가 100여명이 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작업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부터 건축기록물은 그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지만, 20세기 들어 그 보존문제로 아키비스트들에게 심각한 골칫거리로 등장하였다. 그래서 건축기록물을 유지하기 위한 문서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이런 서양의 활발한 활동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건축기록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부족한 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행정기관의 무관심은 무척 심각한 편이다. 행정기관들은 건축인허가 등 건축규제에 익숙하지만 그 과정속에서 생산된 건축기록물의 관리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는 실정이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당시 보존연한이 지났다고 하여 관련 도면을 찾을수가 없자 그 후 건축도면의 보존연한을 30년으로 늘리고 도면을 포함한 건축기록물을 보존하기 위해 시설물안전관리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 법은 도면제출에 대한 규정만 있을뿐 이것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기록물관리법에서도 도면관리에 대한 자세한 규정이 나와있지 않다보니 각 공공기관마다 이 도면들을 자체 사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2004년부터 기록물분류기준표가 시행되고, 기록물관리 체계가 전면 개편되면서 건축기록물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점점 늘어나는 건축기록물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건축기록물의 특성에 맞는 관리가 시급하게 되었다. 이것은 여력이 부족한 민간분야보다는 공공기관에서 먼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방자치단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우리나라에서 건설하는 모든 건축물의 건축인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건축행정의 최일선 기관이며, 어느 공공기관보다도 건축기록물을 가장 손쉽게 수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기록물이 주민들의 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보니 다른 공공기관보다 건축기록물의 활용도가 무척 높다. 하지만 이런 지방자치단체들도 다른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기록물관리법에 도면을 분리해 보관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기록물을 일반기록물과 같이 취급하고 있다. 또한 건축기록물을 위한 별도의 서고가 아닌 일반서고에 보관함으로써 기록물이 분실되기도 하고 있다. 이런 지방자치단체가 건축기록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축기록물을 제대로 생산하고 수집해야 한다. 그래서 건축신고대상자도 설계도면을 제출하도록 하고, 일정 기준 이상의 건축물은 준공검사후 건축백서를 제출케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활용되는 건축행정정보시스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도면을 전부 CD로 제출받고, 국가통합적인 건축정보 네트워크를 위해 도면의 중앙집중적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이 시스템이 완전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료관에서의 관리가 중요하다. 자료관에 별도의 건축기록물 관리공간을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기존의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관련 법에 규정을 법제화하여 정당성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렇게 지방자치단체의 건축기록물 관리가 자리를 잡으면 민간분야까지 파급 효과가 전달돼 민?관을 아우르는 건축기록물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Architectural archives are a procedure of documentation with building structures. The architectural archives that have existed for a long time increased excessively in the quantity since late 19th century, and active activities to manage these records for documentation discussions were made in 20th ...
Architectural archives are a procedure of documentation with building structures. The architectural archives that have existed for a long time increased excessively in the quantity since late 19th century, and active activities to manage these records for documentation discussions were made in 20th century. Compared to such active activities in the West, the interest of architectural archives in Korea is very insufficient. The ignorance for administration organizations is especially serious. The architectural regulation for administration organizations is accustomed, but the management for architectural archives that have been produced during this procedure receives no attention in reality. However, as Archive Management Distribution Standard Graph was executed in 2004, and system for archive management has been revised overall, the architectural archives could not be neglected anymore. Looking into the importance of the increasing amount of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adjusted to the properties of architectural archives is needed soon. This must be actively promoted first of all in public organization rather than personal field where human resource is not enough. From this view, the role of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s, which are the most forefront organizations in architectural administrations, holding right forconstruction approval of all constructions built in Korea is very crucial. Currently, the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is not managing architectural archives too well as much as all other public organizations are. To make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by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systematic, the architectural archives are to be properly produced and acquired first of all. Then the Architectural Administration Information System(AIS) used in public organization must be expanded. This is due to the fact all blueprints are to be presented to CD, and the centralized management of blueprints for architectural information network in governmental integration is necessary. However, this system is not constructed yet, so centralized management forblueprints is essential. Difficulty follows since space for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is established in a separated information building, but there should be no big problem if the former space is utilized to the maximum. Also, all these suggestions should take justice making the law items legalized in related law. When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by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takes place, it is expected that the influence effect will deliver even to personal field and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in personal-public organization will be achieved.
Architectural archives are a procedure of documentation with building structures. The architectural archives that have existed for a long time increased excessively in the quantity since late 19th century, and active activities to manage these records for documentation discussions were made in 20th century. Compared to such active activities in the West, the interest of architectural archives in Korea is very insufficient. The ignorance for administration organizations is especially serious. The architectural regulation for administration organizations is accustomed, but the management for architectural archives that have been produced during this procedure receives no attention in reality. However, as Archive Management Distribution Standard Graph was executed in 2004, and system for archive management has been revised overall, the architectural archives could not be neglected anymore. Looking into the importance of the increasing amount of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adjusted to the properties of architectural archives is needed soon. This must be actively promoted first of all in public organization rather than personal field where human resource is not enough. From this view, the role of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s, which are the most forefront organizations in architectural administrations, holding right forconstruction approval of all constructions built in Korea is very crucial. Currently, the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is not managing architectural archives too well as much as all other public organizations are. To make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by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systematic, the architectural archives are to be properly produced and acquired first of all. Then the Architectural Administration Information System(AIS) used in public organization must be expanded. This is due to the fact all blueprints are to be presented to CD, and the centralized management of blueprints for architectural information network in governmental integration is necessary. However, this system is not constructed yet, so centralized management forblueprints is essential. Difficulty follows since space for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is established in a separated information building, but there should be no big problem if the former space is utilized to the maximum. Also, all these suggestions should take justice making the law items legalized in related law. When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by local self-government organization takes place, it is expected that the influence effect will deliver even to personal field and architectural archives management in personal-public organization will be achie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