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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셀프 피어싱 리벳 이음 Peel 조인트의 충돌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ashworthiness of Self-piercing Riveted Peel Joint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김승현 (경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재료및설계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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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자동차가 개발되면 차체의 감가속 특성을 평가하고 탑승자의 생존공간 확보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차를 이용한 충돌시험을 수행해 왔으나, 이러한 실물시험은 시험용 차량의 손실과 더미(Dummy) 및 시험장비의 관리에 고비용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개발 절차상 실험결과를 동일 차종의 구조설계에 피드백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실물 충돌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 왔으며, 최근 고성능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모의실험 기법이 개발되어 관련 산업분야의 개발비용 절감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위와 같은 최근의 추이를 감안하여 차량 충돌시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차체 연결부를 셀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t Self-piercing riveting(SPR) is a method of joining two pieces of material using a rivet. Unlike conventional riveting, self-piercing riveting does not require a pre-drilled hole, because the rivet makes its own hole as it is being inserted. This brings great benefits in terms of production cos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현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재료및설계공학전공
지도교수 이환우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4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31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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