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Analysis on The curriculum of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안봉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대안교육운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흐름, 개념과 철학, 우리나라 대안교육과 초등대안학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초등대안학교들의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철학과 설립 이념, 교과과정의 편제, 시간운영, 교육활동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 의 측면을 살펴보는 것을 논문의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적용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7개의 초등대안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실태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연구문제 측면에서 그 특성을 추출하였고 분석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철학과 설립취지의 출발을 공교육의 획일성에 대한 반대에서 출발해 학교 각각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학교의 설립취지를 마련하고 있으며 그 중심은 생태주의, 공동체 이념, 아동 자발성 중심, 전인교육, 종교 이념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에 있어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보다 학교의 철학과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고 지식교과보다 체험학습과 ...

주제어

#초등대안학교 교육과정 대안학교 대안교육 교육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봉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권동택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13 p.
키워드 초등대안학교 교육과정 대안학교 대안교육 교육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773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