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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신문만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using cartoons : focusing on cartoons in a newspaper 원문보기


김진복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원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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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과 무관하게 생산되었지만, 사회 문화 및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신문만화를 한국어 교육 과정에 도입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 신문만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실용적인 한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어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신문만화를 활용해 봄으로써 그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만화의 목적과 필요성을 점검하고, 한국어교육계와 국어교육계 그리고 외국어교육계로 나누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의 성과물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되, 한국어 교육과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방법 및 범위에서는 광범위하고 폭넓은 만화자료들 가운데, 특히 신문만화만으로 한정지어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우선 ‘만화’란 어떤 대상 및 그 사물의 형태나 사건의 성격을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 또는 생활 속에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주제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놓은 것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말로는 ‘뜻 그림’ 혹은 ‘이야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만화의 특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만화 활용의 장점을 살펴본 결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둘째,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용이하며, 직접 경험이 불가능한 상태나 언어 설명이 불합리할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 속의 우리말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넷째, 어려운 어휘나 상황 등의 설명이 쉽고, 기억이 오래 지속된다. 다섯째,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어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여섯째,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 활용이 용이하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제3장에서는 이와 같은 만화의 장점을 바탕으로 신문만화를 활용한 교수방안을 언어 기능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신문만화 자료가 각각의 언어 기능 교수뿐만 아니라, 제 기능을 통합한 독자적인 수업 설계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수준별 통합적인 문화 수업모형도 제시하였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신문만화는 언어 기능별 보조 자료로서의 역할과 독자적인 수업 교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듣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듣고 받아쓰기와 빈칸 채우기, 듣고 그림 순서대로 배열하기, 듣고 내용 이해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신문만화는 녹음된 음성 자료가 없어서 교사의 육성을 통해 듣기 연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오히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말하기 활동과 함께 듣기 활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읽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내용 읽기, 요약하기, 이미 습득한 어휘와 그림을 통한 내용 파악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인쇄매체의 하나인 만화는 그 자체가 훌륭한 읽기 자료가 된다. 따라서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쉽고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고 파악하였다. 쓰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말풍선 채우기, 제목 달기, 문장 형식 바꿔 쓰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수방안은 학습자가 어려워하고 과제로만 여기는 쓰기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함은 물론 주어진 주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작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쓰기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말하기중심 교수방안으로는 읽기 위주의 자료인 만화를 어떻게 하면 말하기에 적극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모색하였다. 그 결과, 교수방안을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만화에 나오는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이해하고 역할극 하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se newspaper cartoons that have no connection with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actual material as educational resources and show the model of real lesson using newspaper cartoons. The study offers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using the newspaper cartoon that is deve...

주제어

#Cartoons 한국어 교육 신문만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복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원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99p.
키워드 Cartoons 한국어 교육 신문만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9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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