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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평생교육을 고려한 학교시설의 개방과 복합화 방향 모색
(An) Examination into Jeju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accessability and The consideration of multi-functional facilities for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김대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교육시설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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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발전을 위하여 평생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학교는 지역 주민의 접근이 용이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는 면에서 평생교육을 위한 훌륭한 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사회 평생교육을 선도하기 위하여 학교시설 개방과 복합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에 대응하는 학교시설의 개방과 복합화 준비 초기 단계에 있는 제주지역 학교가 지역사회학교로 변화하는 데 필요한 선결 과제인 학교시설의 개방을 위해 보완할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복합화와 관련하여 우선하여야 할 사업 및 시설관리·운영 방향이 무엇인지 모색해 봄으로써 향후 학교가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학교시설의 개방과 복합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 수행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개념은 문헌을 고찰하여 학교에서의 평생교육 영역과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시설의 개방과 복합화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 시설과의 연계, 학교시설의 개방, 복합화의 필요성 및 유형을 분석하여 복합 대상을 체육시설, 문화시설, ...

주제어

#평생교육 학교시설 제주지역초등학교 제주지역중등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대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재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x, 98p.
키워드 평생교육 학교시설 제주지역초등학교 제주지역중등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5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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