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개인 특성 변인, 심리적 특성 변인, 소비자 교육 변인, 인터넷 이용 행동 변인에 따라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며 이러한 변인들이 과시소비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와 학교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남·여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으로 답하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그 중 457명의 질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개인 특성 변인, 심리적 특성 변인, 소비자 교육 변인, 인터넷 이용 행동 변인에 따라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며 이러한 변인들이 과시소비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와 학교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남·여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으로 답하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그 중 457명의 질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A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 α계수,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t-test, ANOVA, Dun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은 2.80으로 나타나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며,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유명상표 지향’이 가장 높고, ‘유행 및 타인 지향’과 ‘수입품 지향’은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개인특성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학년, 월 평균 용돈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의 경우 2학년이 1학년보다 과시소비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월 평균 용돈이 많은 집단이 과시소비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물질주의 성향과 소비생활 의사소통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물질주의성향과 소비생활 의사소통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과시소비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 행동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인터넷 이용 행동 중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용도, 인터넷 쇼핑몰 이용경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물건의 종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이유, 인터넷 쇼핑몰 방문 경로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길때, 인터넷의 이용 용도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기 위한 목적일때,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많을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물건이 주로 의류 및 패션용품일때, 인터넷 쇼핑몰 이용한 이유가 충동구매일때,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게 된 경로가 친구들의 권유에 따른 것일때 과시소비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물질주의 성향, 월 평균 용돈, 소비생활 의사소통도,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들은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을 25% 설명해 주고 있다. 이상과 같이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 행동과 과시소비 성향에 관해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소비행동에 인터넷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인터넷 이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한편, 청소년에게 건전한 소비 교육을 통해 물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배양하는 노력이 가정과 학교에서 동시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개인 특성 변인, 심리적 특성 변인, 소비자 교육 변인, 인터넷 이용 행동 변인에 따라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며 이러한 변인들이 과시소비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와 학교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남·여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으로 답하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그 중 457명의 질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A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 α계수,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t-test, ANOVA, Dun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은 2.80으로 나타나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며,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유명상표 지향’이 가장 높고, ‘유행 및 타인 지향’과 ‘수입품 지향’은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개인특성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학년, 월 평균 용돈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의 경우 2학년이 1학년보다 과시소비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월 평균 용돈이 많은 집단이 과시소비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물질주의 성향과 소비생활 의사소통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물질주의성향과 소비생활 의사소통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과시소비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 행동 변인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인터넷 이용 행동 중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용도, 인터넷 쇼핑몰 이용경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물건의 종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이유, 인터넷 쇼핑몰 방문 경로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길때, 인터넷의 이용 용도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기 위한 목적일때,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많을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물건이 주로 의류 및 패션용품일때, 인터넷 쇼핑몰 이용한 이유가 충동구매일때,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게 된 경로가 친구들의 권유에 따른 것일때 과시소비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물질주의 성향, 월 평균 용돈, 소비생활 의사소통도,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들은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을 25% 설명해 주고 있다. 이상과 같이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 행동과 과시소비 성향에 관해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소비행동에 인터넷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인터넷 이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한편, 청소년에게 건전한 소비 교육을 통해 물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배양하는 노력이 가정과 학교에서 동시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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