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3차원영상분석과 지면반력기를 이용하여 배구 오른손 공격선수의 레프트 스파이크와 라이트 스파이크 동작에 대한 운동 역학적 요소를 분석하여 정량적 자료를 확보하고,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하였다. 6명의 남자 대학 배구선수들의 스파이크 동작을 각 3회씩 2대의 16mm 고속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촬영속도는 60frames/sec로 하였다. 좌표화된 원자료는 저역통과 필터링(Lowpass filter) 방법을 이용하여 6Hz로 ...
이 연구는 3차원영상분석과 지면반력기를 이용하여 배구 오른손 공격선수의 레프트 스파이크와 라이트 스파이크 동작에 대한 운동 역학적 요소를 분석하여 정량적 자료를 확보하고,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하였다. 6명의 남자 대학 배구선수들의 스파이크 동작을 각 3회씩 2대의 16mm 고속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촬영속도는 60frames/sec로 하였다. 좌표화된 원자료는 저역통과 필터링(Lowpass filter) 방법을 이용하여 6Hz로 평활화(Smoothing)하였으며, 3차원 좌표의 계산은 DLT(Direct Linear Transformation method)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KWON 3D v3.0, MS EXCEL X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들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스파이크 동작의 소요시간에 있어서 임팩트까지의 소요시간은 레프트 스파이크는 1.11±0.03초, 라이트 스파이크는 1.16±0.04초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고, 토스에서 임팩트까지의 소요시간도 레프트 스파이크는 1.65±0.02초, 라이트 스파이크는 1.78±0.02초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라이트 스파이크가 더 길게 나타났다. 2. 발구름시 양발의 보폭이 레프트 스파이크가 0.58±0.10m, 라이트 스파이크가 0.74±0.08m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가 더 넓게 벌린 것으로 나타났고, 공중구간의 보폭은 레프트 스파이크가 1.43±0.33m, 라이트 스파이크가 1.04± 0.27m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더 멀리 점프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발구름시 왼 무릎의 최소값이 레프트 스파이크는 126.9±2.9°로 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135.7±7.0°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의 왼 무릎의 최소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4. 몸통의 휘돌리기(Somersault) 동작의 각도변화는 레프트 스파이크는 13.66±3.76°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5.62±3.03°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라이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5. 견관절의 수평내전(Horizontal adduction) 동작의 각도변화를 보면 레프트 스파이크는 118.43±10.11°이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96.80±14.11°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라이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6. 견관절의 내측회전(medial rot)의 각도변화는 레프트 스파이크가 10.72±8.80°로 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가 65.09±16.06°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가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7. 스파이크 동작에서 레프트 스파이크는 신체중심을 축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나, 라이트 스파이크에서는 어깨를 축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8. 도움닫기 구간의 수평속도는 레프트 스파이크가 3.40±0.13m/s, 라이트 스파이크가 3.21±0.13m/s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더 빠르게 나타났다. 9. 임팩트시 신체분절의 기여도는 레프트 스파이크와 라이트 스파이크 모두 전완, 무게중심, 상완, 몸통회전, 손목 순으로 나타났고, 몸통중심은 스파이크시 손의 속도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전후 지면반력은 레프트 스파이크에서는 오른발과 왼발이 브레이크 역할을 적절히 나눠서 하는 반면, 라이트 스파이크에서는 왼발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고 있다. 즉, 라이트 스파이크의 경우 공격 성공률에 영향을 미치는 토스부터 임팩트까지의 소요 시간이 길게 나타났고, 발구름시 오른발과 왼발의 간격이 넓어 정확한 타이밍을 잡는 시간을 길게 하였으며, 도약 후 거리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몸통의 휘돌리기(Somersault)와 견관절의 수평내전(Horizontal adduction)각도가 작고, 견관절의 내측회전(medial rot)각도가 크게 나타나 신체중심이 아닌 어깨를 축으로 팔을 이용한 스윙이 이루어 졌으며, 임팩트 후 공의 속도가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3차원 영상분석과 지면반력기를 이용하여 배구 오른손 공격선수의 레프트 스파이크와 라이트 스파이크 동작에 대한 운동 역학적 요소를 분석하여 정량적 자료를 확보하고,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하였다. 6명의 남자 대학 배구선수들의 스파이크 동작을 각 3회씩 2대의 16mm 고속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촬영속도는 60frames/sec로 하였다. 좌표화된 원자료는 저역통과 필터링(Lowpass filter) 방법을 이용하여 6Hz로 평활화(Smoothing)하였으며, 3차원 좌표의 계산은 DLT(Direct Linear Transformation method)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KWON 3D v3.0, MS EXCEL X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들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스파이크 동작의 소요시간에 있어서 임팩트까지의 소요시간은 레프트 스파이크는 1.11±0.03초, 라이트 스파이크는 1.16±0.04초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고, 토스에서 임팩트까지의 소요시간도 레프트 스파이크는 1.65±0.02초, 라이트 스파이크는 1.78±0.02초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라이트 스파이크가 더 길게 나타났다. 2. 발구름시 양발의 보폭이 레프트 스파이크가 0.58±0.10m, 라이트 스파이크가 0.74±0.08m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가 더 넓게 벌린 것으로 나타났고, 공중구간의 보폭은 레프트 스파이크가 1.43±0.33m, 라이트 스파이크가 1.04± 0.27m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더 멀리 점프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발구름시 왼 무릎의 최소값이 레프트 스파이크는 126.9±2.9°로 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135.7±7.0°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의 왼 무릎의 최소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4. 몸통의 휘돌리기(Somersault) 동작의 각도변화는 레프트 스파이크는 13.66±3.76°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5.62±3.03°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라이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5. 견관절의 수평내전(Horizontal adduction) 동작의 각도변화를 보면 레프트 스파이크는 118.43±10.11°이고, 라이트 스파이크는 96.80±14.11°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라이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6. 견관절의 내측회전(medial rot)의 각도변화는 레프트 스파이크가 10.72±8.80°로 나타났고, 라이트 스파이크가 65.09±16.06°로 나타나, 라이트 스파이크가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7. 스파이크 동작에서 레프트 스파이크는 신체중심을 축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나, 라이트 스파이크에서는 어깨를 축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8. 도움닫기 구간의 수평속도는 레프트 스파이크가 3.40±0.13m/s, 라이트 스파이크가 3.21±0.13m/s로 나타나, 레프트 스파이크가 더 빠르게 나타났다. 9. 임팩트시 신체분절의 기여도는 레프트 스파이크와 라이트 스파이크 모두 전완, 무게중심, 상완, 몸통회전, 손목 순으로 나타났고, 몸통중심은 스파이크시 손의 속도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전후 지면반력은 레프트 스파이크에서는 오른발과 왼발이 브레이크 역할을 적절히 나눠서 하는 반면, 라이트 스파이크에서는 왼발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고 있다. 즉, 라이트 스파이크의 경우 공격 성공률에 영향을 미치는 토스부터 임팩트까지의 소요 시간이 길게 나타났고, 발구름시 오른발과 왼발의 간격이 넓어 정확한 타이밍을 잡는 시간을 길게 하였으며, 도약 후 거리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몸통의 휘돌리기(Somersault)와 견관절의 수평내전(Horizontal adduction)각도가 작고, 견관절의 내측회전(medial rot)각도가 크게 나타나 신체중심이 아닌 어깨를 축으로 팔을 이용한 스윙이 이루어 졌으며, 임팩트 후 공의 속도가 레프트 스파이크에 비해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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