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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 한·일 대학생을 중심으로 = (A)study of social linguistics on compliments : focus on Japanese and Korean students
ほめの社会言語学的研究 : 日韓の大学生を中心として 원문보기


이시다 시게코 (中央大学校 日語日文学科 日語学專攻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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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일본어는 서로 비슷해서 문법중심의 학습단계에서는 습득하기 쉽다. 그런데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면에서는 실제 언어사용에 있어서 어용론적 또는 사회언어학적 지식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언어행동 중에서도 칭찬에 대해서 성별, 상하관계를 중심으로 일본어와 한국어를 사회언어학적으로 비교하고자 한 것이다. 3장에서는 칭찬에 대한 의식조사를 하였는데 일본보다 한국 쪽이 칭찬할 때나 칭찬받을 때나 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4장에서는 무엇에 대해서 칭찬하고 있는지 칭찬의 대상에 대해서 필기기록에 의한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일본인은 능력(42.4%), 한국인은 외견(33.2%)에 대해서 가장 칭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화자의 지위관계와 칭찬의 대상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면 한국은 친구끼리 칭찬하는 경우 외견이 42.1%로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칭찬하는 경우는 성격이 47.3%로 가장 많고 외견은 조금밖에 없어서 칭찬하는 상대에 따라 칭찬의 대상도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칭찬하는 것은 일본은 2.3%에 불과한 것에 비해 한국에서는 10.5%로 한국은 일본보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칭찬하는 일이 많았다. 5장에서는 대담인터뷰를 녹화, 문자화해서 한국과 일본의 칭찬표현과 구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일본이 한국에 비해서 칭찬표현이 정형화되어 있었고 구문에 있어서도 일본은 ????(대단하다)?등 단독의 형용사표현, 한국은 복합적인 평가의 표현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6장에서는 대학생의 칭찬에 대해서 사회언어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일본과 한국에서 616명의 대학생에 대해서 앙케이트 조사를 행하였다. 소유물, 외견, 능력, 성격, 관계자의 5항목에 각각 2개의 상황을 설정하여 나타난 10가지 상황에 대해서 칭찬과 그 대답을 자유롭게 기입하도록 했다. 또한 비언어행동에 대해서도 선택지를 제시했다. 모든 상황에서 상하관계, 남녀관계를 설정하여 사회언어학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소유물에 대한 칭찬은 한국인도 일본인도 명시적 칭찬이 많았는데, 암시적 칭찬의 경우 일본은 [알아채기]와 [정보 ...

주제어

#일본어[日本語] 사회 언어학[社會言語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시다 시게코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学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日語日文学科 日語学專攻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283 p.
키워드 일본어[日本語] 사회 언어학[社會言語學]
언어 jpn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70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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