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생각열기』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중학교 1학년 화학단원인 ‘물질의 상태변화’, ‘분자운동’, ‘상태변화와 에너지‘에 관한 내용을 『생각열기』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중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 학습태도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생각열기』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습 집단과 비적용 학습 집단에 대해서 과학교과에 관한 지식, 이해 및 적용 항목으로 분류하여 교육목표의 성취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분석의 결론은
(Bloom)의 교육목표 분류에 의한 평가항목 중 지식 분야에선『생각열기』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비적용 집단보다 통계학적으로 의미가 없었으나 이해 및 적용 분야에서는 매우 의미가 큰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생각열기』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에 의미있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저자 | 김선봉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ⅲ, 73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801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