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순수예술에 대한 전통적인 사고와 엘리트주의적 시각이 아직도 팽배하지만 문화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과거에 중심이 되고 주류를 이루던 문화는 어느덧 작아진 모습과 전통과 이론으로 다시 태어나서,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서고 있다. 이러한 시류에 예술성의 추구와 달성에 그 목적을 두고 달려가던 클래식 음악이 ‘실용음악’ 이라는 새로운 양식을 낳게 되고,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왔다. 이미 미술계나 무용계에서 순수회화나 전통발레를 자신들만의 고유영역으로 고집하지 않고 있으며, 비교적 음악보다는 조금 먼저 능동적으로 수용하였다.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시대성에 부합한 실용적인 분야를 개척하고 창조하는 과정은 예술 본연의 정신과도 일맥상통 하리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도 1988년 서울 예술전문대학에 국악과 대중음악의 접목이라는 교육목표를 갖고 국악과2부에 실용음악과가 설립되었다. 이 후 실용음악(대중음악)이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게 되었고, 대중음악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점진적으로 개선되었다. 이런 흐름을 딛고 대중음악은 문화산업과 대중문화의 중심축이 되었고, 초창기 외국음악을 수용하는 입장에서 생산자의 입장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렇게 실용음악(대중음악)은 우리 곁에 친근하게 다가왔고 대학교육의 대상으로까지 발전하였다. 그러나 실용음악의 정의, 그 범위 그리고 교육방법등 학문적 접근에 의한 연구는 아직도 미진하다. 하지만, 2000년도를 전 , 후로 해서 각 대학의 실용음악 학과의 설치가 날로 가속도가 붙고 2007년도에만도 3개의 4년제 대학 학부과정과 1개의 실용음악 교육원이 신설되었다. 이런 현 시점에서 각 대학의 실용음악과 설치 현황과 그 교육 목표 그리고 교육과정을 대학별, 교과목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찾아지는 공통점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
저자 | 안용성 |
---|---|
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연행정학과 |
지도교수 | 김광철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94페이지 |
키워드 | 실용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052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