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언어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데, 문화란 그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위 양식을 담고 있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언어에는 그 언어가 속해 있는 사회의 문화가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타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상호 문화...
외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언어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데, 문화란 그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위 양식을 담고 있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언어에는 그 언어가 속해 있는 사회의 문화가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타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상호 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한다.
본 논문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화 교육의 다양한 학습 자료로 속담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특별히 속담을 이 논문의 고찰 대상으로 삼은 까닭은 어느 언어에서나 대체로 존재하며, 그 내용은 그 민족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내용을 장별로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속담이 갖는 가치에 비해 연구가 아직은 미진한 상태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혔다.
제2장에서는 문화의 일반적 개념 및 언어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문화 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로써 ‘속담’을 제시하였다. 속담은 짧은 문장 속에 민중의 전통적인 생활 습관, 의식 구조, 사회 구조, 가치관 등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응축되어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속담의 문화 교육적 특성과 기능을 알아보고 속담이 어떤 문화 교육적 가치를 갖는지에 대한 의의를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속담의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고, 속담을 주제별로 분석하여 그 속에 한국 문화의 독특한 양상을 추출하여 정리해 보았다. 특히 한국 속담은 민중의 생활 문화의 정수를 포괄적으로 반영하고 있는데, 속담에 나타난 문화 교육적 요소를 ‘낙천적·숙명론적 인생관, 농경 생활 문화, 유교 문화, 불교와 샤머니즘 문화, 집단 문화’로 크게 나누어 살펴보았다. 즉 이 장에서는 속담이 담고 있는 문화 교육적 기반을 정리하였으며, 속담이 어떤 문화적 가치를 갖는지에 대한 의의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제4장에서는 3개의 대학(경희대, 연세대, 고려대) 부설기관에서 현재 쓰고 있는 중급과 고급 교재를 대상으로 속담 교육의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제5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용 속담의 선정 방안을 검토하여 단계별로 교육용 속담을 선정하였다.
제5장에서는 한국 문화가 잘 반영된 속담을 어떻게 학습시킬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속담 교육을 위해서 앞서 선정한 교육용 속담을 포함한 단원을 구성하여 실제 속담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수업 모형은 크게 중급 단계와 고급 단계로 나누어서 ‘제시-설명-연습-활용-보충·심화’의 단계로 진행되며, 속담과 한국 문화가 연계되어 학습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만화나 비교적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신문, 드라마, 뉴스 등을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속담을 통한 문화 교육의 의의를 발견하고, 이를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을 마련하였다는 데 있다. 이렇게 실제 자료를 이용한 수업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의욕을 증진시키며 자연스럽게 속담을 통해 한국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모형을 제시하지 않은 점과 각 단계의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연구를 앞으로의 과제로 남긴다.
외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언어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데, 문화란 그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위 양식을 담고 있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언어에는 그 언어가 속해 있는 사회의 문화가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타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상호 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한다.
본 논문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화 교육의 다양한 학습 자료로 속담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특별히 속담을 이 논문의 고찰 대상으로 삼은 까닭은 어느 언어에서나 대체로 존재하며, 그 내용은 그 민족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내용을 장별로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속담이 갖는 가치에 비해 연구가 아직은 미진한 상태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혔다.
제2장에서는 문화의 일반적 개념 및 언어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문화 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로써 ‘속담’을 제시하였다. 속담은 짧은 문장 속에 민중의 전통적인 생활 습관, 의식 구조, 사회 구조, 가치관 등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응축되어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속담의 문화 교육적 특성과 기능을 알아보고 속담이 어떤 문화 교육적 가치를 갖는지에 대한 의의를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속담의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고, 속담을 주제별로 분석하여 그 속에 한국 문화의 독특한 양상을 추출하여 정리해 보았다. 특히 한국 속담은 민중의 생활 문화의 정수를 포괄적으로 반영하고 있는데, 속담에 나타난 문화 교육적 요소를 ‘낙천적·숙명론적 인생관, 농경 생활 문화, 유교 문화, 불교와 샤머니즘 문화, 집단 문화’로 크게 나누어 살펴보았다. 즉 이 장에서는 속담이 담고 있는 문화 교육적 기반을 정리하였으며, 속담이 어떤 문화적 가치를 갖는지에 대한 의의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제4장에서는 3개의 대학(경희대, 연세대, 고려대) 부설기관에서 현재 쓰고 있는 중급과 고급 교재를 대상으로 속담 교육의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제5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용 속담의 선정 방안을 검토하여 단계별로 교육용 속담을 선정하였다.
제5장에서는 한국 문화가 잘 반영된 속담을 어떻게 학습시킬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속담 교육을 위해서 앞서 선정한 교육용 속담을 포함한 단원을 구성하여 실제 속담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수업 모형은 크게 중급 단계와 고급 단계로 나누어서 ‘제시-설명-연습-활용-보충·심화’의 단계로 진행되며, 속담과 한국 문화가 연계되어 학습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만화나 비교적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신문, 드라마, 뉴스 등을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속담을 통한 문화 교육의 의의를 발견하고, 이를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을 마련하였다는 데 있다. 이렇게 실제 자료를 이용한 수업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의욕을 증진시키며 자연스럽게 속담을 통해 한국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모형을 제시하지 않은 점과 각 단계의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연구를 앞으로의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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