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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자동차가 개발되면 차체의 감가속 특성을 평가하고 탑승자의 생존공간 확보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차를 이용한 충돌시험을 수행해 왔으나, 이러한 실물시험은 시험용 차량의 손실과 더미(Dummy) 및 시험장비의 관리에 고비용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개발 절차상 실험결과를 동일 차종의 구조설계에 피드백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실물 충돌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 왔으며, 최근 고성능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모의실험 기법이 개발되어 관련 산업분야의 개발비용 절감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위와 같은 최근의 추이를 감안하여 차량 충돌시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차체 연결부를 셀프 ...
Put Self-piercing riveting(SPR) is a method of joining two pieces of material using a rivet. Unlike conventional riveting, self-piercing riveting does not require a pre-drilled hole, because the rivet makes its own hole as it is being inserted. This brings great benefits in terms of production cost ...
저자 | 김승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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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재료및설계공학전공 |
지도교수 | 이환우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4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31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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