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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th와 Moltmann의 삼위일체론 비교 연구 원문보기


고세진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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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논의들을 통하여 우리는 다시 한번 근본적인 물음에 직면하게 된다.즉 삼위일체 하나님의 삶과 인간의 삶 간에는 과연 어디까지 접점이 허용되며또 어디까지가 구별되어져야하는가이다. 즉 라쿠냐의 표현을 빌자면 하나님의 본질에 대한 접근, 비경륜적인 접근은 불가능하며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 안에서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행위에 근거해서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경세적 삼위일체론을 지지하는 말이기도 하나 동시에 하나님의 삶과 그 삶의 구체적인 행동이자 역사인 우리의 삶을동일한 한 본체의 내재적 관계와 사귐의 범주로 보았을 때 불가분의 필연적인관계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삶과 은혜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으며, 동시에 다른 피조물과 새로운 관계를 맺고 살도록부름 받았다.49) 즉 기독교에서 볼 때 인간은 이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현실화 하는데 참여하도록 부르시는 하나님의 초청에 응답하도록 창조되었다. 하나님에 대한 참된 응답은 하나님과 다른 인간, 그리고 다른 피조물과의 공동체적사귐을 형성하는 삶의 형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 “공동체적 사귐”(communication)이 우리가 창조되고 구속되고 삶을 유지하는 목표가 된다고볼 수 있다. 즉 삼위일체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고 되어져 가는 것이 인간의 삶의과제요 소망인 셈이다. 이러한 인간의 이해는 곧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관계성의신비와 맞물리면서 내재적 통일성이 경륜적 구별성과 어떻게 관계되어지고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할지를 우리에게 묻는다. 틸리히의 분석대로라면 죄 아래 있는 인간과 사회는 항상 존재론적 양극성의 혼란에 빠져든다. 개체성을 강조하다보면 갈등과 혼란에 빠지고 전체성을 강조하다 보면 통제와 억압이 삶을 짓누른다. 그런 만큼 사람들은 전체와 개체가억압이나 갈등에 휩싸이지 않는 조화로운 관계를 찾는다. 삼위일체론은 하나님은사랑의 사귐 가운데 온전한 공동체를 이루고 있음을 가르친다. 그러므로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존재론적 양극성의 혼란에 빠져 있는 우리들에게 일종의 비전을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즉 통일성으로부터 삼위성(구별성)에로의 관계함이요, 전체성과 개체성이 관계하는 것이다. 또 최근의 표현의 빌자면 다양성 가운데의 일치라는 하나의 모범적인 규범이 되어진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분명해두고 넘어가야 하는데 그것은 제한적인 의미에서 사회가 삼위일체 하나님과 유비적으로 반영되어질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전제를 기초로 할 때에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사회적 프로그램으로 만들려고 해서도 안 되겠지만 하나님을 따라 살아야 하는우리의 소명을 무시해서도 안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재적 삼위일체론이 과연어떤 의미에서 사회적 비전을 제시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역사적으로 삼위일체론이 내재적 삼위일체론과 경세적 삼위일체론으로 나뉘게 되는 해석의 분기점은 바로 서방교회의 관점과 동방정교회의 관점이 갈리게되는 시점부터이다. ...

주제어

#Barth Moltmann 삼위일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세진
학위수여기관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직신학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65p.
키워드 Barth Moltmann 삼위일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148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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