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료기관 보험심사부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조직효과성과 보험급여 청구 진료비의 삭감율 및 회수율의 업무성과와 관련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보험심사부서 조직의 운영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보험심사간호사회 회원명부에 기록되어있는 380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보험심사부서 근무자들을 조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송봉투와...
본 연구는 의료기관 보험심사부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조직효과성과 보험급여 청구 진료비의 삭감율 및 회수율의 업무성과와 관련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보험심사부서 조직의 운영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보험심사간호사회 회원명부에 기록되어있는 380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보험심사부서 근무자들을 조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송봉투와 함께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 보험심사간호사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에 협조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설문지의 발송 전·후에 조사대상 의료기관의 부서책임자에게 전화통화로 연구의 취지를 설명,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보험심사부서 근무자 1,064명의 설문응답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조사대상 의료기관의 월 평균 삭감율은 입원의 경우 평균 1.18%, 외래의 경우에는 평균 0.56% 이었다. 입원 월 평균 이의신청 회수율은 평균 45.7% 이었으며, 외래 월 평균 이의신청 회수율은 평균 53.6% 이었다. 둘째, 조사대상 보험심사부서 근무자들의 연령은 부서장은 평균 41.48세, 부서원은 평균 34.93세, 심사경력기간은 평균 6.64년, 임상경력은 평균 6.41년이었다. 보험심사업무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응답이 69.1%이었으며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과중한 업무량’, ‘보험기준에 대한 스트레스’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업무로는 가장 많은 응답은 ‘민원인 응대’와 ‘의료정책에 대한 이해 및 보고’였다. 셋째, 의료기관의 보험급여 청구 진료비 삭감율과 이의신청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보험심사업무를 진료과별로 또는 계열별로 구분하여 책임자를 정해서 할 경우, 보험심사부서에서 진료부서에 정기적으로 보험심사관련 교육을 실시할 경우, 의료기관 내의 진료비와 관련되는 각종 위원회에 참석할 경우 삭감율이 감소하였으며 이의신청 회수율이 증가하였다. 넷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간 의사소통 정도가 원활할수록, 보험심사부서 조직구조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할수록, 보험심사부서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업무스트레스 적을수록, 그리고 계열별·진료과별 업무분장에 만족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능력을 인정받을수록, 보험심사업무가 적성에 적합할수록, 보험심사부서의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할수록, 근무하는 의료기관의 병상크기가 클수록 조직몰입도가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의료기관 경영에서 건강보험 진료비 수익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삭감율을 최소화 시키고 회수율을 최대화 시켜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보험심사 부서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그리고 의료기관 경영자들은 진료부서에 정기적인 보험심사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보험심사부서에서 의료기관 내 진료비 관련 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배려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보험심사부서 조직은 계열별 및 과별심사로 부서원들의 업무를 조직화, 전문화시켜서 운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 보험심사부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조직효과성과 보험급여 청구 진료비의 삭감율 및 회수율의 업무성과와 관련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보험심사부서 조직의 운영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보험심사간호사회 회원명부에 기록되어있는 380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보험심사부서 근무자들을 조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송봉투와 함께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 보험심사간호사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에 협조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설문지의 발송 전·후에 조사대상 의료기관의 부서책임자에게 전화통화로 연구의 취지를 설명,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보험심사부서 근무자 1,064명의 설문응답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조사대상 의료기관의 월 평균 삭감율은 입원의 경우 평균 1.18%, 외래의 경우에는 평균 0.56% 이었다. 입원 월 평균 이의신청 회수율은 평균 45.7% 이었으며, 외래 월 평균 이의신청 회수율은 평균 53.6% 이었다. 둘째, 조사대상 보험심사부서 근무자들의 연령은 부서장은 평균 41.48세, 부서원은 평균 34.93세, 심사경력기간은 평균 6.64년, 임상경력은 평균 6.41년이었다. 보험심사업무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응답이 69.1%이었으며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과중한 업무량’, ‘보험기준에 대한 스트레스’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업무로는 가장 많은 응답은 ‘민원인 응대’와 ‘의료정책에 대한 이해 및 보고’였다. 셋째, 의료기관의 보험급여 청구 진료비 삭감율과 이의신청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보험심사업무를 진료과별로 또는 계열별로 구분하여 책임자를 정해서 할 경우, 보험심사부서에서 진료부서에 정기적으로 보험심사관련 교육을 실시할 경우, 의료기관 내의 진료비와 관련되는 각종 위원회에 참석할 경우 삭감율이 감소하였으며 이의신청 회수율이 증가하였다. 넷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간 의사소통 정도가 원활할수록, 보험심사부서 조직구조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할수록, 보험심사부서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업무스트레스 적을수록, 그리고 계열별·진료과별 업무분장에 만족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능력을 인정받을수록, 보험심사업무가 적성에 적합할수록, 보험심사부서의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할수록, 근무하는 의료기관의 병상크기가 클수록 조직몰입도가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의료기관 경영에서 건강보험 진료비 수익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삭감율을 최소화 시키고 회수율을 최대화 시켜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보험심사 부서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그리고 의료기관 경영자들은 진료부서에 정기적인 보험심사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보험심사부서에서 의료기관 내 진료비 관련 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배려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보험심사부서 조직은 계열별 및 과별심사로 부서원들의 업무를 조직화, 전문화시켜서 운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Main objective of this dissertation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performance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of Korean tertiary hospitals, general hospitals and hospitals. A nationwide mail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chiefs and members of health...
Main objective of this dissertation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performance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of Korean tertiary hospitals, general hospitals and hospitals. A nationwide mail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chiefs and members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of 178 hospitals, and data from 1,064 respondents were utilized in the final analysis. Survey items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hospitals and healthinsurance review departments, task contents and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Monthly average reduction rate of surveyed hospitals was 1.18% for inpatients and 0.56% for outpatients.Also, average recovery rates from protests were 45.7% and 53.6%, respectively. 2) Average ages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 employees were 41.5 for chiefs and 34.9 for members, and their average working period was 6.64 years.69.1% of the respondents felt stress in their jobs, and they suggested 'communication problems with doctors' along with 'heavy workloads' as major reasons for the stress. 3) Reduction rates decreased and recovery rates increased when separate member in charge was assigned to each medical department, when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periodically provided medical parts with related education, and when the members participated in various committees. 4) As for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b satisfaction increased as the members communicated better, as they thought the organization structure was more reasonable, as they perceived the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to be more important, as they felt less job stress, and as they satisfied more about their division of work.Similar results were obtained with regard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Main objective of this dissertation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performance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of Korean tertiary hospitals, general hospitals and hospitals. A nationwide mail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chiefs and members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of 178 hospitals, and data from 1,064 respondents were utilized in the final analysis. Survey items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hospitals and healthinsurance review departments, task contents and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Monthly average reduction rate of surveyed hospitals was 1.18% for inpatients and 0.56% for outpatients.Also, average recovery rates from protests were 45.7% and 53.6%, respectively. 2) Average ages of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 employees were 41.5 for chiefs and 34.9 for members, and their average working period was 6.64 years.69.1% of the respondents felt stress in their jobs, and they suggested 'communication problems with doctors' along with 'heavy workloads' as major reasons for the stress. 3) Reduction rates decreased and recovery rates increased when separate member in charge was assigned to each medical department, when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periodically provided medical parts with related education, and when the members participated in various committees. 4) As for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b satisfaction increased as the members communicated better, as they thought the organization structure was more reasonable, as they perceived the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s to be more important, as they felt less job stress, and as they satisfied more about their division of work.Similar results were obtained with regard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Keyword
#보험심사부서 업무성과 조직의효과성 의료기관 Hospital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 reduction rate recovery rat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숙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보건학과 보건학 전공
지도교수
김원중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133 p
키워드
보험심사부서 업무성과 조직의효과성 의료기관 Hospital health insurance review department reduction rate recovery rat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