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쇼팽은 폴란드가 낳은 최고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악기인 피아노를 사용하여, 피아노 기법을 직관적이고 창조적으로 나타내었고, 우아하며 서정적인 선율과 과감한 화성 감각을 작품에 잘 표현하였다. 쇼팽의 음악적 스타일은 독특하고 특유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데, 심오하고 열정적이고 정교하며, 풍부한 명상과 격정을 지닌 시적 감수성을 표출하였고 신경과민적인 기질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기사도적이고 우아한 여성미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영웅심과 돌연한 격렬함, 그리고 절망적으로 이끌어질 수도 있는 거친 우울함을 지녔다. Chopin 음악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특성으로 기악적이라기 보다는 성악적인 선율구조와 주제를 변화 혹은 발전시키는 반음계주의, 독특한 화성개념을 들 수 있다. r그리고 왼손 반주가 정확한 박자로 계속되는 동안 오른손은 기계적인 tempo에서 조금 벗어나서 선율을 자유로이 조정하여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여 tempo rubato를 사용하였고 비화성음이나 불협화음이 있는 악절에서 페달 사용을 제약하지 않았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은 전통적인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쇼팽만의 개성 있는 독특한 소나타를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쇼팽의 소나타 작품 중 가장 유명하고 대중에게 인기가 있으며, 자주 연주되는 곡인 Chopin Piano Sonata in bb ...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쇼팽은 폴란드가 낳은 최고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악기인 피아노를 사용하여, 피아노 기법을 직관적이고 창조적으로 나타내었고, 우아하며 서정적인 선율과 과감한 화성 감각을 작품에 잘 표현하였다. 쇼팽의 음악적 스타일은 독특하고 특유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데, 심오하고 열정적이고 정교하며, 풍부한 명상과 격정을 지닌 시적 감수성을 표출하였고 신경과민적인 기질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기사도적이고 우아한 여성미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영웅심과 돌연한 격렬함, 그리고 절망적으로 이끌어질 수도 있는 거친 우울함을 지녔다. Chopin 음악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특성으로 기악적이라기 보다는 성악적인 선율구조와 주제를 변화 혹은 발전시키는 반음계주의, 독특한 화성개념을 들 수 있다. r그리고 왼손 반주가 정확한 박자로 계속되는 동안 오른손은 기계적인 tempo에서 조금 벗어나서 선율을 자유로이 조정하여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여 tempo rubato를 사용하였고 비화성음이나 불협화음이 있는 악절에서 페달 사용을 제약하지 않았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은 전통적인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쇼팽만의 개성 있는 독특한 소나타를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쇼팽의 소나타 작품 중 가장 유명하고 대중에게 인기가 있으며, 자주 연주되는 곡인 Chopin Piano Sonata in bb minor Op.35를 각 악장들의 주제, 형식, 조성, 화성, 리듬의 통일성과 다양성에 관해 분석하였다. 제 1악장에서는 첫째, 도입부의 감7도와 단2도는 악장 전체에 기본 선율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끼친 것, 둘째, 제 1주제의 모티브가 제 2주제에서 변주되어 나타난 것과 같이 발전부, 재현부에서도 기본 아이디어가 변형되어 나타난다. 셋째, 제 2주제와 종결구의 리듬(단3도와 감7도)이 도입부와 연관성을 보여준다. 넷째, 발전부에서는 제 1주제, 제 2주제, 종결구의 요소들이 번갈아 사용되었고 발전되었다. 다섯째, 재현부의 종결구는 제 1주제의 모티브를 옥타브로 강조하여 반복한다. 그러나 재현부에서 제 1주제가 생략된 것은 낭만주의 시대의 Chopin 음악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준다. 제 2악장에서는 첫째, 제 1주제의 리듬이 Trio를 제외한 악장 전반에 나타남으로 통일감을 준다. 둘째, Scherzo의 Trio 선율은 장송행진곡의 Trio를 내적 변형한 것으로 같은 조로 조옮김해서 서로 같은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제 3악장에서는 첫 부분 몇 마디의 선율은 제 1악장의 제 1주제를 정확하게 역행시켰다. 제 4악장에서는 첫째, 제 1악장 서주부에 나타나는 감7도, 단2도의 음정이 첫 마디에 나타나고 있다. 둘째, bb화음으로 곡을 맺음으로써 이 곡의 조성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는 주제의 모티브가 도입부, 제 1악장의 제 1주제, 제 2악장과 제 3악장 주제의 Trio가 제 3음으로 시작되었다. 위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이 곡은 각 악장들 간의 주제, 화성, 조성, 리듬의 통일성과 다양성, 유기적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쇼팽은 폴란드가 낳은 최고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악기인 피아노를 사용하여, 피아노 기법을 직관적이고 창조적으로 나타내었고, 우아하며 서정적인 선율과 과감한 화성 감각을 작품에 잘 표현하였다. 쇼팽의 음악적 스타일은 독특하고 특유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데, 심오하고 열정적이고 정교하며, 풍부한 명상과 격정을 지닌 시적 감수성을 표출하였고 신경과민적인 기질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기사도적이고 우아한 여성미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영웅심과 돌연한 격렬함, 그리고 절망적으로 이끌어질 수도 있는 거친 우울함을 지녔다. Chopin 음악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특성으로 기악적이라기 보다는 성악적인 선율구조와 주제를 변화 혹은 발전시키는 반음계주의, 독특한 화성개념을 들 수 있다. r그리고 왼손 반주가 정확한 박자로 계속되는 동안 오른손은 기계적인 tempo에서 조금 벗어나서 선율을 자유로이 조정하여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여 tempo rubato를 사용하였고 비화성음이나 불협화음이 있는 악절에서 페달 사용을 제약하지 않았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은 전통적인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쇼팽만의 개성 있는 독특한 소나타를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쇼팽의 소나타 작품 중 가장 유명하고 대중에게 인기가 있으며, 자주 연주되는 곡인 Chopin Piano Sonata in bb minor Op.35를 각 악장들의 주제, 형식, 조성, 화성, 리듬의 통일성과 다양성에 관해 분석하였다. 제 1악장에서는 첫째, 도입부의 감7도와 단2도는 악장 전체에 기본 선율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끼친 것, 둘째, 제 1주제의 모티브가 제 2주제에서 변주되어 나타난 것과 같이 발전부, 재현부에서도 기본 아이디어가 변형되어 나타난다. 셋째, 제 2주제와 종결구의 리듬(단3도와 감7도)이 도입부와 연관성을 보여준다. 넷째, 발전부에서는 제 1주제, 제 2주제, 종결구의 요소들이 번갈아 사용되었고 발전되었다. 다섯째, 재현부의 종결구는 제 1주제의 모티브를 옥타브로 강조하여 반복한다. 그러나 재현부에서 제 1주제가 생략된 것은 낭만주의 시대의 Chopin 음악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준다. 제 2악장에서는 첫째, 제 1주제의 리듬이 Trio를 제외한 악장 전반에 나타남으로 통일감을 준다. 둘째, Scherzo의 Trio 선율은 장송행진곡의 Trio를 내적 변형한 것으로 같은 조로 조옮김해서 서로 같은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제 3악장에서는 첫 부분 몇 마디의 선율은 제 1악장의 제 1주제를 정확하게 역행시켰다. 제 4악장에서는 첫째, 제 1악장 서주부에 나타나는 감7도, 단2도의 음정이 첫 마디에 나타나고 있다. 둘째, bb화음으로 곡을 맺음으로써 이 곡의 조성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는 주제의 모티브가 도입부, 제 1악장의 제 1주제, 제 2악장과 제 3악장 주제의 Trio가 제 3음으로 시작되었다. 위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이 곡은 각 악장들 간의 주제, 화성, 조성, 리듬의 통일성과 다양성, 유기적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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