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활용 분야가 늘어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실세계가 컴퓨터에 모델링 되는 범위는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특히 실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을 모델링 하여 컴퓨터를 통해 공간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면서 GIS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GIS 활용 분야 중에서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급성장과 사용자들의 질적 요구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가 3차원 GIS 이며,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보다 향상된 기술과 2차원 ...
컴퓨터의 활용 분야가 늘어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실세계가 컴퓨터에 모델링 되는 범위는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특히 실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을 모델링 하여 컴퓨터를 통해 공간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면서 GIS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GIS 활용 분야 중에서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급성장과 사용자들의 질적 요구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가 3차원 GIS 이며,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보다 향상된 기술과 2차원 공간정보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양질의 3차원 공간정보 및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그러나 2D에서 3D로 이동하고 있는 현재의 GIS는 자료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이로 인해 처리속도가 느려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실시간 렌더링(Rendering) 욕구는 커지고 있다. 대용량의 공간자료에 대한 처리속도, 3차원 처리기술, 가상현실 처리기술 등의 제약조건과 3차원 GIS를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해야만하고,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웹상에서 가상도시(Virtual City)를 구현하기 위해 위성이나 항공으로부터 획득한 DEM 데이터를 VRML로 가시화하여 3차원으로 가시화된 지형 정보를 구하고, 모델링 툴을 이용하여 건물 및 도로에 대한 3차원의 도시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이렇게 획득된 3차원의 정보를 보다 사실감 있는 질감과 재질을 표현하기 위하여 실물에 가까운 텍스처 맵핑 작업을 통해 웹 기반의 3차원 가상 도시를 구현할 수 있었다.
컴퓨터의 활용 분야가 늘어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실세계가 컴퓨터에 모델링 되는 범위는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특히 실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을 모델링 하여 컴퓨터를 통해 공간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면서 GIS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GIS 활용 분야 중에서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급성장과 사용자들의 질적 요구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가 3차원 GIS 이며,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보다 향상된 기술과 2차원 공간정보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양질의 3차원 공간정보 및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그러나 2D에서 3D로 이동하고 있는 현재의 GIS는 자료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이로 인해 처리속도가 느려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실시간 렌더링(Rendering) 욕구는 커지고 있다. 대용량의 공간자료에 대한 처리속도, 3차원 처리기술, 가상현실 처리기술 등의 제약조건과 3차원 GIS를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해야만하고,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웹상에서 가상도시(Virtual City)를 구현하기 위해 위성이나 항공으로부터 획득한 DEM 데이터를 VRML로 가시화하여 3차원으로 가시화된 지형 정보를 구하고, 모델링 툴을 이용하여 건물 및 도로에 대한 3차원의 도시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이렇게 획득된 3차원의 정보를 보다 사실감 있는 질감과 재질을 표현하기 위하여 실물에 가까운 텍스처 맵핑 작업을 통해 웹 기반의 3차원 가상 도시를 구현할 수 있었다.
This paper is describes works on the virtual city development using 3D GIS. According to transition from 2D GIS to 3D GIS, the processing speed for 3D GIS becomes slow and the user's real time rendering request is growing. In this paper, to resolve the problems, we propose a novel method to adopt VR...
This paper is describes works on the virtual city development using 3D GIS. According to transition from 2D GIS to 3D GIS, the processing speed for 3D GIS becomes slow and the user's real time rendering request is growing. In this paper, to resolve the problems, we propose a novel method to adopt VRML visualization of tomography information and composite the 3D building model to the tomography information. In the method, we convert the DEM(Digital Elevation Model) format to VRML format to reduce the data size of the tomography information and make 3D building model using 3D design tool. The proposed algorithm demonstrates the effective results of 3D virtual city on web-based environment.
This paper is describes works on the virtual city development using 3D GIS. According to transition from 2D GIS to 3D GIS, the processing speed for 3D GIS becomes slow and the user's real time rendering request is growing. In this paper, to resolve the problems, we propose a novel method to adopt VRML visualization of tomography information and composite the 3D building model to the tomography information. In the method, we convert the DEM(Digital Elevation Model) format to VRML format to reduce the data size of the tomography information and make 3D building model using 3D design tool. The proposed algorithm demonstrates the effective results of 3D virtual city on web-based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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