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매매청소년의 인식과 경험을 중심으로, 성매매청소년을 둘러싼 일반적, 심리적 환경을 파악하고, 그들이 이용하였던 사회복지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데 있어 어떠한 의미를 가졌는가를 분석하여 성매매 재발 방지 및 성매매 청소년을 위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성매매청소년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므로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매매 청소년들이 접하고 있는 가정이나 학교, 또래 문화는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거나 지지하지 못할 뿐 아니라 밖으로 내모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가정 안에서 경험하는 심리적․물리적 불안정과 폭력, 억압, 압박감은 이들을 가정에 머물 수 없게 하는 요인들로 작용하고, 학교생활 또한 부적응 상태로 이어져 학업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상실한 지지와 관심은 비슷한 또래집단의 결속과 영향력에 강하게 작용하며 이런 또래 문화 속에서 폭력이나 음주, 흡연, 약물 등 비행에 접촉하게 된다.
둘째, 성매매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비행 문화 속에서 가정과 학교에서 탈출하여 가출을 하게 되며 한 번의 가출이 쉽게 재가출로 이어져 가출이 점차 장기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가출이후 이들은 쉽게 또래 문화 안에서 이성들과 접촉하며 소비적인 유흥 놀이 문화 안에서 음주, 혼숙, 외박 등을 경험한다. 이 과정에서 이성 또래나 남성들에게 성폭력이나 성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거나 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셋째, 성매매에 유입된 청소년은 경찰의 의뢰에 의해 시설로 입소하거나 청소년 스스로 혹은 가족의 권유로 시설을 문의 하여 입소하는 이 두 가지 경로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은 시설에 입소되어 있는 기간 동안 가족이나 시설 내, 외 선생님들, 또래의 관계가 시설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시설 퇴소 후 성매매 중단과 지속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성매매청소년들이 사회복지서비스 경험 후에 사회로 복귀 되었을 때 여
전히 성매매에 유입되어 성매매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와 성매매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삶에 적응하여 새롭게 살아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 것과 관련하여 성매매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성매매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가족으로부터의 위협 또는 지지기반이 없는 청소년들이 가출과 성매매에 쉽게 노출 된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환경 전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정보제공, ...
본 연구는 성매매청소년의 인식과 경험을 중심으로, 성매매청소년을 둘러싼 일반적, 심리적 환경을 파악하고, 그들이 이용하였던 사회복지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데 있어 어떠한 의미를 가졌는가를 분석하여 성매매 재발 방지 및 성매매 청소년을 위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성매매청소년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므로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매매 청소년들이 접하고 있는 가정이나 학교, 또래 문화는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거나 지지하지 못할 뿐 아니라 밖으로 내모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가정 안에서 경험하는 심리적․물리적 불안정과 폭력, 억압, 압박감은 이들을 가정에 머물 수 없게 하는 요인들로 작용하고, 학교생활 또한 부적응 상태로 이어져 학업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상실한 지지와 관심은 비슷한 또래집단의 결속과 영향력에 강하게 작용하며 이런 또래 문화 속에서 폭력이나 음주, 흡연, 약물 등 비행에 접촉하게 된다.
둘째, 성매매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비행 문화 속에서 가정과 학교에서 탈출하여 가출을 하게 되며 한 번의 가출이 쉽게 재가출로 이어져 가출이 점차 장기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가출이후 이들은 쉽게 또래 문화 안에서 이성들과 접촉하며 소비적인 유흥 놀이 문화 안에서 음주, 혼숙, 외박 등을 경험한다. 이 과정에서 이성 또래나 남성들에게 성폭력이나 성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거나 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셋째, 성매매에 유입된 청소년은 경찰의 의뢰에 의해 시설로 입소하거나 청소년 스스로 혹은 가족의 권유로 시설을 문의 하여 입소하는 이 두 가지 경로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은 시설에 입소되어 있는 기간 동안 가족이나 시설 내, 외 선생님들, 또래의 관계가 시설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시설 퇴소 후 성매매 중단과 지속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성매매청소년들이 사회복지서비스 경험 후에 사회로 복귀 되었을 때 여
전히 성매매에 유입되어 성매매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와 성매매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삶에 적응하여 새롭게 살아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 것과 관련하여 성매매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성매매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가족으로부터의 위협 또는 지지기반이 없는 청소년들이 가출과 성매매에 쉽게 노출 된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환경 전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정보제공, 정서적 지지 등을 위한 가족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여 성매매 단절에 가정이 지지체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줘야 한다.
둘째, 청소년 성매매는 특정 청소년 집단에만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 문화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따라서 전체 교육기관 및 청소년 문화시설뿐만 아니라 성매매 저 연령을 방지하기 위해 성매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들에게 성매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들의 가출이나 비행이 또래 집단과의 연계를 통해 시작되므로 또래 집단을 이용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성매매 청소년들의 경우 단절된 학업, 성매매의 부정적 경험, 금전 및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가치관, 미래 불안 등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 재적응을 위해 청소년 전문 상담가가 각 기관에 배치되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지원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성매매를 중단한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을 하는 곳이 보호시설이다. 시설에 입소하면 오랜 기간 동안 보호를 받게 되는데 학력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자립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호시설에서의 교육을 학력으로 인정하는 다양한 조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성매매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많은 행정 부처는 성매매 청소년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통일된 정책을 세우는 것을 어렵게 하고 관련부처에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구실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한 부처가 청소년성매매 대책의 중심 부처로서 역할을 하면서 성매매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시행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성매매청소년의 인식과 경험을 중심으로, 성매매청소년을 둘러싼 일반적, 심리적 환경을 파악하고, 그들이 이용하였던 사회복지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데 있어 어떠한 의미를 가졌는가를 분석하여 성매매 재발 방지 및 성매매 청소년을 위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성매매청소년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므로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매매 청소년들이 접하고 있는 가정이나 학교, 또래 문화는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거나 지지하지 못할 뿐 아니라 밖으로 내모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가정 안에서 경험하는 심리적․물리적 불안정과 폭력, 억압, 압박감은 이들을 가정에 머물 수 없게 하는 요인들로 작용하고, 학교생활 또한 부적응 상태로 이어져 학업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상실한 지지와 관심은 비슷한 또래집단의 결속과 영향력에 강하게 작용하며 이런 또래 문화 속에서 폭력이나 음주, 흡연, 약물 등 비행에 접촉하게 된다.
둘째, 성매매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비행 문화 속에서 가정과 학교에서 탈출하여 가출을 하게 되며 한 번의 가출이 쉽게 재가출로 이어져 가출이 점차 장기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가출이후 이들은 쉽게 또래 문화 안에서 이성들과 접촉하며 소비적인 유흥 놀이 문화 안에서 음주, 혼숙, 외박 등을 경험한다. 이 과정에서 이성 또래나 남성들에게 성폭력이나 성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거나 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셋째, 성매매에 유입된 청소년은 경찰의 의뢰에 의해 시설로 입소하거나 청소년 스스로 혹은 가족의 권유로 시설을 문의 하여 입소하는 이 두 가지 경로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은 시설에 입소되어 있는 기간 동안 가족이나 시설 내, 외 선생님들, 또래의 관계가 시설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시설 퇴소 후 성매매 중단과 지속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성매매청소년들이 사회복지서비스 경험 후에 사회로 복귀 되었을 때 여
전히 성매매에 유입되어 성매매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와 성매매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삶에 적응하여 새롭게 살아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성매매를 중단하거나 지속하는 것과 관련하여 성매매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성매매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가족으로부터의 위협 또는 지지기반이 없는 청소년들이 가출과 성매매에 쉽게 노출 된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환경 전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정보제공, 정서적 지지 등을 위한 가족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여 성매매 단절에 가정이 지지체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줘야 한다.
둘째, 청소년 성매매는 특정 청소년 집단에만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 문화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따라서 전체 교육기관 및 청소년 문화시설뿐만 아니라 성매매 저 연령을 방지하기 위해 성매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들에게 성매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들의 가출이나 비행이 또래 집단과의 연계를 통해 시작되므로 또래 집단을 이용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성매매 청소년들의 경우 단절된 학업, 성매매의 부정적 경험, 금전 및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가치관, 미래 불안 등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 재적응을 위해 청소년 전문 상담가가 각 기관에 배치되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지원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성매매를 중단한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을 하는 곳이 보호시설이다. 시설에 입소하면 오랜 기간 동안 보호를 받게 되는데 학력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자립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호시설에서의 교육을 학력으로 인정하는 다양한 조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성매매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많은 행정 부처는 성매매 청소년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통일된 정책을 세우는 것을 어렵게 하고 관련부처에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구실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한 부처가 청소년성매매 대책의 중심 부처로서 역할을 하면서 성매매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시행 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