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급행전철 도입 타당성 연구
The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Express Railway Service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박경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수도권지역에서는 많은 승객들이 도시철도보다는 승용차나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는 도시철도가 현재 완행열차 중심의 서비스로 운행되고 있어 승용차나 버스에 비해 느려 통행시간 측면에서 경쟁력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철도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도권지역에서 급행전철의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급행전철의 운행은 기존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통행시간 단축, 에너지 절감, 운임수입 증대 등 운영상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래에 경부선 용산~구로구간, 경춘선 신상봉~대성리구간, 신안산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assengers in the metropolitan area use cars or buses rather than urban railway. Urban railway is serviced mainly as local train(slow train). Because Urban railway is slower than car or bus in travel speed, most passengers aren't interested in local train(slow train) like Urban railway in the m...

주제어

#급행전철  #급·완행전철  #승객수요  #통행시간절감 편익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서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손의영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69
키워드 급행전철, 급·완행전철, 승객수요, 통행시간절감 편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176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