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인식 원문보기


이은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유아 교사의 태도와 장애 유아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 유아 교사들의 역할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요인별특성(연령, 학력, 교사경력, 통합학급경험, 통 합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태도의 차이를 밝힌다.
둘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일반 유아교사가 수행해야하는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밝힌다.
연구를 위해서 수원지역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436명의 교사 중 250명의 유아교사를 무선표집하여 선정하고, 전화를 통해 의뢰하였으며 방문과 우편에 의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50명에게 250부를 발송한 결과 201부를 회수하였으나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응답을 한 8부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93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통합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Larrivee와 Cook(1979)이 고안한 “통합에 대한 태도 척도”(Attitudes Toward Mainstreaming Scale)를 기초로 재구성한 정숙자(1998)의“통합에 대한 태도 척도”를 적용하였다. 유아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사에게 필요한 역할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 도구는 Kim(2000)이 개발한 ‘유아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사 자질에 대한 유아 교사와 유아 특수 교사의 인식(General and Special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Competencies for Working in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을 기초로 하여 김세영(2002), 배재정(2005)이 위의 Kim(2000)의 도구를 번안하고 수정하여 사용한 교사 역할에 대한 부분을 참고 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

주제어

#통합교육 장애유아 교사 역할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정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박미화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ⅶ, 60 p.
키워드 통합교육 장애유아 교사 역할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