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생과 비공학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성교제에 대한 31개의 문항을 9개 관련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9개 관련 영역은 중학생의 성별, 학교 유형별, 반 편성별, 학업성취 수준별, 가정경제 수준별, 부모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교사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친한 남학생 수의 수준별, 친한 여학생 수의 수준별이었고, 31개의 이성관련 문항은 가정에서 성교육,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을 처음 사귄 시기,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관, 이성교제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의 부정적 이유, 이성의 중요성, 이성친구를 친구로 ...
본 연구는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생과 비공학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성교제에 대한 31개의 문항을 9개 관련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9개 관련 영역은 중학생의 성별, 학교 유형별, 반 편성별, 학업성취 수준별, 가정경제 수준별, 부모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교사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친한 남학생 수의 수준별, 친한 여학생 수의 수준별이었고, 31개의 이성관련 문항은 가정에서 성교육,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을 처음 사귄 시기,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관, 이성교제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의 부정적 이유, 이성의 중요성,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이성친구와 미팅 횟수,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에 대한 조언, 이성교제의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빈도,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는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 이성친구와의 전화 빈도, 이성친구와 연락 방법,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의 영향, 이성교제가 공부에 주는 방해,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이성교제 이야기 대상, 이성친구와 친한 정도, 동성과 이성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였다. 통계적 가설 검증은 χ²검증으로 하였으며 유의 수준은 5%와 1%로 하였다.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사귐의 부정적 이유, 이성을 사귈 때 중요한 점,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만나는 빈도, 이성친구와 자주 전화하는 횟수,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 동성 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에서 남자 중학생과 여자 중학생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성별은 이성교제의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지도에 성별간 차이를 두어야 할 것이다. 2. 중학생의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 사귐의 긍정적 이유,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처음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전화 횟수,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에서 남자 중학교, 여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남녀공학과 비공학은 중학생의 이성교제의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이성교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3. 남녀공학 중학생의 이성교제는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은 남녀 혼성반, 남녀 분리반, 기타 반의 반 편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남녀공학에서 반 편성은 이성교제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4.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와 연락 방법에서 중학생의 학업성적 상위, 중위, 하위 수준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은 이성교제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5.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의 조언,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잘 가는 장소,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거리, 이성교제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대상, 동성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에 가정경제 수준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바람직한 가정경제 수준은 이성교제와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지도에 활용해야 한다. 6.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와 만나서 하는 일,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에서 중학생과 부모와의 대인관계 수준의 상위, 중위, 하위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부모와 중학생의 좋은 인간관계는 건전한 이성관계의 계기가 됨으로 부모는 자녀와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7. 중학생 이성교제는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교제의 좋은 점, 이성교제를 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나에게 미치는 영향,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거리, 동성을 좋아하는 정도는 중학생과 교사와의 대인관계 수준의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의 좋은 관계는 건전한 이성교제의 계기가 됨으로 학생지도에 유의해야 한다. 8. 중학생 이성교제는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처음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와 전화하는 횟수, 이성친구와 연락하는 방법,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공부에 방해되는 정도, 이성친구와 애정 깊이, 동성를 좋아하는 정도에서 친한 남자 친구 수의 수준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남자 친구의 수가 중학생의 이성교제의 주요한 변인이 됨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9. 중학생 이성교제는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교제가 필요한지에 대한 가치,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의 조언, 이성교제를 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자주 만나는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는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미치는 영향, 이성교제가 공부에 주는 방해, 이성교제 이야기를 나누는 대상,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에서 여자 친구 수의 수준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여자 친구의 수가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가장 관련이 주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생과 비공학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성교제에 대한 31개의 문항을 9개 관련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9개 관련 영역은 중학생의 성별, 학교 유형별, 반 편성별, 학업성취 수준별, 가정경제 수준별, 부모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교사와의 대인관계 수준별, 친한 남학생 수의 수준별, 친한 여학생 수의 수준별이었고, 31개의 이성관련 문항은 가정에서 성교육,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을 처음 사귄 시기,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관, 이성교제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의 부정적 이유, 이성의 중요성,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이성친구와 미팅 횟수,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에 대한 조언, 이성교제의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빈도,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는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 이성친구와의 전화 빈도, 이성친구와 연락 방법,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의 영향, 이성교제가 공부에 주는 방해,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이성교제 이야기 대상, 이성친구와 친한 정도, 동성과 이성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였다. 통계적 가설 검증은 χ²검증으로 하였으며 유의 수준은 5%와 1%로 하였다.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사귐의 부정적 이유, 이성을 사귈 때 중요한 점,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만나는 빈도, 이성친구와 자주 전화하는 횟수,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 동성 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에서 남자 중학생과 여자 중학생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성별은 이성교제의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지도에 성별간 차이를 두어야 할 것이다. 2. 중학생의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 사귐의 긍정적 이유,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처음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전화 횟수,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에서 남자 중학교, 여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남녀공학과 비공학은 중학생의 이성교제의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이성교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3. 남녀공학 중학생의 이성교제는 이성을 사귄 후 그 결과,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은 남녀 혼성반, 남녀 분리반, 기타 반의 반 편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남녀공학에서 반 편성은 이성교제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4.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교제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와 연락 방법에서 중학생의 학업성적 상위, 중위, 하위 수준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은 이성교제 호기심에 중요한 변인이 됨으로 중학생 지도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5.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을 사귐의 긍정적 이유,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의 조언,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잘 가는 장소,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거리, 이성교제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대상, 동성친구를 좋아하는 정도에 가정경제 수준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바람직한 가정경제 수준은 이성교제와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지도에 활용해야 한다. 6. 중학생 이성교제는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 조언,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와 만나서 하는 일,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에서 중학생과 부모와의 대인관계 수준의 상위, 중위, 하위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부모와 중학생의 좋은 인간관계는 건전한 이성관계의 계기가 됨으로 부모는 자녀와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7. 중학생 이성교제는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교제의 좋은 점, 이성교제를 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나에게 미치는 영향, 이성교제로 갖는 고민 거리, 동성을 좋아하는 정도는 중학생과 교사와의 대인관계 수준의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의 좋은 관계는 건전한 이성교제의 계기가 됨으로 학생지도에 유의해야 한다. 8. 중학생 이성교제는 처음으로 좋아한 이성의 대상, 이성친구를 친구로 지속가능성, 이성교제에서 허용되는 행동,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처음 만날 때 장소,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와 전화하는 횟수, 이성친구와 연락하는 방법,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공부에 방해되는 정도, 이성친구와 애정 깊이, 동성를 좋아하는 정도에서 친한 남자 친구 수의 수준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남자 친구의 수가 중학생의 이성교제의 주요한 변인이 됨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9. 중학생 이성교제는 이성을 좋아 해본 경험, 이성과의 경험에 대한 감정, 이성교제가 필요한지에 대한 가치, 부모와 교사로부터 이성교제의 조언, 이성교제를 하게 된 계기, 이성친구를 맨 처음 만난 장소,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 이성친구를 만나는 시간, 이성친구를 자주 만나는 장소, 이성친구와 시간 보내는 방법, 이성친구와 쓰는 비용의 액수, 이성친구에게 선물하는 시기, 이성친구에게 선물할 때 비용, 이성교제가 미치는 영향, 이성교제가 공부에 주는 방해, 이성교제 이야기를 나누는 대상, 이성친구와 애정의 깊이에서 여자 친구 수의 수준 상위, 중위, 하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여자 친구의 수가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가장 관련이 주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