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 J. S. Bach Toccata BWV. 914, L.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Op. 109, A. Scriabin Etude No. 11, No. 12, Op. 8, No. 5, Op. 42, F. Liszt Sonata b minor원문보기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S.BachToccataBWV.914,L.Beethoven PianoSonataNo.30Op.109,A.Scriabin EtudeNo.11,No.12Op.8,No.5Op.42,F.LisztSonatabminor에 대한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에대해 알아보겠다.J.S.Bach는 Klavier를 위한 Toccata7곡(BWV.910-916)을 작곡하였다.Toccata는 기교적이고 그 형식은 자유롭고 즉흥적인 성격을 지닌다.리듬과 선율의 변화가풍부하고 대위법의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는 장...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S.BachToccataBWV.914,L.Beethoven PianoSonataNo.30Op.109,A.Scriabin EtudeNo.11,No.12Op.8,No.5Op.42,F.LisztSonatabminor에 대한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에대해 알아보겠다.J.S.Bach는 Klavier를 위한 Toccata7곡(BWV.910-916)을 작곡하였다.Toccata는 기교적이고 그 형식은 자유롭고 즉흥적인 성격을 지닌다.리듬과 선율의 변화가풍부하고 대위법의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는 장식으로 꾸며져 있다.Toccata는 일정한 음형의 동형진행을 축소,발전시킨 서주부분과 항상 동음에서 시작되어 2개의 주제가 성부만 교차되는 형태의 Fugato부분,그리고 간주곡적악장인 3부분 형식의 Arioso,Fantasia풍의 종결구를 갖는 3성 Fuga이다.그 중본 논문에서 다룰 BWV.914는 1710년의 Toccata중 초기의 작품으로 eminor의조성을 가진 곡이다. L.BeethovenPianoSonataNo.30Op.109는 후기 작품으로 1악장은 전체적으로 5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자유로운 Sonata형식이며,2악장은 응축된 Sonata형식으로 웅장하며 특유의 자유분방함을 보여준다.3악장은 주제와 6개의 변주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곡 전체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악장이다.그의 후기 Sonata중 대표적인 이 곡은 기존의 전통적인 고전주의 형식을 벗어나 느린 악장은 생략되며,기존의 Sonata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조성은 E Major로 작곡되었는데,그 이유는 이 곡을 작곡했던 해가 그에게 대체로 평온한 시기였으므로 곡에 온화하고 아담한 정서를 담을 수 있었다고 본다.A.Scriabin Etude No.11,No.12 이 포함된 초기 Op.8 의 12개 Etude는Chopin과 Liszt의 연장선으로,그는 오로지 기교에만 치우치지 않고 음악적 표현을 강조하였다.그는 이 Etude에서 화성적인 면보다는 리듬적인 면에 더욱 더 치중한 것을 알 수 있다.초기에서 말기로 갈수록 리듬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진다.EtudeOp.42는 모두 8곡으로 Scriabin특유의 교차 리듬이 나타난다.F.LisztSonatabminor는 낭만주의의 모든 요소들이 함축되어 나타난 작품으로써,조성적인 면에서는 고전 소나타의 조성진행을 따르고 있으나,형식에 있어서는 다악장을 내포하고 있는 단악장 형식으로,구조적인 면이나 주제를 다루는 데있어서 주제적 변형이나 축소,확대,대위법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등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S.BachToccataBWV.914,L.Beethoven PianoSonataNo.30Op.109,A.Scriabin EtudeNo.11,No.12Op.8,No.5Op.42,F.LisztSonatabminor에 대한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에대해 알아보겠다.J.S.Bach는 Klavier를 위한 Toccata7곡(BWV.910-916)을 작곡하였다.Toccata는 기교적이고 그 형식은 자유롭고 즉흥적인 성격을 지닌다.리듬과 선율의 변화가풍부하고 대위법의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는 장식으로 꾸며져 있다.Toccata는 일정한 음형의 동형진행을 축소,발전시킨 서주부분과 항상 동음에서 시작되어 2개의 주제가 성부만 교차되는 형태의 Fugato부분,그리고 간주곡적악장인 3부분 형식의 Arioso,Fantasia풍의 종결구를 갖는 3성 Fuga이다.그 중본 논문에서 다룰 BWV.914는 1710년의 Toccata중 초기의 작품으로 eminor의조성을 가진 곡이다. L.BeethovenPianoSonataNo.30Op.109는 후기 작품으로 1악장은 전체적으로 5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자유로운 Sonata형식이며,2악장은 응축된 Sonata형식으로 웅장하며 특유의 자유분방함을 보여준다.3악장은 주제와 6개의 변주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곡 전체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악장이다.그의 후기 Sonata중 대표적인 이 곡은 기존의 전통적인 고전주의 형식을 벗어나 느린 악장은 생략되며,기존의 Sonata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조성은 E Major로 작곡되었는데,그 이유는 이 곡을 작곡했던 해가 그에게 대체로 평온한 시기였으므로 곡에 온화하고 아담한 정서를 담을 수 있었다고 본다.A.Scriabin Etude No.11,No.12 이 포함된 초기 Op.8 의 12개 Etude는Chopin과 Liszt의 연장선으로,그는 오로지 기교에만 치우치지 않고 음악적 표현을 강조하였다.그는 이 Etude에서 화성적인 면보다는 리듬적인 면에 더욱 더 치중한 것을 알 수 있다.초기에서 말기로 갈수록 리듬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진다.EtudeOp.42는 모두 8곡으로 Scriabin특유의 교차 리듬이 나타난다.F.LisztSonatabminor는 낭만주의의 모든 요소들이 함축되어 나타난 작품으로써,조성적인 면에서는 고전 소나타의 조성진행을 따르고 있으나,형식에 있어서는 다악장을 내포하고 있는 단악장 형식으로,구조적인 면이나 주제를 다루는 데있어서 주제적 변형이나 축소,확대,대위법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등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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