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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에 제시된 금속의 반응성 비교 및 전기분해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생 수준과 학교 과학실 여건을 고려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8종 화학 교과서에 제시된 금속의 반응성 비교 실험 및 전기분해 실험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한 금속의 반응성 비교 및 전기 분해 실험에 대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설문 조사하였다. 개선한 금속의 반응성 비교 실험 장치는 전극 전위를 이용하여 금속의 반응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Kit형 장치로, 짧은 시간에 금속의 반응성을 비교할 수 있고 시약 사용량이 적었다. 개선한 전기 분해 실험 장치는 다양한 전기 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SSC(Small Scale Chemistry)장치로, 시약 사용량이 적고 반응속도와 반응 생성물의 정성적 확인에 걸리는 시간이 짧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이 연구에서 개선한 Kit형 금속의 반응성 비교 실험 장치와 ...
저자 | 박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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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용애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v, 59장 |
키워드 | 화학, 실험, 전기분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067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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