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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여성잡지의 표지화를 통해 본 여성 이미지 : 『新女性』과 『女性』을 중심으로
Images of Women Seen through the Cover Paintings of Women's Magazines in Modern Korea : Focusing on Shinyeoseong and Yeoseong 원문보기


이윤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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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20~30년대 발행된 여성잡지 중 『신여성』(개벽사, 1923년~1934년 발행)과 『여성』(조선일보사, 1936년~1940년 발행)에 등장하는 표지화의 여성이미지를 중심으로 근대 여성이미지가 재현된 방식과 구독자인 여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여성잡지의 표지화는 식민지 근대 사회에 의해 공통된 미감으로 통용된 여성상이었다는 면에서 그 사료적 가치를 갖는다. 그리고 당시의 잡지를 발행하던 남성 주체의 시각에 의해 재현된 이미지라는 측면에서 젠더논의가 개입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근대화의 시혜로만 보여진 신여성의 등장을 남성에 의해 ‘드러남’과 ‘제시됨’으로서의 ‘여성상’에 초점을 두고 어떤 여성 이미지가 재현되었는가보다는 여성다움의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이미지에 상징화되고 압축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1920년대는 명목상 문화정치가 행해진 시기로 잡지가 본격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하였으나 일제의 검열에 의해 대부분의 잡지가 단명했고,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창간호를 끝으로 발행되지 못한 잡지가 수종에 달한다. 본 논문에서 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aper is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way that images of modern women were represented and women as readers central to women's images seen in the cover paintings of Shinyeoseong published by Gaebyeoksa from 1923 to 1934 and Yeoseong published by Chosunilbo(a daily newspap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ⅸ, 11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088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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