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이행기적 성찰성 연구
(A)study on the transitional reflexivity of 'Korean new wave cinema' 원문보기


김소연 (중앙대학교 영상예술학과 영화영상이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에 관한 기존의 논의는 무엇보다도 코리안 뉴 웨이브를 하나의 범주로서 다루기 위해 필요한 개념적 특징을 구성함에 있어 여전히 모호한 기준에 입각해 있었다. 따라서 필자는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라는 용어가 어떻게 일군의 한국영화들을 지표하는 범주로서 자리잡게 되었는지를 담론사적으로 추적하는 가운데,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를 개념적으로 경계짓는 작업이 90년대 들어 영화운동 진영의 민족영화론이 영화비평 진영의 대항영화론 속으로 수렴되어갔던 과정과 평행을 이루고 있었는지를 논증하였다. 그리고 80년부터 90년대 중후반까지의 영화가 광범위하게 언급되던 범주를 더 세공하여 광의의 범주와 협의의 범주로 구분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협의의 범주에 해당하는 90년대 초중반의 영화들은 한국사회에서 80년대로부터 90년대로 넘어가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패러다임 이행기의 성격을 반영하는 성찰성을 보여준다는 공통의 개념적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가정하고,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가 이러한 시대적 조건이 특히 지식인 주체들에게 강제한 위기의식과 성찰의 결과를 내용적, 형식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일군의 영화들로 구성된다는 점을 논증하였다.
그렇다면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들이 보유했던 이행기적 성찰성의 성격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던가. 이와 관련하여 이 논문에서 제기하려는 질문의 핵심은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를 구성하는 영화들이 과연 그렇게 진보적이고 저항적이었던가 하는 것이다.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이러한 진보적 가치는 이미 대다수의 연구자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그리고 그 진보성의 원천으로서 언제나 공통적으로 지적된 점은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가 80년대 변혁운동 및 영화운동의 유산을 계승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라캉주의적 ...

주제어

#한국 영화[韓國映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상예술학과 영화영상이론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74 p.
키워드 한국 영화[韓國映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66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