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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외국어 교육의 목적은 외국어로 외국인과 교제할 수 있는 능력 곧 의사소통능력의 배양 에 있다’는 관점을 배경으로 의사소통의 기본을 어휘에 두고,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중 양국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한자어휘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대상 어휘인 ‘현대 한중 한자어’에 걸맞도록漢語水平考試語彙等級大綱(8000詞)의 甲乙級 어휘 중 이음절 이상의 어휘1687개와 2003년 국립국어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어 학습용 어휘선정 결과 보고서의 어휘 5965 중에서 한자어휘 2474개를 기초 범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의 검토 결과 분류상의 방법 및 용어에서 제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는 등, 복잡하고 지나치게 세세한 분류로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연계가 적다고 보고, 이를 벗어나서 보다 간단명료한 분류와 실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어휘를 제시 하고자 하였다.한중 교류의 역사와 함께한 한자는 한국어에 자연스럽게 융합되어 현재 한국어에서 어휘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점은 분명 한국인에게 매우 유리한 중국어 학습 환경이 되기도 하겠지만, 전래 당시와는 다른 의미로 변화된 것이 많아 오히려 학습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음도 고려하여, 먼저 한중 한자어의 형성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동시에 그 변화의 결과로 나타난 차이점과 차이점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계속하여 한중 한자어의 비교분석을 위한 구분의 기준으로 한자 본연의 특성 중 하나인 형태에 초점을 두고 형태의 다름과 ...
저자 | 김홍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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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延世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중어중문학과 |
지도교수 | 金鉉哲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i, 77 p. |
키워드 | 한자어 한국한자어 동형어 이형어 이의어 동형이의어 이형동의어 漢語詞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190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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