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대안교육운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흐름, 개념과 철학, 우리나라 대안교육과 초등대안학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초등대안학교들의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철학과 설립 이념, 교과과정의 편제, 시간운영, 교육활동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 의 측면을 살펴보는 것을 논문의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적용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7개의 초등대안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실태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연구문제 측면에서 그 특성을 추출하였고 분석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철학과 설립취지의 출발을 공교육의 획일성에 대한 반대에서 출발해 학교 각각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학교의 설립취지를 마련하고 있으며 그 중심은 생태주의, 공동체 이념, 아동 자발성 중심, 전인교육, 종교 이념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에 있어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보다 학교의 철학과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고 지식교과보다 체험학습과 ...
본 논문은 대안교육운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흐름, 개념과 철학, 우리나라 대안교육과 초등대안학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초등대안학교들의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철학과 설립 이념, 교과과정의 편제, 시간운영, 교육활동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 의 측면을 살펴보는 것을 논문의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적용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7개의 초등대안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실태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연구문제 측면에서 그 특성을 추출하였고 분석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철학과 설립취지의 출발을 공교육의 획일성에 대한 반대에서 출발해 학교 각각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학교의 설립취지를 마련하고 있으며 그 중심은 생태주의, 공동체 이념, 아동 자발성 중심, 전인교육, 종교 이념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에 있어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보다 학교의 철학과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고 지식교과보다 체험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에 교육과정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셋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시간 운영을 획일적으로 운영하기보다 교과의 특성과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지식교과의 수업시수가 공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고 통합교과의 수업시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내용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있어서는 교과 원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그 외의 거의 모든 교과는 공교육의 분절된 교과 내용과 달리 주제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교육활동도 지식 교과와 노작, 체험 활동이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다. 다섯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방법에 있어서 아동의 자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반별수업과 학년간 통합수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교육내용과 활동의 선택에 있어 아동의 선택의 폭이 크며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 아동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활성화 되어 있다. 여섯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환경 영역에 있어서 교사 일인당 학생 수가 공교육에 비해 현저 낮으며 교육장의 시설이 국가에서 제시하는 법적인 조건을 절대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도서관, 관공소, 자연환경 등의 지역 교육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설의 열악함을 극복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교사, 아동,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의 공동체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본 논문은 대안교육운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흐름, 개념과 철학, 우리나라 대안교육과 초등대안학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초등대안학교들의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철학과 설립 이념, 교과과정의 편제, 시간운영, 교육활동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 의 측면을 살펴보는 것을 논문의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적용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7개의 초등대안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실태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연구문제 측면에서 그 특성을 추출하였고 분석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철학과 설립취지의 출발을 공교육의 획일성에 대한 반대에서 출발해 학교 각각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학교의 설립취지를 마련하고 있으며 그 중심은 생태주의, 공동체 이념, 아동 자발성 중심, 전인교육, 종교 이념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에 있어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보다 학교의 철학과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고 지식교과보다 체험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에 교육과정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셋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시간 운영을 획일적으로 운영하기보다 교과의 특성과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지식교과의 수업시수가 공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고 통합교과의 수업시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의 교육 내용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있어서는 교과 원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그 외의 거의 모든 교과는 공교육의 분절된 교과 내용과 달리 주제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교육활동도 지식 교과와 노작, 체험 활동이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다. 다섯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방법에 있어서 아동의 자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반별수업과 학년간 통합수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교육내용과 활동의 선택에 있어 아동의 선택의 폭이 크며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 아동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활성화 되어 있다. 여섯째, 우리나라 초등대안학교는 교육환경 영역에 있어서 교사 일인당 학생 수가 공교육에 비해 현저 낮으며 교육장의 시설이 국가에서 제시하는 법적인 조건을 절대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도서관, 관공소, 자연환경 등의 지역 교육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설의 열악함을 극복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교사, 아동,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의 공동체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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