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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의 추론 능력 원문보기


최숲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청각·언어장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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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연령이 정상범주인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예측 추론, 연결 추론과 감정 추론수행능력을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은 생활연령이 만 7세 9개월에서 12세 10개월에 해당하는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 10명과 생활연령이 만 4세 9개월에서 7세 10개월에 해당하는 일반아동 10명으로 총 20명이었다. 실험에 참가한 아동들은 언어검사를 통해 언어연령을 일치시켰다. 검사 도구는 Norbury와 Bishop(2002)이 이야기 이해과제에서 사용한 추론과제인 텍스트 연결 추론(text-connecting inference)과제와 빠진 정보 추론(gap-filling inference)과제를 참조하여 아동에게 친숙한 상황으로 그림 제작하였다. 실험은 조용한 방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그림을 보여준 후 언어적으로 자극을 주고 맥락에 맞는 상황과 상태를 추론하도록 하였다.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it is conducted by the ability of predicting inference, connecting inference, and emotional inference were compared with PDD and normal children in normal level of language age. This study is about 10 PDD who are matched with age between seven-years nine months old and twelve-years ten...

주제어

#추론능력 발달장애 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숲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청각·언어장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39 장
키워드 추론능력 발달장애 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09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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