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시장은 세계자동차 시장의 활성화와 더불어 고성능, 저연비,저소음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차량성능을 향상시키 기 위해 엔진룸내부의 장치가 복잡 다양화됨에 따라 정해진 공간에 많 은 부품이 들어가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공간의 협소함으로인해 자동차산업은 엔진룸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품들의 신기술 개발 및모듈화를 통해 공간창출을 만들어 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환경규제 및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개 발 및 핵심부품 개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하여 기술 개발시 소비자의 욕구와 접목시켜 고수익창출과 생산성 증대를 이루어야 한다.소비자들의 욕구는 자동차의 안전성,승차감, 내부환경의 편리성과 더불어 성능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시장이 세계화 되어감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의 소비자들까지도 만족시켜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각각의 나라의 . 언어가 다르듯 자연환경 및 문화 그리고 지리적 문제로 인해 동일 차량도각 나라 여건에 따라 동일 부품도 다른 시스템을 적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 엔진룸 부품들의 성능과 더불어 소형화됨에 따라 엔진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억제하는 차량공조 부품의 배치 ...
최근 자동차 시장은 세계자동차 시장의 활성화와 더불어 고성능, 저연비,저소음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차량성능을 향상시키 기 위해 엔진룸내부의 장치가 복잡 다양화됨에 따라 정해진 공간에 많 은 부품이 들어가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공간의 협소함으로인해 자동차산업은 엔진룸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품들의 신기술 개발 및모듈화를 통해 공간창출을 만들어 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환경규제 및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개 발 및 핵심부품 개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하여 기술 개발시 소비자의 욕구와 접목시켜 고수익창출과 생산성 증대를 이루어야 한다.소비자들의 욕구는 자동차의 안전성,승차감, 내부환경의 편리성과 더불어 성능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시장이 세계화 되어감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의 소비자들까지도 만족시켜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각각의 나라의 . 언어가 다르듯 자연환경 및 문화 그리고 지리적 문제로 인해 동일 차량도각 나라 여건에 따라 동일 부품도 다른 시스템을 적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 엔진룸 부품들의 성능과 더불어 소형화됨에 따라 엔진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억제하는 차량공조 부품의 배치 최적화를 이루려한다. 이에 자동차 엔진룸의 열전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차량 공조 부품인 응축기,라디에이터,냉각팬의 역할이 대두되어지고 있다."응축기와 라디에이터,라디에이터와 냉각팬"(CRFM)의 간격변화와 라디에이터 두께의 변화를함으로써 차량공조 부품의 배치 최적화를 이루려 한다. 실험은 무향풍동실을 이용하여 소음 및 유량을 측정하여 성능 및 효율을 계산하고 성능의 무차원화를 통하여 최적의 배치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소음의 측정을 통하여 소음주파수와 1/3옥타브 밴드를 이용하여 소음의 원인을 파악하려 하였다. PIV를 이용하여 CRFM모듈의 한 부품인 축류팬의 허브측과 블레이드 중간, 끝단의 유동을 촬영하여 각 조건변화에 따른 유동장을 촬영하였다.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하여 CRFM의 배치 최적화를 통한 성능향상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자동차 시장은 세계자동차 시장의 활성화와 더불어 고성능, 저연비,저소음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차량성능을 향상시키 기 위해 엔진룸내부의 장치가 복잡 다양화됨에 따라 정해진 공간에 많 은 부품이 들어가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공간의 협소함으로인해 자동차산업은 엔진룸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품들의 신기술 개발 및모듈화를 통해 공간창출을 만들어 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환경규제 및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개 발 및 핵심부품 개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하여 기술 개발시 소비자의 욕구와 접목시켜 고수익창출과 생산성 증대를 이루어야 한다.소비자들의 욕구는 자동차의 안전성,승차감, 내부환경의 편리성과 더불어 성능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시장이 세계화 되어감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의 소비자들까지도 만족시켜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각각의 나라의 . 언어가 다르듯 자연환경 및 문화 그리고 지리적 문제로 인해 동일 차량도각 나라 여건에 따라 동일 부품도 다른 시스템을 적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 엔진룸 부품들의 성능과 더불어 소형화됨에 따라 엔진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억제하는 차량공조 부품의 배치 최적화를 이루려한다. 이에 자동차 엔진룸의 열전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차량 공조 부품인 응축기,라디에이터,냉각팬의 역할이 대두되어지고 있다."응축기와 라디에이터,라디에이터와 냉각팬"(CRFM)의 간격변화와 라디에이터 두께의 변화를함으로써 차량공조 부품의 배치 최적화를 이루려 한다. 실험은 무향풍동실을 이용하여 소음 및 유량을 측정하여 성능 및 효율을 계산하고 성능의 무차원화를 통하여 최적의 배치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소음의 측정을 통하여 소음주파수와 1/3옥타브 밴드를 이용하여 소음의 원인을 파악하려 하였다. PIV를 이용하여 CRFM모듈의 한 부품인 축류팬의 허브측과 블레이드 중간, 끝단의 유동을 촬영하여 각 조건변화에 따른 유동장을 촬영하였다.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하여 CRFM의 배치 최적화를 통한 성능향상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Intensive research are focused on the high efficiency vehicles with advanced performance in world wide market. In parallel with the trends, the space in an engine room is fully filled with various core components for the requirements of safety and intelligency of cars. Additional parts for environme...
Intensive research are focused on the high efficiency vehicles with advanced performance in world wide market. In parallel with the trends, the space in an engine room is fully filled with various core components for the requirements of safety and intelligency of cars. Additional parts for environments protection are also considered in the engine-room, which is not enough to more air-conditioning components for reduced flow resistances. However, customer of cars requires the safety and comfortable during and the requirement need many functional components in the engine room. In this work, comprehensive experiments have been accomplished for the optimal layout of the core parts of A/C unit are a condenser, a radiator, and cooling fan with an electric motor, respectively. The present experiments utilize an anechoic chamber with wind tunnel for the measurements of aerodynamic performances and PIV for velocity measurements around the components. Noise levels of the CRFM assembly are analysed using frequency spectrum and 1/3 octave band.consequently band. Consequently, the optimal layout of the CRFM-Parts is shown in show in detail.
Intensive research are focused on the high efficiency vehicles with advanced performance in world wide market. In parallel with the trends, the space in an engine room is fully filled with various core components for the requirements of safety and intelligency of cars. Additional parts for environments protection are also considered in the engine-room, which is not enough to more air-conditioning components for reduced flow resistances. However, customer of cars requires the safety and comfortable during and the requirement need many functional components in the engine room. In this work, comprehensive experiments have been accomplished for the optimal layout of the core parts of A/C unit are a condenser, a radiator, and cooling fan with an electric motor, respectively. The present experiments utilize an anechoic chamber with wind tunnel for the measurements of aerodynamic performances and PIV for velocity measurements around the components. Noise levels of the CRFM assembly are analysed using frequency spectrum and 1/3 octave band.consequently band. Consequently, the optimal layout of the CRFM-Parts is shown in show in 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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