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패드의 강성이 증가하면 차량의 윤중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궤도재료(레일, 체결구, 침목, 자갈도상 등)의 파손이 증가하여 궤도재료의 갱환주기를 단축시켜 궤도유지보수비를 증가시킴은 물론 진동을 증가시켜 철도연변의 생활환경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일패드경화에 따라 패드강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레일패드 교체주기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의 열화에 의한 강성변화에 따른 궤도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레일패드의 강성과 차량의 주행속도를 ...
레일패드의 강성이 증가하면 차량의 윤중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궤도재료(레일, 체결구, 침목, 자갈도상 등)의 파손이 증가하여 궤도재료의 갱환주기를 단축시켜 궤도유지보수비를 증가시킴은 물론 진동을 증가시켜 철도연변의 생활환경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일패드경화에 따라 패드강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레일패드 교체주기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의 열화에 의한 강성변화에 따른 궤도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레일패드의 강성과 차량의 주행속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차량-궤도 상호작용이 고려된 수치해석을 통하여 윤중의 변화율과 레일의 변위와 가속도, 침목의 변위와 가속도를 분석함으로서 패드의 경화도에 따라 궤도의 동적응답의 변화특성을 알아보았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레일패드의 강성은 경부 고속철도의 경우 체결구당 80~120kN/mm로 규정하고 있다. 통과톤수의 증가와 기후환경에 노출된 공용중인 레일패드가 경화될 경 우, 강성이 50%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가 경화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패드강성의 범위를 90, 120, 150, 180, 210MN/m의 5가지 경우에 대하여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해석을 통하여 동적윤중은 패드의 강성과 주행속도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레일의 변위와 가속도는 레일패드강성 증가에 따라 감소하지만, 침목의 변위와 가속도는 레일 패드의 강성에 비례하여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저속대역보다는 고속대역에서의 레일 패드의 강성관리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레일패드의 강성이 증가하면 차량의 윤중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궤도재료(레일, 체결구, 침목, 자갈도상 등)의 파손이 증가하여 궤도재료의 갱환주기를 단축시켜 궤도유지보수비를 증가시킴은 물론 진동을 증가시켜 철도연변의 생활환경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일패드경화에 따라 패드강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레일패드 교체주기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의 열화에 의한 강성변화에 따른 궤도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레일패드의 강성과 차량의 주행속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차량-궤도 상호작용이 고려된 수치해석을 통하여 윤중의 변화율과 레일의 변위와 가속도, 침목의 변위와 가속도를 분석함으로서 패드의 경화도에 따라 궤도의 동적응답의 변화특성을 알아보았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레일패드의 강성은 경부 고속철도의 경우 체결구당 80~120kN/mm로 규정하고 있다. 통과톤수의 증가와 기후환경에 노출된 공용중인 레일패드가 경화될 경 우, 강성이 50%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레일패드가 경화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패드강성의 범위를 90, 120, 150, 180, 210MN/m의 5가지 경우에 대하여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해석을 통하여 동적윤중은 패드의 강성과 주행속도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레일의 변위와 가속도는 레일패드강성 증가에 따라 감소하지만, 침목의 변위와 가속도는 레일 패드의 강성에 비례하여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저속대역보다는 고속대역에서의 레일 패드의 강성관리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A wheel force becomes large as increasing the stiffness of rail-pad, and it accelerates the deterioration of track, and it leads the maintenance cost rising. So, it is required to determine an appropriate replacement period for rail-pad. As a preliminary study to determine it, a numerical analysis w...
A wheel force becomes large as increasing the stiffness of rail-pad, and it accelerates the deterioration of track, and it leads the maintenance cost rising. So, it is required to determine an appropriate replacement period for rail-pad. As a preliminary study to determine it, a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a track behavior by the hardening of rail-pad. From the analysis, one knows that the dynamic wheel force is vary depend on the stiffness of rail-pad and the running speed of vehicle, the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of rail is decreasing as increasing stiffness of rail-pad, and the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increased in proportion to the rail-pad stiffness increasing.
A wheel force becomes large as increasing the stiffness of rail-pad, and it accelerates the deterioration of track, and it leads the maintenance cost rising. So, it is required to determine an appropriate replacement period for rail-pad. As a preliminary study to determine it, a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a track behavior by the hardening of rail-pad. From the analysis, one knows that the dynamic wheel force is vary depend on the stiffness of rail-pad and the running speed of vehicle, the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of rail is decreasing as increasing stiffness of rail-pad, and the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increased in proportion to the rail-pad stiffness increa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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