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해 유해물질인 SO2/NO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하여 최적의 습식촉매를 선정하고, 스크러버를 개발하여 스크러버의 최적 운전조건 인자를 연구하였다. 습식촉매로는 Fe(Ⅱ)-EDTA와 Fe(Ⅱ)-NTA가 다른 화합물 보다 효과적이었고, 결합강도, 피독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제1철 복합체인 Fe-EDTA를 SO2/NO 동시처리 스크러버의 기본 습식촉매로 선정하였다. 스크러버를 운전하는데 있어 최적의 습식촉매의 조성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반응조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SO2/NO 및 분진 동시제거 스크러버에 적용될 습식촉매는 0.03 M Fe(Ⅱ)-EDTA를 기본으로 하고, 0.024 M의 ...
본 연구는 공해 유해물질인 SO2/NO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하여 최적의 습식촉매를 선정하고, 스크러버를 개발하여 스크러버의 최적 운전조건 인자를 연구하였다. 습식촉매로는 Fe(Ⅱ)-EDTA와 Fe(Ⅱ)-NTA가 다른 화합물 보다 효과적이었고, 결합강도, 피독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제1철 복합체인 Fe-EDTA를 SO2/NO 동시처리 스크러버의 기본 습식촉매로 선정하였다. 스크러버를 운전하는데 있어 최적의 습식촉매의 조성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반응조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SO2/NO 및 분진 동시제거 스크러버에 적용될 습식촉매는 0.03 M Fe(Ⅱ)-EDTA를 기본으로 하고, 0.024 M의 ascorbic acid, adipic acid와 0.09 M의 sodium sulfite를 안정제로 첨가하여 제조하였으며, 제조 후 초기 pH는 6으로, 스크러버의 운전온도는 35℃, 유입가스 내 O2의 농도는 4%로 조절하였다. Bench-scale 스크러버를 이용한 SO2와 NO의 동시제거 연구는 충전탑 스크러버를 이용하여 스크러버 기초 운전인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충전층의 높이 90 mm, 기체 유량 10 L/min, 촉매 유량 0.5 L/min의 조건에서 NO 가스의 제거율이 우수하였다. SO2는 운전조건에 상관없이 만족할 만한 제거율을 얻을 수 있었다. Pilot-scale 스크러버를 이용한 SO2와 NO, 그리고 분진의 동시제거를 위하여 운전단수, 액기비, 충전물 종류, 노즐의 종류 등의 스크러버의 최적 운전인자를 확보한 결과, 분진의 제거효율은 촉매분사량 4 L/min, 촉매분사기 5/8 인치 STS 재질의 FF 6.5에서 우수하였다. 또한, 적정 액기비는 39.32 L/m3, 단면적은 0.025 m2, 충전물은 1.0 인치 길이의 PP 재질 페럴링을, 이동단수는 2개, 스크러버용 노즐은 분사각이 120˚ 정도인 14 W를 스크러버 운전인자로 최적화 하였다. 위의 최적 조건으로부터 SO2와 NO, 분진의 제거효율을 살펴 본 결과, 20시간 경과 후 NO는 95% 이상, SO2는 97% 이상, 분진은 92% 이상의 제거 효율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공해 유해물질인 SO2/NO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하여 최적의 습식촉매를 선정하고, 스크러버를 개발하여 스크러버의 최적 운전조건 인자를 연구하였다. 습식촉매로는 Fe(Ⅱ)-EDTA와 Fe(Ⅱ)-NTA가 다른 화합물 보다 효과적이었고, 결합강도, 피독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제1철 복합체인 Fe-EDTA를 SO2/NO 동시처리 스크러버의 기본 습식촉매로 선정하였다. 스크러버를 운전하는데 있어 최적의 습식촉매의 조성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반응조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SO2/NO 및 분진 동시제거 스크러버에 적용될 습식촉매는 0.03 M Fe(Ⅱ)-EDTA를 기본으로 하고, 0.024 M의 ascorbic acid, adipic acid와 0.09 M의 sodium sulfite를 안정제로 첨가하여 제조하였으며, 제조 후 초기 pH는 6으로, 스크러버의 운전온도는 35℃, 유입가스 내 O2의 농도는 4%로 조절하였다. Bench-scale 스크러버를 이용한 SO2와 NO의 동시제거 연구는 충전탑 스크러버를 이용하여 스크러버 기초 운전인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충전층의 높이 90 mm, 기체 유량 10 L/min, 촉매 유량 0.5 L/min의 조건에서 NO 가스의 제거율이 우수하였다. SO2는 운전조건에 상관없이 만족할 만한 제거율을 얻을 수 있었다. Pilot-scale 스크러버를 이용한 SO2와 NO, 그리고 분진의 동시제거를 위하여 운전단수, 액기비, 충전물 종류, 노즐의 종류 등의 스크러버의 최적 운전인자를 확보한 결과, 분진의 제거효율은 촉매분사량 4 L/min, 촉매분사기 5/8 인치 STS 재질의 FF 6.5에서 우수하였다. 또한, 적정 액기비는 39.32 L/m3, 단면적은 0.025 m2, 충전물은 1.0 인치 길이의 PP 재질 페럴링을, 이동단수는 2개, 스크러버용 노즐은 분사각이 120˚ 정도인 14 W를 스크러버 운전인자로 최적화 하였다. 위의 최적 조건으로부터 SO2와 NO, 분진의 제거효율을 살펴 본 결과, 20시간 경과 후 NO는 95% 이상, SO2는 97% 이상, 분진은 92% 이상의 제거 효율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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