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HRD 프로그램의 가치와 성과를 판단하고 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차원의 노력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HRD 프로그램 평가를 보다 종합적,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체제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체제의 개발을 위해 기업에서의 프로그램 평가 논리 및 HRD 프로그램 요구를 분석하여 평가 체제 설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러한 전략에 근거하여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를 개념적 수준에서 설계한 후, 현장 적용 및 전문가 ...
HRD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HRD 프로그램의 가치와 성과를 판단하고 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차원의 노력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HRD 프로그램 평가를 보다 종합적,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체제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체제의 개발을 위해 기업에서의 프로그램 평가 논리 및 HRD 프로그램 요구를 분석하여 평가 체제 설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러한 전략에 근거하여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를 개념적 수준에서 설계한 후, 현장 적용 및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HRD 프로그램의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 체제에 따르면, 평가 요구가 발생하면 그 요구의 실체와 핵심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평가 활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평가 요구 분석을 실시하게 된다. 평가 요구 분석을 통하여 평가 상황이 어떠한지, 평가 목적이 무엇인지, 평가 대상인 프로그램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평가 요구 분석이 끝나면 평가 대상인 프로그램 고유의 논리를 개발한다. 평가 논리는 평가의 목적과 평가 상황, 프로그램 논리 등에 의해 밝혀질 수 있다. 프로그램이 성취하고자하는 결과를 야기하는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한 인과론적 변화 논리,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계획, 운영, 강사, 지원, 학습자 등에 대한 규범적 실행 논리를 도출한다. 평가 논리에 근거하여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평가 질문을 도출한다. 평가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며, 획득된 정보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한다. 정보 수집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 실행 전, 중, 후에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 분석 계획에 따라 정보를 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도출한다. 정보 수집과 분석 결과는 평가 설계에 피드백 되어 새로운 평가 설계가 가능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최종 도출된 평가 결과는 보고서 등의 형태로 정리되며, 핵심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도구적, 개념적, 상징적으로 활용되게 된다. 이러한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는 HRD 프로그램 평가 활동을 체계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논리는 HRD 프로그램 관련 제반 활동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HRD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HRD 프로그램의 가치와 성과를 판단하고 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차원의 노력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HRD 프로그램 평가를 보다 종합적,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체제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체제의 개발을 위해 기업에서의 프로그램 평가 논리 및 HRD 프로그램 요구를 분석하여 평가 체제 설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러한 전략에 근거하여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를 개념적 수준에서 설계한 후, 현장 적용 및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HRD 프로그램의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 체제에 따르면, 평가 요구가 발생하면 그 요구의 실체와 핵심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평가 활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평가 요구 분석을 실시하게 된다. 평가 요구 분석을 통하여 평가 상황이 어떠한지, 평가 목적이 무엇인지, 평가 대상인 프로그램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평가 요구 분석이 끝나면 평가 대상인 프로그램 고유의 논리를 개발한다. 평가 논리는 평가의 목적과 평가 상황, 프로그램 논리 등에 의해 밝혀질 수 있다. 프로그램이 성취하고자하는 결과를 야기하는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한 인과론적 변화 논리,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계획, 운영, 강사, 지원, 학습자 등에 대한 규범적 실행 논리를 도출한다. 평가 논리에 근거하여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평가 질문을 도출한다. 평가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며, 획득된 정보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한다. 정보 수집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 실행 전, 중, 후에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 분석 계획에 따라 정보를 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도출한다. 정보 수집과 분석 결과는 평가 설계에 피드백 되어 새로운 평가 설계가 가능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최종 도출된 평가 결과는 보고서 등의 형태로 정리되며, 핵심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도구적, 개념적, 상징적으로 활용되게 된다. 이러한 논리 주도적 평가 체제는 HRD 프로그램 평가 활동을 체계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논리는 HRD 프로그램 관련 제반 활동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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