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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향을 보이는 발달지체 아동의 상호주의하기 반응 행동 훈련의 효과 원문보기


전숙희 (명지대학교 아동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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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주의하기는 2명의 사람이 흥미있는 대상과 사건에 관하여 주의를 공유하기 위해 제스처와 응시를 사용하는 초기 의사소통적 기술이다. 상호주의하기 결함은 아동기 자폐성 장애의 초기 전조가 되며, 언어·놀이·사회적 발달 결함의 핵심 요인이다. 많은 연구들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발달에서 상호주의하기 결함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도, 상호주의하기를 목적으로 한 개입 연구는 적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호주의하기 반응 훈련을 통해, 자폐성향을 보이는 3명의 발달지체 아동에게 상호주의하기 반응 행동을 가르치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 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입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고, 목표 행동은 성인의 보여주기, 지적하기, 응시전환에 반응하는 것이다. 9회기 동안 주 3회의 상호주의하기 반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int attention is an early communicative skill in which two people use gestures and gaze to share attention with respect to interesting objects or events. Deficits in joint attention are considered to be an early predictor of childhood autism and are considered to be pivotal factor to deficits in 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숙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299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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