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자 학습 행동의 관찰 분석
An Observational study on student's learning behavior in geography classes 원문보기


이갑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및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학습 행동 유형별 실태를 분석하고,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주의 집중 행동의 실태는 어떠하며,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습자의 질문 행동의 실태는 어떠하며,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습자의 답변 행동의 실태는 어떠하며,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학습자의 발표 행동의 실태는 어떠하며,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학습자의 과제 수행 행동의 실태는 어떠하며, 성별 및 학업 성취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인문계 G고등학교 1학년 학생 54명이며, 이를 성별로는 남학생 27명, 여학생 27명으로, 학업 성취 수준별로는 상위 집단 18명, 중위 집단 18명, 하위 집단 18명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student's learning behavior expressed in geography classes and then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ce of those behaviors and gender and learning achievement degrees. And five investigation subjec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갑식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및심리전공
지도교수 최호성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v, 70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244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