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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과학교육의 그림자 활동이 유아의 그림자 개념 발달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the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of Shadow Activity on Children's Conception of Shadow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김은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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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그림자 활동이 유아의 그림자 개념 발달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은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실험하여 빛의 성질에 관한 추론과 함께 공간적, 인과적 관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조장하며 자연의 물리적 현상 전반에 대한 지식과 과학적 사고의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과학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그림자 활동에 대한 선행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경기도 일산시에 소재한 A유치원과 B유치원의 만5세 유아 59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29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 집단에는 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을 비교집단에는 비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을 실시하였다. 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은 DeVries(1986)의 그림자 개념발달 연구 및 DeVries에 대한 문헌고찰에 근거하여 DeVries(2002)가 제시한 그림자 활동구성의 교수원리에 의해 연구자가 유아의 수준에 맞게 개발하였고 비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은 DeVries(2002)가 비구성주의 교육과정으로 제시한 학습중심의 그림자 활동, 놀이로 가장된 학습중심의 그림자 활동, 단순한 놀이 중심의 그림자 활동에 근거하여 연구자가 구성하였다. 그림자 활동의 주제는 그림자 탐색하기, 그림자 만들기, 그림자 크기 변화시키기, 그림자 위치 변화시키기, 그림자 사라지기의 5개의 주제로 하였으며 5개의 주제에 대한 총12개의 그림자 활동은 모두 도입, 전개, 마무리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그림자 개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처치는 총 4주의 기간 동안 총 12회에 걸쳐 정규 유치원의 하루일과 중 기존의 교실에서 자유선택활동 중 소그룹으로 하여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비교집단은 담임교사가 그림자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적 태도 검사는 실험 처치 기간 중 1회 활동 시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12회 활동 시에는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 그림자 개념수준 검사는 곽원이(2001)가 DeVries(1986)의 활동적 면접도구를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과학적 태도검사는 이경민(2000)이 개발한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양적 자료는 SPSS/Window 12.0를 사용하여 χ^(2) 검증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rify the effect that shadow activities of constructivist science education have on the children's shadow concept development and scientific attitude. Although the shadow activities in constructivist approach are good activities that can promote children to activ...

주제어

#과학교육 그림자 활동 그림자 걔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ⅶ,156
키워드 과학교육 그림자 활동 그림자 걔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009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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