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입소문 현상의 주된 주체자인 의견 선도자의 성격적 특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의견 선도자의 성격특성은 리더쉽(Readership)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타인 지향적이면서 사회성과 혁신성이 강한 사람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와 함께 입소문 현상을 이끌어내는 주된 원인과 촉진현상에 대한 해석적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어 개별성-관계성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성-관계성 척도와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을 묻는 척도 및 제품에 대한 의견 선도성 척도를 사용하여 개별성-관계성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및 의견 선도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우선 기존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연구를 살펴 본 결과 의견 선도자의 유형에는 권위자형과 레퍼런스(Reference)형, 신세대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의견 선도자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유형에 따른 성격특성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송은하, 2004). 이 가운데 연구대상으로 대학생 집단을 선정한 이유는 의견 선도자의 유형 분류에 따른 집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신세대 유형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대학생 집단이 가장 적절했기 때문에 대학생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상정하였다. 연구결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에 해당하는 리더쉽, 적극성, 혁신성 및 타인지향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일련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기존연구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척도가 다섯 가지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던 것에 반해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입소문 현상의 주된 주체자인 의견 선도자의 성격적 특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의견 선도자의 성격특성은 리더쉽(Readership)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타인 지향적이면서 사회성과 혁신성이 강한 사람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와 함께 입소문 현상을 이끌어내는 주된 원인과 촉진현상에 대한 해석적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어 개별성-관계성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성-관계성 척도와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을 묻는 척도 및 제품에 대한 의견 선도성 척도를 사용하여 개별성-관계성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및 의견 선도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우선 기존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연구를 살펴 본 결과 의견 선도자의 유형에는 권위자형과 레퍼런스(Reference)형, 신세대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의견 선도자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유형에 따른 성격특성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송은하, 2004). 이 가운데 연구대상으로 대학생 집단을 선정한 이유는 의견 선도자의 유형 분류에 따른 집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신세대 유형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대학생 집단이 가장 적절했기 때문에 대학생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상정하였다. 연구결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에 해당하는 리더쉽, 적극성, 혁신성 및 타인지향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일련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기존연구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척도가 다섯 가지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던 것에 반해 요인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척도는 네 가지 하위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하위요인 가운데 타인지향성과 사회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나뉜 하위요인 간의 상관을 알아 본 결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가운데 리더쉽, 적극성, 혁신성은 개별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사회성을 포함하는 타인지향성은 관계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의견 선도자 연구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의견 선도 행동의 동기적 측면과 파급적 측면을 동시에 설명하는 개념으로 개별성과 관계성이 적합한 개념임을 나타낸 결과라 하겠다. 아울러 제품에 대한 의견 선도성을 측정하는 척도의 경우 그 척도가 내포하고 있는 내용적 타당성이 의견 선도 상황을 가정하여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개별성-관계성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파악했을 때, 관계성과만 유의미한 연관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개인의 의견 선도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개인 내에 내재되어 있는 선천적 동기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개념적 제한은 이후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할 점으로 의견 선도성을 묻는 척도에 의견 선도에 대한 개인의 내재적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시켜야할 과제를 남겼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입소문 현상의 주된 주체자인 의견 선도자의 성격적 특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의견 선도자의 성격특성은 리더쉽(Readership)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타인 지향적이면서 사회성과 혁신성이 강한 사람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와 함께 입소문 현상을 이끌어내는 주된 원인과 촉진현상에 대한 해석적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어 개별성-관계성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성-관계성 척도와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을 묻는 척도 및 제품에 대한 의견 선도성 척도를 사용하여 개별성-관계성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및 의견 선도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우선 기존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연구를 살펴 본 결과 의견 선도자의 유형에는 권위자형과 레퍼런스(Reference)형, 신세대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의견 선도자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유형에 따른 성격특성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송은하, 2004). 이 가운데 연구대상으로 대학생 집단을 선정한 이유는 의견 선도자의 유형 분류에 따른 집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신세대 유형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대학생 집단이 가장 적절했기 때문에 대학생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상정하였다. 연구결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에 해당하는 리더쉽, 적극성, 혁신성 및 타인지향성이 개별성-관계성과 일련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기존연구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척도가 다섯 가지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던 것에 반해 요인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의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척도는 네 가지 하위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하위요인 가운데 타인지향성과 사회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나뉜 하위요인 간의 상관을 알아 본 결과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 가운데 리더쉽, 적극성, 혁신성은 개별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사회성을 포함하는 타인지향성은 관계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의견 선도자 연구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의견 선도 행동의 동기적 측면과 파급적 측면을 동시에 설명하는 개념으로 개별성과 관계성이 적합한 개념임을 나타낸 결과라 하겠다. 아울러 제품에 대한 의견 선도성을 측정하는 척도의 경우 그 척도가 내포하고 있는 내용적 타당성이 의견 선도 상황을 가정하여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개별성-관계성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파악했을 때, 관계성과만 유의미한 연관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개인의 의견 선도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개인 내에 내재되어 있는 선천적 동기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개념적 제한은 이후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할 점으로 의견 선도성을 묻는 척도에 의견 선도에 대한 개인의 내재적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시켜야할 과제를 남겼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e the 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In this study, 157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The study was questionnair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supported the orthogonal relation 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e the 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In this study, 157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The study was questionnair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supported the orthogonal 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in university student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of all, The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 was positive(r=.407, p<.01). And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relatedness was also positive(r=.370, p<.01). Both of results were significant and positive. This results supported that individuality and relatedness are independent variables and different relations with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ship and individuality was not significant. This results mean existing opinion leader-ship scale is not suitable for explain about reason of opinion leading behavior.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Scale'' was different from existing studies. Most of existing studies showed five factor about this scale, but in this study showed four factor. And results of one-way ANOVA were significant.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one among four groups on the base of mean values ''Individuality-Relatedness Scal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one-way ANOVA, the group which individuality and relatedness are above the mean values showed highest opinion leader personality.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hat could explanative approach about opinion leading process existing in an individual. Through this study, we can find an answer to explain about relation between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e the 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In this study, 157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The study was questionnair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supported the orthogonal 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in university student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of all, The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 was positive(r=.407, p<.01). And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relatedness was also positive(r=.370, p<.01). Both of results were significant and positive. This results supported that individuality and relatedness are independent variables and different relations with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correlation of opinion leader-ship and individuality was not significant. This results mean existing opinion leader-ship scale is not suitable for explain about reason of opinion leading behavior.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of ''Opinion Leader Personality Scale'' was different from existing studies. Most of existing studies showed five factor about this scale, but in this study showed four factor. And results of one-way ANOVA were significant.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one among four groups on the base of mean values ''Individuality-Relatedness Scal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one-way ANOVA, the group which individuality and relatedness are above the mean values showed highest opinion leader personality.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hat could explanative approach about opinion leading process existing in an individual. Through this study, we can find an answer to explain about relation between Opinion leader personal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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