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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경간40m~100m 정도의 강 박스 거더교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상부구조의 자중을 줄이기 위해서 복합트러스 교량에서 복부의 콘크리트 웹 대신에 강 사재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 교량의 설계 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콘크리트 상․ 하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형태이다. 이러한 접합부는 외부에서 작용하는 조합하중을 분담해야하는데, 아직 이러한 접합구조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한계상태에서 격점부의 하중 전달에 대한 명확한 연구와 설계 방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이러한 콘크리트 상.하부를 연결하는 격점부 사재는 다양한 연결 형태가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거셋 플레이트에 용접되어진 ...
저자 | 박재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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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中央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환경공학과 구조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 9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660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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