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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어거스틴은 자신의 교회관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도나투스를 논박하는 과정에서 완성되었음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그의 교회의 본질, 성례전,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가 정립되고, 체계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교회는 결코 분리되어서는 안 되는 단일성, 통일성(일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단일성은 그리스도의 옷이 한 폭으로 되어 있듯이 결코 찢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둘째, 교회는 거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초대교회부터 흠과 티가 없는 교회를 말해 왔다. 교회가 거룩하다고 하는 것은 교회에 모인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보다 거룩하다는 의미가 아닐 것이다.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가 거룩하기 때문에 거룩하다고 본다. 세 번째는 보편성이다. 교회는 세계적이어야 한다. 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면서 단일성을 유지하고 모든 진리를 가르치는 교회이어야 한다. 네 번째는 사도성이다. 어거스틴은 사도성을 중요시 한다. 이처럼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와의 논쟁을 통해 자신의 교회관을 정립하였다. 그렇다면 어거스틴의 교회관에 비추어 바라본 현존하는 한국 장로교회의 분열을 어떻게 봐야하며, 그 현상에 대한 대안은 무엇일까? 한국교회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장로교회는 가장 극심한 분열 현상을 보여 오늘날 100여개의 교단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성경이 말하는 교회의 본질에 비추어 볼 때 분열은 결코 타당한 것이 될 수 없다. 특히 같은 신조와 교회 정치를 고백하는 한 교파내의 구별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우리의 장로교 역사는 많은 혼란과 분열을 경험하였다. 그 분열은 신사 참배로 인한 ...
저자 | 김대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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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安養大學校 神學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목회학과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39p. |
키워드 | 어거스틴 교회관 도나투스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524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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