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과 무관하게 생산되었지만, 사회 문화 및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신문만화를 한국어 교육 과정에 도입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 신문만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실용적인 한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어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신문만화를 활용해 봄으로써 그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만화의 목적과 필요성을 점검하고, 한국어교육계와 국어교육계 그리고 외국어교육계로 나누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의 성과물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되, 한국어 교육과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방법 및 범위에서는 광범위하고 폭넓은 만화자료들 가운데, 특히 신문만화만으로 한정지어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우선 ‘만화’란 어떤 대상 및 그 사물의 형태나 사건의 성격을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 또는 생활 속에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주제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놓은 것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말로는 ‘뜻 그림’ 혹은 ‘이야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만화의 특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만화 활용의 장점을 살펴본 결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둘째,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직접 경험이 불가능한 상태나 언어 설명이 불합리할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넷째, 어려운 어휘나 상황 등의 설명이 쉽고, 기억이 오래 지속된다. 다섯째,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어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여섯째,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 활용이 용이하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제3장에서는 이와 같은 만화의 장점을 바탕으로 신문만화를 활용한 교수방안을 언어 기능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신문만화 자료가 각각의 언어 기능 교수뿐만 아니라, 제 기능을 통합한 독자적인 수업 설계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도 제시하였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신문만화는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서의 역할과 독자적인 수업 교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듣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듣고 받아쓰기와 빈칸 채우기, 듣고 그림 순서대로 배열하기, 듣고 내용 이해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신문만화는 녹음된 음성 자료가 없어서 교사의 육성을 통해 듣기 연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오히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말하기 활동과 함께 듣기 활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읽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내용 읽기, 요약하기, 이미 습득한 어휘와 그림을 통한 내용 파악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인쇄매체의 하나인 만화는 그 자체가 훌륭한 읽기 자료가 된다. 따라서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쉽고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쓰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말풍선 채우기, 제목 달기, 문장 형식 바꿔 쓰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수방안은 학습자가 어려워하고 과제로만 여기는 쓰기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함은 물론 주어진 주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작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쓰기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말하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읽기 위주의 자료인 만화를 어떻게 하면 말하기에 적극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모색하였다. 그 결과, 교수방안을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만화에 나오는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이해하고 역할극 하기, ...
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과 무관하게 생산되었지만, 사회 문화 및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신문만화를 한국어 교육 과정에 도입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 신문만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실용적인 한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어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신문만화를 활용해 봄으로써 그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만화의 목적과 필요성을 점검하고, 한국어교육계와 국어교육계 그리고 외국어교육계로 나누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의 성과물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되, 한국어 교육과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방법 및 범위에서는 광범위하고 폭넓은 만화자료들 가운데, 특히 신문만화만으로 한정지어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우선 ‘만화’란 어떤 대상 및 그 사물의 형태나 사건의 성격을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 또는 생활 속에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주제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놓은 것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말로는 ‘뜻 그림’ 혹은 ‘이야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만화의 특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만화 활용의 장점을 살펴본 결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둘째,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직접 경험이 불가능한 상태나 언어 설명이 불합리할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넷째, 어려운 어휘나 상황 등의 설명이 쉽고, 기억이 오래 지속된다. 다섯째,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어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여섯째,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 활용이 용이하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제3장에서는 이와 같은 만화의 장점을 바탕으로 신문만화를 활용한 교수방안을 언어 기능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신문만화 자료가 각각의 언어 기능 교수뿐만 아니라, 제 기능을 통합한 독자적인 수업 설계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도 제시하였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신문만화는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서의 역할과 독자적인 수업 교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듣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듣고 받아쓰기와 빈칸 채우기, 듣고 그림 순서대로 배열하기, 듣고 내용 이해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신문만화는 녹음된 음성 자료가 없어서 교사의 육성을 통해 듣기 연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오히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말하기 활동과 함께 듣기 활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읽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내용 읽기, 요약하기, 이미 습득한 어휘와 그림을 통한 내용 파악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인쇄매체의 하나인 만화는 그 자체가 훌륭한 읽기 자료가 된다. 따라서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쉽고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쓰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말풍선 채우기, 제목 달기, 문장 형식 바꿔 쓰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수방안은 학습자가 어려워하고 과제로만 여기는 쓰기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함은 물론 주어진 주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작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쓰기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말하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읽기 위주의 자료인 만화를 어떻게 하면 말하기에 적극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모색하였다. 그 결과, 교수방안을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만화에 나오는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이해하고 역할극 하기, 질의응답을 통한 내용 말하기, 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비교하여 토론하기, 신문만화의 주제를 가지고 인터뷰하기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별 교수방안을 실제 수업에 활용하였다. 나아가 수업에 활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도입 과정으로는 만화를 보기 전 질의 및 응답을 통하여 흥미 유발하기를 설정하였고, 전개 과정으로는 만화를 듣고 난 후 내용 추측하여 말하기, 읽고 이해하기, 어휘 및 문형 익히기, 듣고 받아쓰기, 역할극, 확인 학습 및 토론 등으로 구조화하여 제시하였으며, 마무리 과정으로는 수업후기 및 과제 부분을 제시하였다. 특히 역할극이나 확인 학습 및 토론하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의 문화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통합적인 수업모형을 초급 및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준별 수업모형으로까지 발전시켜, 신문만화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결국 외국인 아동 학습자의 경우처럼, 학습자 요인에 따라 교재 설계 단계에서부터 만화로만 구성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문만화를 이용해 실제로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주고, 학습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다. 둘째, 만화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언어 기능과의 연계가 자연스러워 상호 발전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특히 학습자의 부족한 언어 기능을 보충·심화 하는 데에 큰 효과가 있었다. 셋째, 다양한 주제의 만화와 새로운 형태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자극함은 물론 아이디어 생성 등 창의력 신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따라서 신문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언어 교육적 측면 및 문화 교육적 측면은 물론 창의력 발달에도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논의된 교수방법론이 한국어 교육계에서 만화를 활용한 수업에 적극 활용되고, 나아가 보다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 및 연구 활성화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과 무관하게 생산되었지만, 사회 문화 및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신문만화를 한국어 교육 과정에 도입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 신문만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실용적인 한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어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신문만화를 활용해 봄으로써 그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만화의 목적과 필요성을 점검하고, 한국어교육계와 국어교육계 그리고 외국어교육계로 나누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의 성과물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되, 한국어 교육과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방법 및 범위에서는 광범위하고 폭넓은 만화자료들 가운데, 특히 신문만화만으로 한정지어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우선 ‘만화’란 어떤 대상 및 그 사물의 형태나 사건의 성격을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 또는 생활 속에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주제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놓은 것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말로는 ‘뜻 그림’ 혹은 ‘이야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만화의 특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만화 활용의 장점을 살펴본 결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둘째,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직접 경험이 불가능한 상태나 언어 설명이 불합리할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넷째, 어려운 어휘나 상황 등의 설명이 쉽고, 기억이 오래 지속된다. 다섯째,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어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여섯째,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 활용이 용이하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제3장에서는 이와 같은 만화의 장점을 바탕으로 신문만화를 활용한 교수방안을 언어 기능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신문만화 자료가 각각의 언어 기능 교수뿐만 아니라, 제 기능을 통합한 독자적인 수업 설계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도 제시하였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신문만화는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서의 역할과 독자적인 수업 교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듣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듣고 받아쓰기와 빈칸 채우기, 듣고 그림 순서대로 배열하기, 듣고 내용 이해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신문만화는 녹음된 음성 자료가 없어서 교사의 육성을 통해 듣기 연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오히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말하기 활동과 함께 듣기 활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읽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내용 읽기, 요약하기, 이미 습득한 어휘와 그림을 통한 내용 파악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인쇄매체의 하나인 만화는 그 자체가 훌륭한 읽기 자료가 된다. 따라서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쉽고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쓰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말풍선 채우기, 제목 달기, 문장 형식 바꿔 쓰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수방안은 학습자가 어려워하고 과제로만 여기는 쓰기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함은 물론 주어진 주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작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쓰기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말하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읽기 위주의 자료인 만화를 어떻게 하면 말하기에 적극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모색하였다. 그 결과, 교수방안을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만화에 나오는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이해하고 역할극 하기, 질의응답을 통한 내용 말하기, 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비교하여 토론하기, 신문만화의 주제를 가지고 인터뷰하기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별 교수방안을 실제 수업에 활용하였다. 나아가 수업에 활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도입 과정으로는 만화를 보기 전 질의 및 응답을 통하여 흥미 유발하기를 설정하였고, 전개 과정으로는 만화를 듣고 난 후 내용 추측하여 말하기, 읽고 이해하기, 어휘 및 문형 익히기, 듣고 받아쓰기, 역할극, 확인 학습 및 토론 등으로 구조화하여 제시하였으며, 마무리 과정으로는 수업후기 및 과제 부분을 제시하였다. 특히 역할극이나 확인 학습 및 토론하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의 문화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통합적인 수업모형을 초급 및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준별 수업모형으로까지 발전시켜, 신문만화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결국 외국인 아동 학습자의 경우처럼, 학습자 요인에 따라 교재 설계 단계에서부터 만화로만 구성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문만화를 이용해 실제로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주고, 학습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다. 둘째, 만화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언어 기능과의 연계가 자연스러워 상호 발전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특히 학습자의 부족한 언어 기능을 보충·심화 하는 데에 큰 효과가 있었다. 셋째, 다양한 주제의 만화와 새로운 형태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자극함은 물론 아이디어 생성 등 창의력 신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따라서 신문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언어 교육적 측면 및 문화 교육적 측면은 물론 창의력 발달에도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논의된 교수방법론이 한국어 교육계에서 만화를 활용한 수업에 적극 활용되고, 나아가 보다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 및 연구 활성화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se newspaper cartoons that have no connection with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actual material as educational resources and show the model of real lesson using newspaper cartoons. The study offers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using the newspaper cartoon that is dev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se newspaper cartoons that have no connection with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actual material as educational resources and show the model of real lesson using newspaper cartoons. The study offers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using the newspaper cartoon that is developed and verified by accepting demands of learners whom are eager to learn Korean language more easy and interesting way. Contents that are discussed in this thesis are summarized and presented below. In the first section,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cartoons is examined. Also the study divided the preceding study into three parts such as Korean language education(as a foreign language) section, Korean education (as a native language) section, and Foreign language education section. Results form the preceding study is received affirmatively but inspected in consider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al distinctions. This study limits the process and bounds to newspaper cartoons from the various cartoons. In the second section, the definition of cartoon is that a cartoon is a humorous drawing about an object, a form of matter, or character or series of drawings about the thread of the story or theme. in other words, a cartoon is a 'meaningful picture' or 'story picture.' This study defines the word of 'cartoon', pay due regard to its traits and function, and examine its merits and demerits with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ection. In the third section, applies merits of carto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resent four functions in language. Also cartoons have integrated function in language, thus, the study presents the models that are integrated culture education for each level. it is sufficient to do its role subsidiary and independently. Teaching methods for listening skill are dictation, fill-in-the-blank , listen and arrange pictures in order, and listen and comprehension. there are demerits that learners have to do listening practice through teachers' live voice because there is no recorded voice resource. But it can be merits such as things you can practice speaking and listening activities between teacher and learner, or between learner and learner. Teaching methods for reading skill are reading contents, summarizing, and understanding contents through acquired vocabularies and pictures ahead. Cartoons as a print media are good reading resources themselves. Language learners can learn various vocabularies and expressions in real life from cartoons. Teaching methods for writing skill are paragraph writing, writing topic, and transformation writing. These methods are very helpful to improve writing skill for learners who are thinking writing only as a difficult task. Teaching methods for speaking skill story telling, role-play, question-and-answer exercises, comparison and debate on cultural differences, and main subject interview. The study presents the models that are integrated culture education for each level based on results from the actual lessons. Especially integrated teaching method are divided into varied teaching patterns for learns in each level such as beginning, intermediate, and advanced. The result that wa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First, cartoons diminish rejections for foreign language-Korean, and increase interest and motivation for learning Korean. Second, learners can learn Korean culture and acquire functions in language easily through cartoons so that supplement and deepen one's lack of language abilities. Third, learns can take the initiative in the class and improve its originality through new form of teaching methods using cartoons. As a result,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through newspaper cartoon are very effective in language teaching, cultural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original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se newspaper cartoons that have no connection with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actual material as educational resources and show the model of real lesson using newspaper cartoons. The study offers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using the newspaper cartoon that is developed and verified by accepting demands of learners whom are eager to learn Korean language more easy and interesting way. Contents that are discussed in this thesis are summarized and presented below. In the first section,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cartoons is examined. Also the study divided the preceding study into three parts such as Korean language education(as a foreign language) section, Korean education (as a native language) section, and Foreign language education section. Results form the preceding study is received affirmatively but inspected in consider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al distinctions. This study limits the process and bounds to newspaper cartoons from the various cartoons. In the second section, the definition of cartoon is that a cartoon is a humorous drawing about an object, a form of matter, or character or series of drawings about the thread of the story or theme. in other words, a cartoon is a 'meaningful picture' or 'story picture.' This study defines the word of 'cartoon', pay due regard to its traits and function, and examine its merits and demerits with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ection. In the third section, applies merits of carto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resent four functions in language. Also cartoons have integrated function in language, thus, the study presents the models that are integrated culture education for each level. it is sufficient to do its role subsidiary and independently. Teaching methods for listening skill are dictation, fill-in-the-blank , listen and arrange pictures in order, and listen and comprehension. there are demerits that learners have to do listening practice through teachers' live voice because there is no recorded voice resource. But it can be merits such as things you can practice speaking and listening activities between teacher and learner, or between learner and learner. Teaching methods for reading skill are reading contents, summarizing, and understanding contents through acquired vocabularies and pictures ahead. Cartoons as a print media are good reading resources themselves. Language learners can learn various vocabularies and expressions in real life from cartoons. Teaching methods for writing skill are paragraph writing, writing topic, and transformation writing. These methods are very helpful to improve writing skill for learners who are thinking writing only as a difficult task. Teaching methods for speaking skill story telling, role-play, question-and-answer exercises, comparison and debate on cultural differences, and main subject interview. The study presents the models that are integrated culture education for each level based on results from the actual lessons. Especially integrated teaching method are divided into varied teaching patterns for learns in each level such as beginning, intermediate, and advanced. The result that wa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First, cartoons diminish rejections for foreign language-Korean, and increase interest and motivation for learning Korean. Second, learners can learn Korean culture and acquire functions in language easily through cartoons so that supplement and deepen one's lack of language abilities. Third, learns can take the initiative in the class and improve its originality through new form of teaching methods using cartoons. As a result,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through newspaper cartoon are very effective in language teaching, cultural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origi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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